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 해양구조물의 자유낙하 슬래밍 충격압력 및 유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Slamming Impact Pressure and Flow Characteristics by Free Fall of Rectangular Marine Structur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4 = no.51, 2012년, pp.371 - 377  

오승진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  김옥석 (서해지방해양경찰청)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자유낙하하는 직사각형 해양구조물($800{\times}250{\times}50mm^3$)의 슬래밍 충격압력 및 유동특성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동장의 계측은 2-프레임 그레이레벨 상호상관 PIV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자유낙하하는 모델의 충격압력은 압력계측장비(Dewatron)를 이용하였다. 모델과 자유수면간 이루는 각은 $10^{\circ}$$20^{\circ}$를 적용하였다. 속도장은 접수보다 이수에서 빠른 유동특성을 나타냈다. 모델 하부에서 충격압력이 가장 높은 지점인 P2 지점에서 $10^{\circ}$보다 경사각이 큰 $20^{\circ}$에서 약 6 % 상승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to figure out slamming impact pressure and flow characteristics of a rectangular Marine structure($800{\times}250{\times}50mm^3$) in free fall. The flow field has been obtained by 2-frame grey level cross correlation PIV(Particle Image 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해상에서 슬래밍현상은 선체하부에 큰 충격압력으로 작용하여 선체구조, 진동 및 조종성과 침로안정성 등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측면의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낙하에 의한 충격압력을 받는 직사각형 모델하부의 국부압력을 계측하고 이로 인한 접수 및 이수시 모델주변의 유동특성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선저경사각에 따른 추가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래밍(Slamming) 현상이란 어떻게 발생하는가? 선체나 해양구조물의 하부가 파도에 의해 수면과 충격으로 발생하는 슬래밍(Slamming) 현상은 충격력, 압력변화 및 구조물 변형을 야기하여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다(박과 전, 1999). 중력식 라이프보트의 구조기준, 요트 및 레저보트 활주시 수면과 충격압력에 대한 안전기준 등 지속적인 관련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Lee and Philip, 2010; Manganelli et al.
활주형 고속선은 충격압력에 대해 어떠한가? 충격압력은 대형 선박의 경우 선수에서 선체길이의 1/8 ∼1/5 정도 후방 선저의 평평한 부분에서 크게 받고 발라스트 항해시 선미기관에 심하게 작용한다. 활주형 고속선의 경우에는 선수에 파를 받으며 항주하는 경우 선수 선저부에 격심한 충격을 받아서 선체는 짧은 주기로 급격한 진동을 하게 된다. 특히 발라스트 항해시 흘수가 낮아서 슬래밍이 심하면 선수 선저부가 과도한 응력을 받아서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다.
모델과 유체가 갖는 점성과 압력차가 이수시 높은 속도분포를 나타내는 원인은 무엇이라 보이는가? 입수시에 비해 이수시 높은 속도분포를 나타내는 이유로는 모델과 유체가 갖는 점성과 압력차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된다. 즉, 모델이 접수시 모델하부에서 수면과 접하기 전까지 빠르게 빠져나가는 공기유동으로 인해 낮은 압력분포를 나타내게 되는데 이는 전체에너지는 항시 보존된다는 베르누이원리에 따른다. 자유수면과 접하는 순간 큰 충격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 자유낙하시 모델 직하의 공기층은 일부는 외부로 빠져나가고 나머지 일부는 빠져나가지 못한 상태에서 정수중인 수면과 모델사이에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댐핑작용을 하게 된다. 외부에서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유체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뉴턴의 제1법칙에 따라 정지해 있으려고 하나 모델에 의한 외력에 의해 유동흐름이 형성된다. 이에 반하여, 이수시에는 모델에 작용하는 수직상승하는 부력과 유체 점성력과 이수시 모델에 의해 밀려난 유체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빠른 속도분포를 보인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실험결과와 같이 수직 및 수평방향의 유속분포는 접수시보다 이수시에 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강효동, 오승훈, 권순홍(2009), 천수에서의 슬래밍 현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1호, pp. 60-66. 

  2. 박성환, 이근배, 임채환(2000), 슬래밍 충격하중을 고려한 선체 휘핑 해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7권, 제3호, pp. 99-109. 

  3. 박일룡, 전호환(1999), 접수와 이수 문제에서 강체주위 유동해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6권, 제4호, pp. 37-47. 

  4. 신현경, 김성철, 조상래(2010), 낙하실험에 의한 슬래밍 충격의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7권, 제3호, pp. 410-420. 

  5. 염덕준, 윤범상(2008), 2차원 쇄기형 구조물의 슬래밍 현상에 대한 수치 유동해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5권, 제4호, pp. 477-484. 

  6. 이철재, 조대환(2009), 슬라이드 밸브 급폐쇄에 따른 디스크 주위 비정상유동의 PIV계측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5권, 제3호, pp. 251-256. 

  7. 이탁기, 임채환, 김영남, 허주호, 김병현(2007), 대형 컨테이너선의 플레어 슬래밍 계측 연구(II) 슬래밍 압력 특성 분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4권, 제3호, pp. 279-284. 

  8. Baker, G. S. and E. M. Keary(1920), Experiments with Full-Sized Machines, British A. R. C. Reports and Memoranda No 683, pp. 1-10. 

  9. Lee, J. and A. W. Philip(2010), Experimental study of the hydro-impact of slamming in a modern racing sailboat, Journal of Sailboat Technology, article 2010-01, pp. 1-29. 

  10. Manganelli, P., B. Wagemakers and P. Wilson (2003), Investigation of slamming loads using slam patches on a scaled model of an Open 60' class yacht, International Journal of Small Craft Technology, 145, pp. 47-62. 

  11. Ochi, M. K.(1964), Extreme behavior of a ship in rough seas slamming and shipping of green water, Trans, SNAME, 69, pp. 143-148. 

  12. Thompson, F. L.(1928), Water Pressure Distribution on a Seaplane Float. N. A. C. A. Technical Report No. 290, pp. 1-12. 

  13. Von Karman, T.(1929), The Impact of Seaplane Floats during Landing, N. A. C. A. TN321 Washington, pp. 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