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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유학생의 보건교육 요구도
The Need of Health Educat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220 - 228  

이인숙 (강동대학교 간호과) ,  정혜선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survey the needs of health educat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6 Chinese students in Korea who were attending one of three universities in Chungcheong-do and Seoul.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1 to O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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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유학생이 갖고 있는 보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보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단면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보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기간은 2011년 4월 1일부터 2011년 10월 27일까지였고 충청도와 서울에 있는 3개 대학교의 중국인 유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보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중국인 유학생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제까지 보건교육 요구도가 높은 영역을 확인하였다. 앞으로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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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4월 국내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은 몇 명인가 2010년 4월 현재 국내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은 83,842명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들 가운데 중국인 유학생은 57,783명으로 전체 유학생의 68.9%를 차지하여 유학생 중 비율이 가장 높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중국인 유학생들이 자신의 건강에 책임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건강증진행위에 참여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새로운 중재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건강과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 대상자의 59.8%만이 자신이 건강하다고 인지하고 있었고,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응답한 경우는 88.4%나 되었다. 또한 12.5%가 경도비만이었고, 86.6%는 운동을 하지 않았으며, 흡연자와 음주자는 각각 22.3%, 72.3%나 되어 건강증진행위를 개선시켜 건강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중재가 반드시 필요함을 시사하였다(이내영, 한지영, 2011). 특히 성인 초기에 형성된 건강생활습관은 성인후기에 발생하는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일생의 건강상태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옥찬명, 문인옥, 김연희, 2001)하게 되므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따라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자신의 건강에 책임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건강증진행위에 참여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새로운 중재방안이 필요하다.
유학생들이 긍정적이고 건강한 유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에서 도와야하는 이유는? 유학생들의 국내 유입은 유학생들이 우리나라 전반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되면서 장기적으로는 한국에 대한 우호세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교육기관은 이들이 긍정적이고 건강한 유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들은 유학생활을 하는 동안 새로운 문화에 접하면서 높은 문화적응 스트레스(김정아, 김인경, 2011; 김희경 등 2010)는 물론 교육, 심리, 경제, 언어 및 대학생활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고(임춘희, 2009), 이러한 문제들은 대학적응(백지숙, 2011) 우울(경수영, 장수미, 2010) 및 삶의 질(이규은, 염영희, 장혜경, 2011)에 영향을 미쳐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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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경수영, 장수미 (2010).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우울과 음주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4, 399-421. 

  2. 교육과학기술부 (2010). 국내외국인 유학생 현황 2007-2010 -2010년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from web site: http://www.mest.go.kr/web/275/ko/board/view.do?bbsId41&boardSeq24861 

  3. 권혜진, 전미순, 김희영, 함미영, 윤미선 (2009). 보건계열 대학생의 애니어그램 성격유형과 건강증진행위 비교.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5B), 2487-2499. 

  4. 김선희, 유미애, 손연정 (2011). 서울지역 대학생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 수준 및 영향요인.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5B), 2459-2472. 

  5. 김영복, 하은희, 김주영, 윤영옥 (2001). 대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 건강증진학회지, 18(1),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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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정희, 송미령, 김고은, 김소희, 김수미, 박수정, 박진아, 안혜숙, 이정모 (1997). 대학생의 건강교육 경험 및 요구. 한국보건학회지, 11(1), 6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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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희경, 손연정, 이미라, 임경춘, 장혜경, 한수정, 양남영, 유명란, 고은자 (2010). 국내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영향요인. 성인간호학회지, 22(2), 143-153. 

  10. 문명자, 이명숙, 장영숙, 최희정, 김혜자, 김혜숙, 박미선, 최자윤 (2004). 일개 도시 지역주민의 보건교육 요구도 조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5(1), 44-55. 

  11. 민소영, 백경신 (2007). 건강교육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건강증진 행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8(4), 562-571. 

  12. 백지숙 (2011).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개인적 배경, 자아존중감,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대학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3), 119-131. 

  13. 송미령, 박경애(2001). 대학생의 건강증진을 위한 일 보건교육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7(2), 298-307. 

  14. 안양희, 백희정, 함옥경, 김미원, 이인숙, 이소영, 한숙정 (2011). 보건교육학. 서울 : 현문사. 

  15. 옥찬명, 문인옥, 김연희 (2001). 서울시 일부 대학생들의 건강 습관과 건강상태의 관련성 연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 27(3), 198-208. 

  16. 이규은, 염영희, 장혜경 (2011).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3), 514-523. 

  17. 이내영, 한지영 (2011). 외국인 유학생의 건강 실태조사. 동서간호학연구지, 17(1), 48-56. 

  18. 임춘희 (2009).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문화에서의 스트레스와 적응.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93-112. 

  19. 장희정 (2009). 대학생을 위한 건강증진 가상강좌 개발 및 적용. 간호행정학회지, 15(2), 255-263. 

  20. 전은미, 함옥경, 이영아 (2010). 일 지역 남자대학생의 건강행위 및 생리적 요인과 스트레스 인지.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4B), 1951-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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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Goldman, J. D. G. (2006). Web-based designed activities for young people in health education: A constructivist approach. Health Education Journal, 65(1), 14-27. 

  23. Erdfelder, E., Faul, F., & Buchner, A. (1996). GPOWER: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28, 1-11. 

  24. Lee, R. L. T., & Loke, A. J. J. Y. (2005). Health-Promoting behaviors and psychosoci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Hong Kong. Public Health Nursing, 22(3), 209-220. 

  25. Pender, N., Murdaugh, C., & Parsons, M. A. (2011).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6th ed.). Pearson Health Science 

  26. Salto, L. M., Cordero-Maclntyre, Z., Beeson, L., Schulz E., Firek, A., & De Leon, M. (2011). Enbalance participants decrease dietary fat and cholesterol intake as part of a culturally sensitive hispanic diabetes education program. Diabetes Education, 37(2), 239-253. 

  27. Walker, S. N., Sechrist, K. R., & Pender, N. J. (1987).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ing Research, 136(2), 76-81. 

  28. Walker, S. N., Kerr, M. J., Pender, N. J., & Sechrist, K. R. (1990). A spanish language version of the health promoting lifestyle profile. Nursing Research, 139(5), 268-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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