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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공학교육의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분석
Analysis on Learners' Satisfactions of Video Conferencing in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4, 2012년, pp.66 - 75  

임철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김혜경 (경희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동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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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공학교육을 위한 원격화상강의에서 학습자 상호작용 활동을 중심으로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원격화상강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S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운영한 화상강의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는 강의내용,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어느 정도 상호작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인식결과와 이에 관한 심층적인 학습자 의견결과가 분석되었다. 아울러,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관심이슈를 강의내용에 반영해야 한다는 점, 수업단계에 따라 국외/국내 교수자와의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설계해야 하는 점, 지역간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는 점이 주요 요구사항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효과적인 원격화상강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교수전략 및 온라인지원환경을 설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ers' satisfactions of the video conferencing for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and provide the implications for effective video conferencing. This study analyzed the learners' satisfactions on their participation in the video conferencing. We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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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학습자-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일어나는 교수적 · 비교수적 상호작용을 모두 포괄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학습자의 이해도나 학습동기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글로벌 공학교육을 위해 운영한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를 탐색하기 위하여, 원격화상강의를 수강하면서 학습자들이 내용, 교수자, 학습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였는지, 그리고 강의를 마친 후 화상강의방식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는 어떠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즉, 미국 혹은 영국의 교수자가 한국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국가 간 교류형태였으며, 강좌에 따라 10명 남짓에서 100명 이상이 수강하는 대규모 강좌였다는 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화상강의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방식으로 운영된 원격화상강의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활동은 얼마나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강의방식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중심으로 학습자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공학교육을 위한 원격화상강의에서 학습자 상호작용 활동을 중심으로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원격화상강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 셋째, 본 연구는 글로벌 공학교육을 위하여 화상강의를 실제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에서 국가간 시차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강좌 사례를 토대로 학습자 만족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는 글로벌 교육을 위하여 화상강의를 적용하고자 할 때, 시차문제 등의 문제로 인한 대안적 화상강의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공과대학에서 글로벌 공학교육을 위하여 원격화상강의를 운영한 사례를 토대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원격화상강의는 한 학기동안 국제간 교류 방식으로 대규모 강좌를 포함하여 운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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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상강의의 일반적 동영상강의와 다른 특성은 무엇인가? Walsh와 Reese(1995)에 의하면, 화상강의는 일반적인 동영상강의와는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동시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특성을 가지며, 데스크탑 화상시스템(desktop conference system)과 다중 화상시스템(multiple conference system)으로 구분된다. 데스크탑 화상시스템에서는 학습자가 개개인의 컴퓨터에서 교수자의 강의를 시청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것에 비해, 다중 화상 시스템에서는 서로 떨어져 있는 두 개 이상의 장소를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집단 수업이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
원격화상강의는 무엇인가? 원격화상강의(혹은 화상강의)를 뜻하는 비디오컨퍼런싱 (video conferencing)은 본래 영상강의시스템, 화상회의시스템으로서 여러 지역의 학습자들이 원거리에 있는 전문가에게 접근할 수 있는 매개시스템(one-to-many medium)을 의미한다(Laurillard, 1993). 더 나아가,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 최근, 인터넷에 의하여 매개되는 비디오컨퍼런싱 기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실시간 원격교육의 한 형태가 바로 원격화상강의라고 할 수 있다(임철일, 2011; Moore & Kearsley, 2005).
마이클 무어가 정의한 원격교육의 주요목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원격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이론은 교수자와 학습자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어떻게 발생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임철일, 2011) 이러한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대표적인 학자로 마이클 무어(Michael Moore)를 들 수 있다. 그는 원격 교육을 교수 행동과 학습행동이 각각 다른 장소에서 분리되어 일어나는 현상으로 파악하였고(Moore, 1973) 이에 맞게 계획된 수업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원격 교육의 주요목적으로 정의하면서(Moore, 1990), 일련의 학습상황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상호작용 대상에 따른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Moore, 1993; Moore & Kearsley,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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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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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Willis, B. (1993). Distance Education: A Practical Guide.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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