$\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한국 정신신체의학연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Korean Research in Psychosmatic Medicine

초록

정신신체의학은 심리적, 행동적, 의학적 요인들이 인간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생물정신사회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의학 분야이다. 초기의 정신신체의학은 신체 질환의 원인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이해하고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관련 분야의 발전을 통해 보다 확대된 관점에서 신체 질환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결과 내외과 질환 환자들의 정신과적인 문제를 다루는 자문조정이 임상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여러 내과적 질환들의 원인, 경과, 치료에 스트레스 혹은 정신과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고 더 나아가 질환뿐 아니라 삶의 질이나 인격 특성 등 인간의 행동적인 측면 역시 연구 대상으로 확대되게 된다. 최근 내외과 질환이 보다 세분화되고 그 원인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들이 진행되며 다양한 검사 및 평가 도구가 개발되는 등 연구 여건이 변화됨에 따라 정신신체의학 연구도 더욱 다양화되고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 저자는 한국 정신신체의학 연구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정신신체의학 연구의 과거와 현주소를 확인하고 미래를 전망하고자 한다.

Abstract

Psychosomatic medicine is a part of medicine which is to find the effect of psychological, behavioral, and medical factors on the human body and disease. In the early $20^{th}$ century, the idea of psychogenesis had been developed and resulted in the concept of psychosomatic disease which was believed to be caused by psychological factors. However a multifactorial model of illness developed and it allowed illness to be viewed as a result of biopsychosocial interactions. The following have been highlighted by consultation-liaison psychiatry. Psychosomatic medicine has addressed stress and psychiatric factors which affect the etiology, course, and treatment of medical disorders. Moreover it contributes the growth of other related disciplines such as psychoneuroendocrinology, psychoimmunology, behavioral medicine, health psychology and quality of life research. Nowadays, psychosomatic field becomes enlarged because medical and surgical departments have been developed rapidly, and research methods and tools have brought forth rapid progress and advance in medical science. Therefore the author reviews the past and present psychosomatic researches and suggests the future of psychosomatic research in Korea.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신체의학
정신신체의학은 어떤 의학 분야인가?
심리적, 행동적, 의학적 요인들이 인간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생물정신사회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의학 분야이다.

정신신체의학은 심리적, 행동적, 의학적 요인들이 인간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생물정신사회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의학 분야이다. 초기의 정신신체의학은 신체 질환의 원인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이해하고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관련 분야의 발전을 통해 보다 확대된 관점에서 신체 질환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생물정신사회학적
생물정신사회학적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질환을 어떤 수준에서 접근하게 되었나요?
질환을 세포, 조직, 기관, 대인관계, 환경적인 수준에서 접근

1) 19세기 초의 정신신체의학은 신체 질환의 원인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이해하고 접근하려고 하였으며, 이후 관련 분야의 발전을 통해 보다 확대된 관점에서 신체 질환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이후 Engel에 의해 질환의 다요인 모델이 제기되었고, 2) ‘생물정신사회학적’ 개념이 도입되면서 질환을 세포, 조직, 기관, 대인관계, 환경적인 수준에서 접근하게 되어, 의학 연구에서 개인의 육체와 주변 환경을 중요 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 하에 정신사회적 요인의 중추신경계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정신내분비학, 정신면역학이 발달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정신신체의학 연구의 주요한 분야로 자리잡게 되었다.

정신내분비학, 정신면역학
정신사회적 요인의 중추신경계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정신내분비학, 정신면역학을 발달시킨 인식은 무엇인가?
19세기 초의 정신신체의학은 신체 질환의 원인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이해하고 접근하려고 하였으며, 이후 관련 분야의 발전을 통해 보다 확대된 관점에서 신체 질환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이후 Engel에 의해 질환의 다요인 모델이 제기되었고, 2) ‘생물정신사회학적’ 개념이 도입되면서 질환을 세포, 조직, 기관, 대인관계, 환경적인 수준에서 접근하게 되어, 의학 연구에서 개인의 육체와 주변 환경을 중요 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정신신체’라는 용어는 1818년 Heinroth에 의해 소개되었지만, 1930년대에 이르러서야 근대적인 의학의 개념을 가진 ‘정신신체의학’이 정립되게 되었다. 1) 19세기 초의 정신신체의학은 신체 질환의 원인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이해하고 접근하려고 하였으며, 이후 관련 분야의 발전을 통해 보다 확대된 관점에서 신체 질환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이후 Engel에 의해 질환의 다요인 모델이 제기되었고, 2) ‘생물정신사회학적’ 개념이 도입되면서 질환을 세포, 조직, 기관, 대인관계, 환경적인 수준에서 접근하게 되어, 의학 연구에서 개인의 육체와 주변 환경을 중요 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 하에 정신사회적 요인의 중추신경계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정신내분비학, 정신면역학이 발달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정신신체의학 연구의 주요한 분야로 자리잡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 원문 URL 링크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