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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5 no.2, 2012년, pp.224 - 24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research trends in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We analyzed 383 research papers that specifically focused on the school context which were 66% of the total number (N=577) published in this journal between 1990~2011. We defined the characteristics of rev...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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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 원인은 무엇 때문인가? | 우리나라에서 70년대 이후 환경 문제가 부각 되면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신세호, 1977). 이후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지난 30여 년 간 꾸준히 발전해 왔다. | |
1990년부터 발간되고 있는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교육 내용 및 방법들에 대한 논의와 평가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담론의 장을 제공한 학술지의 이름은 무엇인가? | 한국환경교육학회는 1989년 설립된 이래 학교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특히 1990년부터 발간되고 있는 학술지 “환경교육”은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교육 내용 및 방법들에 대한 논의와 평가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담론의 장을 제공하였다.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환경교육이 더욱 확대되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연구와 현장과의 유기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가 필요하다. | |
학술지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의 공동 편집인인 Reid와 Scott (2006)이 지난 십 년 동안 해당 학술지에 실린 문헌에 대한 비평 특집호에서 제기한 질문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 이와 관련하여 학술지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의 공동 편집인인 Reid와 Scott (2006)이 지난 십 년 동안 해당 학술지에 실린 문헌에 대한 비평 특집호에서 제기한 질문은 여전히 유용해 보인다. 첫째, 정책, 연구, 학교 등각 영역의 역할과 상호 의존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학문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의 기반을 확장하려는 도전적인 시도보다는 ‘낮게 걸려 있는 열매(low hanging fruit)’를 따는 방식으로, 안전하고 편의위주의 연구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비판적 검토가 필요하다. 셋째, 방법론적, 인식론적 쟁점들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앞으로는 지금까지 너무나 지배적이어서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연구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가정들에 대한 비판적인 논의가 활성화되고, 연구와 학교 현장의 연계 방안에 있어 단순한 이행의 논리가 아닌 교육의 본질적인 개념들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가능케 하는 대안적인 관점이 모색되길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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