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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프롭 항공기의 스핀/실속 회복장치 설계
Design for Spin/Stall Recovery Parachute System of Turbo-prop Airpla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8, 2012년, pp.726 - 736  

이동훈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계측팀) ,  노병찬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계측팀) ,  강명각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계측팀) ,  강경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계측팀) ,  이주하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비행계측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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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KC-100 소형민항기의 스핀시험을 위해 장착될 스핀회복장치의 설계 및 지상활주 전개 시험에 대해 기술하였다. 스핀회복장치에 대한 상세 설계 단계에서 공력, 구조, 안정성, 조종성 등에 대한 해석적 결과를 토대로 낙하산 단위면적당 라이저 길이, 낙하산 다공성, 낙하산 펼침 시간, 및 전개방법 등의 설계 변수를 결정했다. 본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항공기에 스핀회복장치를 장착한 상태에서 기능점검 후 KC-100 고속활주 중 스핀슈트 전개를 수행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Spin/Stall Recovery Parachute System from design to ground taxiing stage which would be deployed on the high speed taxi of turbo-prop airplane. In detail design phase, design parameters- riser length, parachute type, size, porosity, parachute canopy filling time, and deploy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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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서는 고속활주 시험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전 계통엔지니어들이 MCR(Mission Control Room)에서 안전모니터링을 하면서 시험을 진행하였다. 본 고속활주 시험 후 일회성인 스핀회복 장치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후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 스핀시험은 소형급 항공기의 국내 감항인증 (KAS, Korea Airworthiness Standards) 획득을 위해 필수적인 시험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핀회복장치의 설계 및 시험평가에 대해 다루었다. 스핀회복장치 설계 변수들인 낙하산 형상, 크기, 다공성 및 스핀슈트 지지구조물 등을 기술하였다.
  • 본 시험은 그동안 사용해온 SBTB를 제거하고 비행 형상으로 복귀하였을 때 컨트롤 시스템에서 SAFE/ARM 상태 모두에서 Light가 Flashing 하지 않음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본 시험은 Safe Zone을 확보한 상태에서 수행해야 하며 절대 Deploy 및 Jettison 버튼을 누르면 안 된다.
  • 본 시험은 의도적으로 ARM에 연결되는 커넥터를 분리하거나 SBTB의 플러그 중 하나를 제거하거나 단락시켰을 때 컨트롤 시스템에서 Fault를 정확하게 검출해 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주의할 사항은 의도적으로 Fault를 유발시킨 후 원복시켰을 때 컨트롤 시스템에서 Failed Mechanical 메시지가 없음을 확인해야 하고 또한 SAFE/ARM 위치에서 Light Flashing 하지 않음을 반드시 확인한 후 시험을 종료해야 한다는 점이다.
  • 본 시험의 목적은 SAFE/ARM 상태 모두에서 Fault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Fig.
  • 본 시험의 목적은 스핀회복장치를 장착하고 운영할 때 각 계통에 전자기적 영향성이 없음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시험을 위해 스핀 회복장치의 ARM을 탈거한 후 관련 커넥터에 퓨즈를 연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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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C-100 항공기 개발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KC-100 항공기 개발 사업은 단발 피스톤 프로 펠러 항공기를 개발하여 국내 인증기관으로부터 항공기의 형식증명(Type Certificate)을 획득하기 위한 사업이다. 국내 감항인증 기준(KAS, Korea Airworthiness Standards)에 따르면, Part23급 항공기는 스핀이나 실속에 진입하더라도 곧 바로 회복될 수 있어야 한다[1-2]
스핀회복을 위한 낙하산이동체 크기에 비해 라이저 길이가 작게 설계되거나 또는 지나치게 클 경우 어떠한 문제가 일어나는가? 스핀회복을 위한 낙하산이동체 크기에 비해 직경이 작게 설계될 경우 낙하산 항력 손실이 커지게 되어 항공기 안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동체에 비해 라이저 길이가 작게 설계될 경우 낙하산 전개가 잘 되지 않는다. 반대로 동체 대비 라이저 길이가 지나치게 클 경우 스핀억제 모멘트가 작아져 스핀 회복이 지연될 수 있다. 항공기 동체가 결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라이저 길이와 낙하산 직경 결정이 스핀회복장치 설계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스핀회복장치의 설계 변수로 무엇을 선정했는가? 본 논문은 KC-100 소형민항기의 스핀시험을 위해 장착될 스핀회복장치의 설계 및 지상활주 전개 시험에 대해 기술하였다. 스핀회복장치에 대한 상세 설계 단계에서 공력, 구조, 안정성, 조종성 등에 대한 해석적 결과를 토대로 낙하산 단위면적당 라이저 길이, 낙하산 다공성, 낙하산 펼침 시간, 및 전개방법 등의 설계 변수를 결정했다. 본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항공기에 스핀회복장치를 장착한 상태에서 기능점검 후 KC-100 고속활주 중 스핀슈트 전개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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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Zdobyskaw, G., and Alfred, B., "Theoretical, experimental and in-flight spin investigations for an executive light airplane", 23rd Co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stronautical Sciences, Toronto, Canada, 2002. 

  2. Stough, H. P., "A summary of spin-recovery parachute experience on light airplanes", AIAA Paper 90-1316, 1990, pp.393-402. 

  3. Technical report AFFDL-TR-78-151, Recovery systems design guide. IRVIN Industries INC., 1978. 

  4. Dong-Hun Lee , Byung-chan Nho, Myung-Kag Kang, Kyung Woo Kang, Ju-Ha Lee, "Design and testing of the Spin Recovery Parachute System(SRPS), Int'l J. of Aeronautical& Space Sci. 3(1), pp.241-251, 2012 

  5. Mohaghegh, F., and Jahannama, M. R., "Parachute filling time : A criterion to classify parachute types", 19th AIAA Aerodynamic decelerator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and seminar, Williamburg, VA, 2007. 

  6. 변진구, 이상직, 신융현, 이대열, "기본훈련기 스핀 회복장치 설계 및 적용에 관한 연구",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25 pp.7-15, 1997 

  7. M.S. Cooper, GIR85-1164, "Stall Recovery System for T-50 aircraft", ARVIN Aerospace Incorporated, September, KAI 내부보고서,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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