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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개인특성과 기술적합성(TTF)이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TTF on the acceptance of fashion mobile commerc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4, 2012년, pp.46 - 63  

나윤규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urposed to the conceptual model with integrates the expanded task technology fit theory(TTF) and technical acceptance model(TAM) for the effect of the motivational factor of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in the used the fashion mobile commerce. To fulfill the study objectives, a tot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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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모바일 패션 쇼핑의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패션소비자 개인의 특성, 모바일 커머스 기술적합성(TTF)과 신뢰라는 개념을 기술수용모델(TAM)에 확장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결과로 모바일 패션소비자 개인성향과 기술적합성에 맞는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기술수용 기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패션 모바일 상거래를 확산하는 중요 요인임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패션소비자 개인특성, 기술적합성의 관계와 이 두 외부변수가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혁신기술에 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xtended TAM)과 기술적합성(TTF)의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패션모바일커머스 수용에 대한 단계적 인과모형의 유효성을 보여주고자 한다(그림 3).
  • 정보 기술수용에서의 개인특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로부터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즉개인의 모바일 이용경험, 개인의 혁신성,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외부 선행변수로 설정하였고, 모바일 커머스 이용 시 중요 내외적인 적합(fit)요인들을 파악하여 이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수용변수로서 패션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통한 지각된 신뢰, 혁신수용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러한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적합성, 모바일 패션상품 구매의도의 변수의 이론적 관계는 실증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고, 이 변수의 관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 변수들과 선행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모바일 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어떠한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채택과 정보기술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패션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인을 확장된 과업기술적합이론(TTF)과 기술수용모형(TAM)을 통합하여 개념적 모델로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행동을 설명하기에는 기존의 정보기술수용모형(TAM)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요인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변수 확장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 패션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 채택 영향요인에 대한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및 연구가설 검증 결과를 와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0: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혁신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은 혁신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모바일 커머스의 혁신수용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기술적합성(TTF)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지각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모바일커머스 기술적합성은 지각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모바일커머스 기술적합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모바일커머스 기술적합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는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는 혁신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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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에 관한 기존 연구 동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보다 다양한 광고나 제품 정보를 접하고, 쇼핑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이승희, 장윤경, 2006)1). 하지만 아직까지도 모바일 커머스 연구의 동향은 시장규모나 그에 따른 파장효과 등과 같은 각종 기술적인 문제들을 보고하는 수준에 불과하고, 무선 인터넷의 서비스의 사용의도, 상거래 채택시기, 특정 영역 등의 관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어 사용자들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특히 초기의 패션 모바일 커머스에서 성공적인 패션상품 소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바일 사용자와 패션소비자의 두 관점에서의 욕구와 필요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기술적합성은 무엇인가? 직무기술적합성(TTF)은 직무의 특성(character isitics)과 정보기술의 특성이 서로 맞아야 좋은 결과가 구현될 수 있다는 주장으로, 개인이 업무를 수행 하는데 있어서 정보기술이 얼마나 잘 지원해주는가를 의미한다(Goodhue & Thompson, 1995)18) . 따라서 업무와 기술이 적합하다 함은 업무를 수행할 때 기술이 업무수행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원만히 업무가 처리되도록 함으로써, 개인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결과적으로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강소라 외, 2006)19) .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행동을 설명하기에 정보기술수용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채택과 정보기술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패션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인을 확장된 과업기술적합이론(TTF)과 기술수용모형(TAM)을 통합하여 개념적 모델로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행동을 설명하기에는 기존의 정보기술수용모형(TAM)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요인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변수 확장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선행연구로부터 소비자들은 쇼핑행위에 있어 인터넷 패션상품 쇼핑과정에서 느끼는 경험적인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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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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