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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207 - 212
본 연구는 정치인들의 용모가 미디어 수용자인 유권자의 정서와 투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실험 연구이다. 그동안 자세, 제스추어, 메이컵 등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들에 관한 연구는 다수 진행되어 왔으나, 정치 후보의 얼굴에 표현되어지는 안경착용이 유권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선거 TV연설에 노출된 대학생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정치 후보의 안경 착용이 미디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TV연설에서 정치 후보자의 안경 착용은 유권자의 친근감과 신뢰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유권자의 호감도와 지지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features of political candidate on the electors' emotion and support. Though lots of researches have been proceeded about nonverbal communication clues such as posture, gesture, makeup, the research on the effect of glasses which can express in the face of cand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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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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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 메시지를 정확하기 해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 그러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경우에는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공식적인 구조가 없다. 대부분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무의식적으로 발생하고 공식적인 규칙이 없기 때문에 비언어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용 가능한 단서들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4]. | |
비언어적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언어적 요소와 함께 전달되는 비언어적 요소는 몸짓, 자세, 표정 등과 같은 신체언어와 옷, 장식, 화장 등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신체언어 중에서 얼굴은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는 표정을 통해 감성의 질과 성격을 전달하고, 제스추어와 같은 신체 단서는 감성의 강도를 나타낸다[6]. | |
비언어적 단서가 언어적 단서보다 영상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달이 정확하고 효과적인 이유는? | 영상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언어적 단서보다 비언어적 단서를 통해 송신자의 정서와 느낌을 수신자에게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그것은 언어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이 언어라는 기호를 통해 논리적인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으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수행되어 왜곡이나 속임수가 적어서, 사람의 정서나 느낌이 비교적 솔직하게 표현되어지기 때문이다[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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