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기준의사결정론을 적용한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기법 연구
Methodology for Designing Bicycle Speed Hump Using Multi-critiria Decision Mak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4 = no.54, 2012년, pp.103 - 111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희용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지용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Effective speed management is necessary for preventing traffic crashes on the road. Speed hump is known as an effective tool for managing speed. Unlike existing studies which are mainly focused on humps for vehicles, this study proposed a novel method to determine design parameters for b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치 시, 자전거 주행안전성을 함께 고려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규격(폭원 및 높이)에 따른 속도저감효과와 함께 자전거의 주행안전성을 함께 평가하였다. 자전거의 속도저감효과는 속도변화를 통해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보행자 혼합교통류의 안전증진방안의 일환으로 적정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과속방지턱의 주 목적은 통행하는 교통수단에 대해 과속주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물리적인 수직 단차를 두어 진행 속도에 비례하는 물리적 충격을 가함으로써 속도저감 효과를 거두기 위해 설치하는 도로안전시설이다.
  • 차량 과속방지턱과 관련한 연구는 속도저감효과측면에서 설계기준 및 평가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속도저감, 자전거 주행안전성, 주행 쾌적성을 고려한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기준을 제시하는데 차별성을 부여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를 목적으로 자전거 도로의 안전시설 및 과속방지턱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보행자 혼합교통류의 안전증진방안의 일환으로 적정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를 목적으로 적정 자전거 과속방지턱 규격을 도출하였다. 적정 자전거 과속방지턱 도출을 위해 속도저감과 주행안전성 확보, 주행쾌적성 확보라는 세 가지 평가항목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방법론은 실험을 통한 자전거 이용자의 주행자료를 수집하여 이용자의 반응을 반영하며, 또한 이용자 설문 및 전문가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는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제시함에 그 의의를 가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자전거 과속방지턱의 적정 규격 선정을 위해 선정한 평가 지표는? 자전거 과속방지턱의 적정 규격 선정을 위해 평가항목을 속도저감과 주행안전성 확보, 주행쾌적성 확보라는 세 가지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과속방지턱의 주 목적은 통행하는 교통수단에 대해 과속주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물리적인 수직 단차를 두어 진행 속도에 비례하는 물리적 충격을 가함으로써 속도저감 효과를 거두기 위해 설치하는 도로안전시설이다.
자전거의 속도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에서의 자전거 과속주행은 보행자에게 위협을 줄 뿐만 아니라 충돌 시 심각한 부상으로 직결된다. 이처럼 교차지점에서의 자전거 과속은 자전거-보행자, 자전거-자전거, 자전거-차량간 사고 위험성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자전거 속도관리가 필요하다. 자전거 전용 과속방지턱은 자전거의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유용한 속도 관리 시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자전거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과속방지턱의 문제점은? 자전거 전용 과속방지턱은 자전거의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유용한 속도 관리 시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자전거 도로에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 있으나 일정한 기준 없이 설치되어 있어 과속방지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 자전거의 효과적인 속도관리를 위한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기준마련이 시급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강맹규(2009), "의사결정의 실제", 희중당 

  2. 도로안전시설 정비 및 지침개정연구, 국토해양부, 2008 

  3. 신희철(2009), "교통으로 여는 녹색 미래-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구상", 행정안전부 

  4. 자전거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2010 

  5. C. Kirkwood, Strategic Decision Making: Multiobjective Decision Analysis with Spreadsheets, Duxburg Press, Belmont, CA, 1997. 

  6. Fwa, T F, Liaw, C Y(1992), "Rational Approach for Geometric Design of Speed-Control Road Hump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Issue 135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66-72 

  7. G. A. Miller,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Psychological Rev, vol. 63, pp.81-97, Mar. 1956. 

  8. Geum, G. J.(1996), "A Study on the Installation Effect Analysis and for Future Develop with Vertical Acceleration of Speed Hum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14,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7-89 

  9. Geum, G. J., No, G. S., Kim, Y. S.(1999), "A study on the Hump of Installation Standard by the Vertical Acceleration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9, No.III-4, pp.541-551 

  10. Jennifer Duthie, John F. Brady, Alison F. Mills, Randy B. Machemehl(2010), "Effects of On-Street Bicycle Facility Configuration on Bicyclist and Motorist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Issue 2190, pp 37-44 

  11. Massimiliano Pau, and Silvano Angius(2001), "Do speed bumps really decrease traffic speed? An Italian experience",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33, Issue 5, pp.585-597 

  12. Moon, M. C., Chang, M. S.,(1994),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Installing Speed Control Hum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12,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31-149 

  13. Oh, C. S., Lee, J. C., Choi, J. N., Park, H. H., Park, D. R., Kim, H. G., (1999), "On the Institution Standard of Bikeway",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36th,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75-280 

  14. Peter G. Furth(2008), "On-Road Bicycle Facilities for Children and Other "Easy Riders": Stress Mechanisms and Design Criteri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7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5. Sergio F. Antonelli, Nelson G. Cotella, Ariel H. Manelli(2005), "Humps and Bumps: Correlation Among Their Geometric Profile, Surpass Speed and Dynamic Effects on the Vehicle and Their Occupant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6. T. L. Saaty and E. Erdener, "A new approach to performance measurement -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Design Methods and Theories, vol. 13, no.2, pp. 64-72, 1979. 

  17. William Wesley Hunter, Raghavan Srinivasan, Carol Martell(2009), "Green Bike Lane Weaving Area in St. Petersburg, Florida: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8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