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purposed to the conceptual model with integrates the expanded task technology fit theory(TTF) and technical acceptance model(TAM) for the effect of the motivational factor of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in the used the fashion mobile commerce. To fulfill the study objectives, a total ...
This research purposed to the conceptual model with integrates the expanded task technology fit theory(TTF) and technical acceptance model(TAM) for the effect of the motivational factor of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in the used the fashion mobile commerce. To fulfill the study objectives, a total of 432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to the customers with first-hand experience with merchandise in mobile commerce. The judgement sampling method was employed on sample population ages from 20s to 30s over two month perio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bove-mentioned path analysis, The result showed that First, the utilization experience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and information acquisition fit, support fit, quality fit,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innovativeness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information support fit, perceived trust,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self-efficacy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and information quality fi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Second, the information acquisition fit, support fit were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perceived trus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information quality fit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perceived trust, perceived usefulness. Third, the appeared similar effect which considers from all relationships such as perceived trus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cceptanc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is research purposed to the conceptual model with integrates the expanded task technology fit theory(TTF) and technical acceptance model(TAM) for the effect of the motivational factor of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in the used the fashion mobile commerce. To fulfill the study objectives, a total of 432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to the customers with first-hand experience with merchandise in mobile commerce. The judgement sampling method was employed on sample population ages from 20s to 30s over two month perio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bove-mentioned path analysis, The result showed that First, the utilization experience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and information acquisition fit, support fit, quality fit,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innovativeness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information support fit, perceived trust,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self-efficacy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and information quality fi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Second, the information acquisition fit, support fit were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perceived trus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information quality fit was adopted as the have the notes effect in the perceived trust, perceived usefulness. Third, the appeared similar effect which considers from all relationships such as perceived trus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cceptanc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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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모바일 패션 쇼핑의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패션소비자 개인의 특성, 모바일 커머스 기술적합성(TTF)과 신뢰라는 개념을 기술수용모델(TAM)에 확장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결과로 모바일 패션소비자 개인성향과 기술적합성에 맞는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기술수용 기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패션 모바일 상거래를 확산하는 중요 요인임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패션소비자 개인특성, 기술적합성의 관계와 이 두 외부변수가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혁신기술에 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xtended TAM)과 기술적합성(TTF)의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패션모바일커머스 수용에 대한 단계적 인과모형의 유효성을 보여주고자 한다(그림 3).
정보 기술수용에서의 개인특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로부터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즉개인의 모바일 이용경험, 개인의 혁신성,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외부 선행변수로 설정하였고, 모바일 커머스 이용 시 중요 내외적인 적합(fit)요인들을 파악하여 이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수용변수로서 패션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통한 지각된 신뢰, 혁신수용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러한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적합성, 모바일 패션상품 구매의도의 변수의 이론적 관계는 실증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고, 이 변수의 관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 변수들과 선행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모바일 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어떠한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채택과 정보기술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패션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인을 확장된 과업기술적합이론(TTF)과 기술수용모형(TAM)을 통합하여 개념적 모델로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행동을 설명하기에는 기존의 정보기술수용모형(TAM)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요인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변수 확장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패션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 채택 영향요인에 대한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및 연구가설 검증 결과를 와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H10: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혁신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은 혁신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모바일 커머스의 혁신수용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기술적합성(TTF)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지각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모바일커머스 기술적합성은 지각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모바일커머스 기술적합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모바일커머스 기술적합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는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는 혁신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설문지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측정방법은 주어진 문장에 대하여 찬성하는 정도를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패션소비자 개인특성, 적합성,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혁신수용태도 및 구매의도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패션소비자 개인특성 요인은 Agawal and Karahanna(2000)40), Mahatanankoon(2007)41), 서창교, 성석주(2004)42), 이승희 외(2011)43)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12항목을 측정하였으며, 모바일 커머스 기술적합성은 King and Xia(1997)44), Goodhue and Thompson (1995)45), 이건창, 김진성(2004)46), 정남호, 이건창 (2005)47)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11항목을 측정하였다.
응답자가 모바일 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였거나,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들을 추가로 기입하게 하고, 응답자가 어렵게 생각하는 항목은 이해를 쉽게 수정, 보완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설문 항목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측정도구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패션소비자 개인특성과 측정도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신뢰성, 타당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2011년 10월 15일에서 12월 15일 까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커머스를 1회 이상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를 분석대상으로 편의표집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적절성을 밝히기 위한 예비조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유무선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및 모바일 비즈니스 관련 문헌을 심도 있게 검토(top-down approach)하고, 나아가 ○○ 모바일 커머스 업체 전문가와의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으로 인터뷰(bottom-up approach)를 수행하여 모바일 커머스의 패션쇼핑에 대한 적합성과 수용성에 중점된 상품정보 제공관련,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법 관련, 사용 중 문제 발생 관련, 정보시스템의 정보관련, 서비스 제공관련, 의사결정관련, 신뢰, 태도, 구매행동 관련 등의 내용을 토대로 도출된 모바일 커머스 기술수용 연구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2011년 8월 한 달 동안 의류학/경영학 전공 대학원생의 반복적인 평가와 토의를 통하여 적합한 항목들을 선별한 후, 그 다음으로 2011년 10월 1일에서 15일 사이에 모바일 커머스 사용자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커머스를 1회 이상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20대, 30대 학생 및 직장인 이였으며, 각 응답자마다 1:1 만남 형식으로 인터뷰 및 설문을 작성하여 확인하였다.
