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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후보의 용모와 지방선거
Feature of Political Candidate and Local Elec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207 - 212  

박덕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초록

본 연구는 정치인들의 용모가 미디어 수용자인 유권자의 정서와 투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실험 연구이다. 그동안 자세, 제스추어, 메이컵 등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들에 관한 연구는 다수 진행되어 왔으나, 정치 후보의 얼굴에 표현되어지는 안경착용이 유권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선거 TV연설에 노출된 대학생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정치 후보의 안경 착용이 미디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TV연설에서 정치 후보자의 안경 착용은 유권자의 친근감과 신뢰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유권자의 호감도와 지지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features of political candidate on the electors' emotion and support. Though lots of researches have been proceeded about nonverbal communication clues such as posture, gesture, makeup, the research on the effect of glasses which can express in the face of cand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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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대학생 표본 집단은 다양한 인구사회학적 계층을 지닌 유권자 모집단을 대표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험자극인 안경착용의 수용자 효과가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을 전제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처럼 사람의 얼굴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단서로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음에도 얼굴에 표현되어지는 메이컵, 눈물 등에 관한 소수의 연구를 제외하고, 얼굴 표정에 영향을 미치는 안경 착용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연설에서 정치인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단서로서 안경 착용이 유권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여러 가지 비언어적 단서들 중에서 얼굴은 가장 섬세하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단서임에도 불구하고 얼굴을 표현하는 안경착용이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언어적 단서로서의 안경착용이 정치 후보에 대한 유권자의 친근감, 호감, 신뢰감 등과 같은 정서적 요소와 후보지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얼굴에 표현되어질 수 있는 안경착용이 유권자의 정서와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음성 비언어적 단서로서의 안경착용이 정치인에 대한 유권자의 정서와 투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러한 차이로 인해 우리는 각 개인을 식별하게 된다. 또한 우리는 얼굴의 특징을 바탕으로 만나는 사람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고, 성격은 어떠한지를 예측한다. 예를 들어 영화감독이 배우를 캐스팅할 때, 그는 배우의 평소 이미지와 함께 얼굴 생김새를 중요한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안경착용 여부에 따라, 2가지 유형의 TV연설 영상물을 제작하고, 이 영상물을, 대학생들로 구성된 피험자 집단에게 각각 시청하게 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각기 다른 형태의 TV연설 영상물이 정치 후보에 대한 유권자의 정서와 투표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하고 SPS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량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그 동안 연구방법 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다루어지지 않았던 정치후보자의 안경착용이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정서와 후보지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전문 연기자를 통해 동일인에 의한 동일한 연설 내용으로 영상물을 제작하여 유권자의 정서와 후보지지도를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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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언어 메시지를 정확하기 해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그러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경우에는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공식적인 구조가 없다. 대부분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무의식적으로 발생하고 공식적인 규칙이 없기 때문에 비언어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용 가능한 단서들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4].
비언어적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언어적 요소와 함께 전달되는 비언어적 요소는 몸짓, 자세, 표정 등과 같은 신체언어와 옷, 장식, 화장 등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신체언어 중에서 얼굴은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정을 통해 감성의 질과 성격을 전달하고, 제스추어와 같은 신체 단서는 감성의 강도를 나타낸다[6].
비언어적 단서가 언어적 단서보다 영상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달이 정확하고 효과적인 이유는? 영상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언어적 단서보다 비언어적 단서를 통해 송신자의 정서와 느낌을 수신자에게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그것은 언어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이 언어라는 기호를 통해 논리적인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으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수행되어 왜곡이나 속임수가 적어서, 사람의 정서나 느낌이 비교적 솔직하게 표현되어지기 때문이다[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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