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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성행동에 관한 연구 -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을 중심으로 -

The Research on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the Woman Student - Oriented to Health and Non-health Groups -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3 no.2, 2012년, pp.29 - 44  

최혜정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  강진아 (국립암센터 호스피스 완화의료사업과) ,  김연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bstantial foundation to establish effective sex education plan for female college students. For this purpose, we compared female college students with health related majors and the ones with non-health related majors in knowledge in sex, attitude toward s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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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적인 변화를 반영하여 여대생들, 특히 보건계열 여대생과 비보건계열 여대생을 분류하여 성지식과 성태도가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성교육 요구도를 비교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보건계열 여대생과 비보건계열 여대생의 성지식, 태도, 경험의 실제 차이를 비교하여, 여대생들의 성교육 계획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그에 대해 논의하겠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여대생과 비보건계열 여대생의 성지식, 태도, 경험의 실제 차이를 비교하여, 여대생들의 성교육 계획의 근거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본 연구를 위해 2011년 10월 6일부터 2011년 11월 22일까지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한 4개 대학의 미혼의 보건계열 여대생 147명과 비보건계열 여대생 122명을 대상으로 자기기 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회적인 변화를 반영하여 여대생들, 특히 보건계열 여대생과 비보건계열 여대생을 분류하여 성지식과 성태도가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성교육 요구도를 비교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보건계열 여대생과 비보건계열 여대생의 성지식, 태도, 경험의 실제 차이를 비교하여, 여대생들의 성교육 계획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그에 대해 논의하겠다.
  • 성태도에 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대학생의 쾌락⋅유희적 성, 혼전순결, 결혼관, 성허용성, 동성애, 낙태에 관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 특히, 전공분류에 따른 연구로는 간호생과 일반대생의 연구 정도로 계열의 특성에 따른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계열을 전공하는 여대생들은 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일반 여대생들보다 성에 대한 지식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성에 대한 태도나 경험 또한 다를 것으로 사료됨에 따라 보건계열 여대생과 비보건계열 여대생의 성지식, 태도, 경험의 실제 차이를 비교하여, 여대생들의 성교육 계획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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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을 완전한 성인이라고 볼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들은 신체적으로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이나, 여전히 학업에 전념해야 하며, 갈수록 고도화되는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한 교육기간 연장 및 결혼 적령기 증가로 사회적⋅심리적⋅경제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완전한 성인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이시기에 이성교제와 성행동을 본격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단계로, 대학입학전과 후의 성관계 경험도를 비교한 선행연구에서 대학입학 전에 비해 대학 입학 후 성관계 경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최명숙과 아나선, 2004).
대학생의 성관계 경험도는 대학 입학 전과 후에 비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대학생들은 신체적으로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이나, 여전히 학업에 전념해야 하며, 갈수록 고도화되는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한 교육기간 연장 및 결혼 적령기 증가로 사회적⋅심리적⋅경제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완전한 성인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이시기에 이성교제와 성행동을 본격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단계로, 대학입학전과 후의 성관계 경험도를 비교한 선행연구에서 대학입학 전에 비해 대학 입학 후 성관계 경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최명숙과 아나선, 2004). 특히 입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생활로 그들만의 양식을 형성해가는 대학연령층의 성문제는 현대사회 성문화의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로워진 성문화로 인한 성 관련 문제들엔 무엇이 있는가? 이렇듯 사회 내에서 가장 진보적인 집단으로서, 유입되는 각종 새로운 문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성적 자기결정권을 행사하게 되는 연령인 대학생들에게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성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각자 나름대로 준비되고 책임 있는 성적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일깨운다. 반면 최근 혼전성관계의 증가로 인해 늘어난 미혼모 문제와, 낙태문제, 또한 인터넷 음란문화로 인한 사이버 성폭력, 더 나아가 데이트 성폭력에 이르기까지 문화가 발달해 감과 동시에 과거보다 자유로워진 성문화로 인해 성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다. 성문제가 사회문제로 인식되면서 사회 각계에서 문제 해결 및 예방을 위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호선민,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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