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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의 설계 및 속도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Speed Control of the Switched Reluctance Motor for Railway Trac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37 - 243  

조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김경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전기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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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엔드코일 효과를 고려한 SRM의 자계해석을 수행하였다. 고정자 극 형상에 따른 자계특성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형상에서 자계특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해석한 자계특성을 적용하여 철도부하에 대한 PI 제어기와 슬라이딩모드 제어기의 속도제어를 수행하였다. 속도 제어 시뮬레이션은 Matlab-Simulink를 사용하여 구현되었으며 부하 가변 조건에서 슬라이딩모드 제어기가 PI 제어기에 비해 더 우수한 과도응답 및 정상상태응답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agnetic analysis of SRM(Switched Reluctance Motor) using 3d finite element method considering end-coil effect is presented. SRM models with different stator pole shapes are taken into consideration for the analysis of magnetic characteristics. It is observed that a stator pole sh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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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월미도 모노레일에 사용되고 있는 100kW급 BLDCM의 사양을 만족하는 SRM을 설계하여 그 특성을 비교한다. SRM의 고정자 형상에 따른 자계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설계한 SRM의 결과값을 이용하여 속도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은 일정한 권선 전류에 대해 각각의 회전자 위치에서 자계 해석을 하였다. SRM은 성층구조로 되어 있어 와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권선의 전류 밀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3상 6/4 SRM의 한 주기는 30°이며, 시뮬레이션은 비정렬 위치인 0°부터 정렬위치인 45°까지 수행하였다.
  • 성층구조의 철판은 도전율 σ가 0이며 와류(eddy current)가 생기지 않는다고 가정하였고 히스테리시스 특성은 무시하였다.
  • 모델링한 SRM의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슬라이딩모드 제어기를 설계한다. 이때, 부하 및 매개변수 변동에 대해 강인한 슬라이딩모드 제어기를 설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시스템의 관성, 마찰계수 및 부하토크의 변화를 가정한다.
  • 하지만 2차원 유한요소법은 전동기의 회전자 축 방향을 z축으로 고려할 때, z축 방향으로 무한히 긴 모델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z축 방향 성분의 자속을 0으로 간주한다. 즉, 권선은 z축 방향 성분만 존재하고 따라서 자속은 x축과 y축 성분만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할 경우 2차원 모델에서 고려할 수 없는 엔드코일(end-coil)효과를 고려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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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가 구동회로를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스위치드 릴럭턴스 전동기(Switched Reluctance Motor; SRM)는 회전자의 구조가 영구자석이나 권선이 없는 간단한 성층구조의 규소강판으로 되어 있어 기계적으로 견고하여 유지보수성이 매우 좋으며, 고정자 극에만 권선을 감기 때문에 엔드턴(end-turn)이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1,2]. 또한 고정자의 상전류 극성을 바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스위칭 소자의 개수를 줄일 수 있어 구동회로를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3]. 철도 견인전동기는 부하조건이 가혹하고, 콤팩트 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 특성에 적합한 스위치드 럴럭턴스 전동기의 적용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현재 철도차량 및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최근 환경보호의 문제로 인해 전기철도 및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 저비용, 고효율 및 고출력의 전동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철도차량 및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는 BLDCM(Brushless Direct Current Motor) 및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네오디뮴 등의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필요로 한다.
현재 영구자석의 대량공급이 어려워지고 있는 까닭은? 하지만 이들은 네오디뮴 등의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필요로 한다. 최근 희토류의 공급제한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영구자석의 대량공급이 어려워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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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Kiyota, A. Chiba (2011) Design of Switched Reluctance Motor Competitive to 60kW IPMSM in Third Generation Hybrid Electric Vehicle, IEEE Energy Conversion Congress & Exposition, pp. 3562-3567. 

  2. J. Ko ota, S. St pie'n (2011) Analysis of 2D and 3D Finite Element Approach of a Switched Reluctance Motor, Przegl d Elektrotechniczny (Electrical Review), ISSN 0033-2097, R. 87 NR 12a/2011, pp. 188-190. 

  3. R. Krishnan (2001)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s: Modeling, Simulation, Analysis, Design, and Applications, CRC Press, USA. 

  4. J. Zhang, H. Zhang, R. Gao, L. Wang (2008) Control Simulation Studies for Switched Reluctance Motor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odel, Power Electronics, Machines and Drives, PEMD 2008. 4th IET Conference on., pp. 169-173. 

  5. G. Bhuvaneswari, S.G. Thakurta, P.S. Rao and S.S. Murthy (2006) Modeling of a Switched Reluctance Motor in Sensorless and "With Sensor" Mode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6(4), pp. 315-321. 

  6. A. Benhama, A.C. Williamson, A.B.J. Reece (1997) SRM Torque Computation from 3D Finite Element Field Solutions, EMD97 1-3 September 1997 Conference Publication No. 444 @IEE 1997, pp. 59-63. 

  7. U. Itkis (1976) Control Systems of Variable Structure, John Wiley & Sons, New York. 

  8. H.T. Moon (1993) Discrete Variable Structure Control for Brushless Direct Drive DC Motor Position Control, M.S. thesis,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9. D.A. Torrey, X.-M. Niu, E.J. Unkauf (1995) Analytical modeling of variable-reluctance machine magnetization characteristics, Electric Power Applications, IEE Proceedings, 142(1), pp. 14-22. 

  10. G.S. Buja, R. Menis, M.I. Valla (1992) Variable Structure Control of An SRM Driv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40(1), pp. 482-487. 

  11. V.A. Profillidis (2006) Railway management and engineering, Ashgate Publishing, Ltd. 

  12. Y.G. Kim, S.W. Kim, H.B. Kwon, T.W. Park (2005) Evaluation on the Train Resistances for Korean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5), pp. 405-410. 

  13. S.K. Chung, J.H. Lee, J.S. KO, M.J.Youn (1995) Robust speed control of brushless direct-drive motor using integral variable structure control, IEE Proc. Elecr. Power Appl, 142(6), pp. 361-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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