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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입자추적기법을 이용한 트랜섬선미 후류 난류유동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urbulent Flow Characteristics in the Wake of Transom Sterns using PIV Method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4 = no.51, 2012년, pp.352 - 359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김옥석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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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트랜섬 선미 후류 난류유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Re = $3.5{\times}10^3$ 및 Re = $7.0{\times}10^3$에서 2-프레임 그레이레벨 상호상관 PIV기법을 적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트랜섬 선미의 형상은 선저와 트랜섬이 이루는 각을 기준으로 $45^{\circ}$(모델 A), $90^{\circ}$(모델 B) 및 $135^{\circ}$(모델 C)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모델의 침수깊이는 40 mm로 자유수면과 접하도록 설치하였다. 난류유동을 평균하여 난류강도, 레이놀즈 응력, 난류운동에너지에 대한 통계적 유동정보를 제공하였다. 난류강도는 자유수면과 모델의 하부 박리유동과의 상호작용으로 강하게 작용하며, 레이놀즈 응력과 난류운동에너지는 모델 C형(Raked transom)에서 낮은 분포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 was carried out to figure out the turbulence flow characteristics in the wake of the transom stern's 2-dimensional section by 2-frame grey level cross correlation PIV method at Re= $3.5{\times}10^3$, Re= $7.0{\times}10^3$. The angles of transom stern are $45^...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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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트랜섬선미 후류의 난류유동특성을 알아보고자 Fig. 1과 같이 대표적인 트랜섬선미 형상을 일반화하여 난류강도, 수직응력, 레이놀즈 전단응력, 난류운동에너지 및 평균유동장 등의 통계적 특성을 계측하였다. 이를 통해 트랜섬선미 형상별 후류 난류유동에 대하여 PIV기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향후 선미부가물의 적용에 있어서 선행연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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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섬 선미 후류유동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트랜섬 선미 후류유동은 주로 유동박리된 유체와 자유수면에서 유입된 유체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모델 후방에서 매우 복잡하고 불안정한 형태의 난류가 나타난다. Fig.
본 실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는? 본 실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로는 크게 전기잡음, 계측오차, 광원오차, 유입유동의 대류속도 등이 있다. 여기서 전기잡음과 계측오차에 의한 불확실성은 미소하여 무시할 수 있는 성분이다.
본 실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 중 무시할 수 있는 성분은? 본 실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로는 크게 전기잡음, 계측오차, 광원오차, 유입유동의 대류속도 등이 있다. 여기서 전기잡음과 계측오차에 의한 불확실성은 미소하여 무시할 수 있는 성분이다. 광원의 레이저는 파장이 매우 짧아서 계측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확실성은 매우 미소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동하, 장조원(2004), 평판 근접 후류에서 경계층의 유동조건에 따른 레이놀즈 응력분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9권, 제4호, pp. 53-66. 

  2. 김우전, 박일룡(2008), 트랜섬 선미 후방의 점성 유동장 Topology 관찰,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2권, 제4호, pp. 322-329. 

  3. 배황, 한용운(1999), 고정익 끈와류의 난류 운동에너지 분배 특성, 대한기계학회논문집, 제23권, 제11호, pp. 1444-1452. 

  4. 이경우, 김옥석(2011), PIV기법을 이용한 트랜섬 선미후류 점성유동장 계측,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제10호, pp. 805-810. 

  5. 이만복, 김경천(2001), PIV기법을 이용한 정사각 실린더의 근접후류에 관한 연구(II:난류유동 특성), 대한기계학회논문집, 제25권, 제10호, pp. 1417-1426. 

  6. 오대균, 오우준, 김도정, 이경우(2011), 직사각형 형상의 표면조도 변화에 의한 난류변동분 해석,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7권, 제2호, pp. 167-172. 

  7. 조대환(2008), 수중 장애물의 하부틈새 크기가 하류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4권, 제4호, pp. 333-338. 

  8. Kyoung, J. H. and K. J. Bai(2004). A numerical method for a high-speed ship with a transom stern, J. Ship & Ocean Technology, Vol. 8, No. 3, pp. 8-17. 

  9. Yamano, T., Y. Kusunoki, F. Kurarani,, T. Ogawa, T. Ikebuchi and I. Funeno(2003). Effect of transom stern bottom profile from on stern wave resistance - an experimental study-, J. Kansai Soc. N. A., Japan, No. 239, 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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