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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37 - 243
조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김경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전기정보시스템공학과)
In this paper, a magnetic analysis of SRM(Switched Reluctance Motor) using 3d finite element method considering end-coil effect is presented. SRM models with different stator pole shapes are taken into consideration for the analysis of magnetic characteristics. It is observed that a stator pole sh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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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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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가 구동회로를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 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Switched Reluctance Motor; SRM)는 회전자의 구조가 영구자석이나 권선이 없는 간단한 성층구조의 규소강판으로 되어 있어 기계적으로 견고하여 유지보수성이 매우 좋으며, 고정자 극에만 권선을 감기 때문에 엔드턴(end-turn)이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1,2]. 또한 고정자의 상전류 극성을 바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스위칭 소자의 개수를 줄일 수 있어 구동회로를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3]. 철도 견인전동기는 부하조건이 가혹하고, 콤팩트 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 특성에 적합한 스위치드 럴럭턴스 전동기의 적용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 |
현재 철도차량 및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 최근 환경보호의 문제로 인해 전기철도 및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 저비용, 고효율 및 고출력의 전동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철도차량 및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는 BLDCM(Brushless Direct Current Motor) 및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네오디뮴 등의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필요로 한다. | |
현재 영구자석의 대량공급이 어려워지고 있는 까닭은? | 하지만 이들은 네오디뮴 등의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필요로 한다. 최근 희토류의 공급제한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영구자석의 대량공급이 어려워지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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