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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1, 2012년, pp.55 - 64
류지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유지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realism of pedagogical agent can have impacts on persona effect and cognitive load factors. Eighty-two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his study were the degree of image details and presence of gesture. The degree of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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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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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용 에이전트란? | 학습용 에이전트(pedagogical agent)는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의 교수자를 지칭한다[8][9]. 에이전트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사회적 에이전시 이론이다(social agency theory). | |
에이전트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 학습용 에이전트(pedagogical agent)는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의 교수자를 지칭한다[8][9]. 에이전트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사회적 에이전시 이론이다(social agency theory). 학습용 에이전트가 학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학습자에 반응하면서 학습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한다[10]. | |
학습용 에이전트의 사실성 수준이 학습자의 의인화 효과 및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여 도출한 3가지 함의는? |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세 가지 중요한 함의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제스처가 적용되지 않은 라인드로잉에서 가장 높은 학습개입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것은 가장 사실성이 낮은 에이전트에서 학습개입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주관적 동일시 가정[17]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단순화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 것이다. 둘째, 제스처에 의한 효과가 이미지의 수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에이전트에 제스처를 적용하면 활동적으로 인식하여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그러나 제스처의 적용효과는 사용된 이미지의 사실성 수준에 따라서 달라졌다. 이 결과는 사실성 수준이 낮은 에이전트에 제스처를 줄 경우 현실감이 떨어지고 어색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의인화 효과를 구성하는 하위범주 중에서 학습개입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학습자가 에이전트와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게다가 전반적으로 의인화 효과의 점수가 낮게 나왔기 때문에 에이전트에 대한 긍정적 지각이 높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현상은 에이전트가 구현된 장비와 인쇄자료와의 물리적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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