응답자가 모바일 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였거나,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들을 추가로 기입하게 하고, 응답자가 어렵게 생각하는 항목은 이해를 쉽게 수정, 보완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설문 항목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측정도구를 완성하였다.
유무선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및 모바일 비즈니스 관련 문헌을 심도 있게 검토(top-down approach)하고, 나아가 ○○ 모바일 커머스 업체 전문가와의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으로 인터뷰(bottom-up approach)를 수행하여 모바일 커머스의 패션쇼핑에 대한 적합성과 수용성에 중점된 상품정보 제공관련,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법 관련, 사용 중 문제 발생 관련, 정보시스템의 정보관련, 서비스 제공관련, 의사결정관련, 신뢰, 태도, 구매행동 관련 등의 내용을 토대로 도출된 모바일 커머스 기술수용 연구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2011년 8월 한 달 동안 의류학/경영학 전공 대학원생의 반복적인 평가와 토의를 통하여 적합한 항목들을 선별한 후, 그 다음으로 2011년 10월 1일에서 15일 사이에 모바일 커머스 사용자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커머스를 1회 이상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20대, 30대 학생 및 직장인 이였으며, 각 응답자마다 1:1 만남 형식으로 인터뷰 및 설문을 작성하여 확인하였다.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패션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변수로서 개인적 특성요인과 적합성을 고려한다. 정보 기술수용에서의 개인특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로부터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즉개인의 모바일 이용경험, 개인의 혁신성,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외부 선행변수로 설정하였고, 모바일 커머스 이용 시 중요 내외적인 적합(fit)요인들을 파악하여 이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수용변수로서 패션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통한 지각된 신뢰, 혁신수용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자료 수집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대학생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학교와 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인터넷 패션 쇼핑몰 게시판 형식과 사전 양해 후 개인 이메일 형식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e-mail로 회신하게 하였다. 모두 500명의 응답을 얻어 이중 결측값이 없는 432명을 자료 분석에 사용 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인 신뢰도, 타당도, 상관관계, 회귀분석 검증을 위하여 SPSS Ver.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패션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변수로서 개인적 특성요인과 적합성을 고려한다. 정보 기술수용에서의 개인특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로부터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즉개인의 모바일 이용경험, 개인의 혁신성,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외부 선행변수로 설정하였고, 모바일 커머스 이용 시 중요 내외적인 적합(fit)요인들을 파악하여 이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수용변수로서 패션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통한 지각된 신뢰, 혁신수용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러한 패션 소비자의 개인특성,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적합성, 모바일 패션상품 구매의도의 변수의 이론적 관계는 실증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고, 이 변수의 관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 변수들과 선행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모바일 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어떠한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측정모형을 평가하기 이전에 각 연구 개념에 대하여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검증하는 방법인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토 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설문 항목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측정도구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패션소비자 개인특성과 측정도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신뢰성, 타당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2011년 10월 15일에서 12월 15일 까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커머스를 1회 이상 이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를 분석대상으로 편의표집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수집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대학생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학교와 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인터넷 패션 쇼핑몰 게시판 형식과 사전 양해 후 개인 이메일 형식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e-mail로 회신하게 하였다. 모두 500명의 응답을 얻어 이중 결측값이 없는 432명을 자료 분석에 사용 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인 신뢰도, 타당도, 상관관계, 회귀분석 검증을 위하여 SPSS Ver. 18.0, 측정모형(measurement model) 분석 그리고 개인특성과 적합성 및 모바일 커머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수행하기 위하여 AMOS Ver.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이론/모형
확장된 TAM의 하부 요인은 Venkatesh and Davis(2000)48), Moon and Kim(2001)49), Gefen et al.(2003)50), 문현필, 옥석재(2005)51), 엄명용, 김미량(2007)52), 유상진 외(2007)53), 주정민, 박복길 (2006)54) 등의 연구를 기초로 지각된 신뢰(5문항), 지각된 유용성(4문항), 지각된 용이성(4문항), 혁신수용태도(4문항), 구매의도(4문항)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패션소비자 개인특성, 적합성,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혁신수용태도 및 구매의도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패션소비자 개인특성 요인은 Agawal and Karahanna(2000)40), Mahatanankoon(2007)41), 서창교, 성석주(2004)42), 이승희 외(2011)43)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12항목을 측정하였으며, 모바일 커머스 기술적합성은 King and Xia(1997)44), Goodhue and Thompson (1995)45), 이건창, 김진성(2004)46), 정남호, 이건창 (2005)47)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11항목을 측정하였다. 확장된 TAM의 하부 요인은 Venkatesh and Davis(2000)48), Moon and Kim(2001)49), Gefen et al.
