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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4 = no.51, 2012년, pp.371 - 377
오승진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 김옥석 (서해지방해양경찰청)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to figure out slamming impact pressure and flow characteristics of a rectangular Marine struc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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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밍(Slamming) 현상이란 어떻게 발생하는가? | 선체나 해양구조물의 하부가 파도에 의해 수면과 충격으로 발생하는 슬래밍(Slamming) 현상은 충격력, 압력변화 및 구조물 변형을 야기하여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다(박과 전, 1999). 중력식 라이프보트의 구조기준, 요트 및 레저보트 활주시 수면과 충격압력에 대한 안전기준 등 지속적인 관련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Lee and Philip, 2010; Manganelli et al. | |
활주형 고속선은 충격압력에 대해 어떠한가? | 충격압력은 대형 선박의 경우 선수에서 선체길이의 1/8 ∼1/5 정도 후방 선저의 평평한 부분에서 크게 받고 발라스트 항해시 선미기관에 심하게 작용한다. 활주형 고속선의 경우에는 선수에 파를 받으며 항주하는 경우 선수 선저부에 격심한 충격을 받아서 선체는 짧은 주기로 급격한 진동을 하게 된다. 특히 발라스트 항해시 흘수가 낮아서 슬래밍이 심하면 선수 선저부가 과도한 응력을 받아서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다. | |
모델과 유체가 갖는 점성과 압력차가 이수시 높은 속도분포를 나타내는 원인은 무엇이라 보이는가? | 입수시에 비해 이수시 높은 속도분포를 나타내는 이유로는 모델과 유체가 갖는 점성과 압력차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된다. 즉, 모델이 접수시 모델하부에서 수면과 접하기 전까지 빠르게 빠져나가는 공기유동으로 인해 낮은 압력분포를 나타내게 되는데 이는 전체에너지는 항시 보존된다는 베르누이원리에 따른다. 자유수면과 접하는 순간 큰 충격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 자유낙하시 모델 직하의 공기층은 일부는 외부로 빠져나가고 나머지 일부는 빠져나가지 못한 상태에서 정수중인 수면과 모델사이에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댐핑작용을 하게 된다. 외부에서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유체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뉴턴의 제1법칙에 따라 정지해 있으려고 하나 모델에 의한 외력에 의해 유동흐름이 형성된다. 이에 반하여, 이수시에는 모델에 작용하는 수직상승하는 부력과 유체 점성력과 이수시 모델에 의해 밀려난 유체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빠른 속도분포를 보인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실험결과와 같이 수직 및 수평방향의 유속분포는 접수시보다 이수시에 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
신현경, 김성철, 조상래(2010), 낙하실험에 의한 슬래밍 충격의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7권, 제3호, pp. 410-420.
염덕준, 윤범상(2008), 2차원 쇄기형 구조물의 슬래밍 현상에 대한 수치 유동해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5권, 제4호, pp. 477-484.
Baker, G. S. and E. M. Keary(1920), Experiments with Full-Sized Machines, British A. R. C. Reports and Memoranda No 683, pp. 1-10.
Lee, J. and A. W. Philip(2010), Experimental study of the hydro-impact of slamming in a modern racing sailboat, Journal of Sailboat Technology, article 2010-01, pp. 1-29.
Manganelli, P., B. Wagemakers and P. Wilson (2003), Investigation of slamming loads using slam patches on a scaled model of an Open 60' class yacht, International Journal of Small Craft Technology, 145, pp. 47-62.
Ochi, M. K.(1964), Extreme behavior of a ship in rough seas slamming and shipping of green water, Trans, SNAME, 69, pp. 143-148.
Thompson, F. L.(1928), Water Pressure Distribution on a Seaplane Float. N. A. C. A. Technical Report No. 290, pp. 1-12.
Von Karman, T.(1929), The Impact of Seaplane Floats during Landing, N. A. C. A. TN321 Washington,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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