성능/효과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기술적합성을 설명하는 11항목에 대해 Varimax 방식의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와 같이 고유치 1.0이 상인 ‘정보획득적합(4문항)’, ‘정보지원적합(4문항)’, ‘정보품질적합(3문항)’의 3 요인이 추출되었다.
셋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품질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이용경험과 함께 모바일 인터넷 같은 신제품, 신기술의 기능의 익숙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한 도움으로 자기 효능감을 높여야 할 것이다. 넷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패션 소비자의 개인 혁신성을 높이고, 적합성 측면에서 모바일 상에서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제공되는 상품 정보의 정확한 의미의 이해와, 필요한 상품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정보획득적합을 높이고, 상품정보 수집을 위한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의 편리함과 사용법에 대한 배움의 간단함,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의 문제발생의 적음과 사용 중 문제발생시의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지원적합을 높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용하는 모바일 커머스(정보시스템)가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하는 정보가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품질적합을 높이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모바일 커머스의 기술적합성과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간의 경로관계 분석 결과는 정보획득적합은 지각된 신뢰(β=.173, CR=3.762, p=.000), 지각된 유용성(β=.266, CR=5.862, p=.000), 지각된 용이성(β=.161, CR=3.616, p=.000)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지원 적합은 지각된 신뢰(β=.249, CR=5.428, p=.000), 지각된 유용성(β=.139, CR=3.063, p=.002), 지각된 용이성(β=.353, CR=7.915, p=.000)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먼저,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을 설명하는 12항목에 대해 Varimax 방식의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 같이 고유치 1.0이 상인 ‘모바일 이용경험(3문항)’, ‘혁신성(5문항)’, ‘자기효능감(4문항)’의 3 요인이 추출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비표분화계수, 표준화계수, S.E., 오차분산, C.R., 개념 신뢰성, 평균분산추출값(AVE) 등을 측정한 결과, 표준화계수가 모두 0.6이상으로 개념의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이 확보되었다. 평균분산지수(AVE)는 모두 0.
셋째, 패션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에 지각된 신뢰는 지각된 유용성(β=.355, CR=7.203, p= .000), 혁신수용태도(β=.226, CR=6.111, p=.000), 구매의도(β=.173, CR=2.876, p=.041)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유용성은 혁신수용태도(β =.425, CR=12.390, p=.000) 및 구매의도(β=.327, CR=8.119, p=.000)에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최대 우도법을 통하여 경로분석의 적합도와 모수를 추정하였는데, 우선, 모바일 커머스 채택 영향요인에 대한 경로분석의 적합도 지수는 X²=601.41(df=5, p=.000), GFI=.927, AGFI=.974, RMR=.018, NFI= .952, CFI=.963, RMSEA=.032 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모바일 쇼핑 과정의 이해 및 명확성 정도를 높이고, 상품 구매 방법을 쉽게 배우고, 원하는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모바일 쇼핑시 상품구매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FAQ, 커뮤니티, mail 문의)를 제공하여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 여섯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서 소비자 개인특성의 모바일 이용경험, 혁신성,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적합성 관점에서의 정보획득적합, 정보지원적합을 높이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일곱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혁신 수용태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모바일 패션 쇼핑의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패션소비자 개인의 특성, 모바일 커머스 기술적합성(TTF)과 신뢰라는 개념을 기술수용모델(TAM)에 확장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결과로 모바일 패션소비자 개인성향과 기술적합성에 맞는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기술수용 기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패션 모바일 상거래를 확산하는 중요 요인임을 제시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형성요인들과 통합할 경우, 보다 설명력 있는 확장된 혁신수용 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며, 패션기업의 모바일 커머스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소비자 경험을 측정하거나 분석, 적용하는데 토대가 될 것이다.
이 세 요인이 설명한 총 변량은 58.880%였고, Cronbach's α 계수는 모두 0.759이상으로 문항의 신뢰성이 높았다.
여섯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서 소비자 개인특성의 모바일 이용경험, 혁신성,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적합성 관점에서의 정보획득적합, 정보지원적합을 높이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일곱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혁신 수용태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게다가 모바일 커머스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바일 커머스를 통한 패션상품 구입에 대한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높임과 함께, 패션상품 구매를 위해 모바일 커머스 이용의 긍정성, 사용의 좋음, 모바일 쇼핑의 매력적인 정도 및 모바일 쇼핑 사용의 현명함을 인지시킬 수 있는 혁신수용태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첫째, 패션소비자의 개인특성과 지각된 기술적합성,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모바일 이용경험은 정보획득적합(β=.160, CR= 3.352, p=.001), 정보지원적합(β=.398, CR=9.230, p=.000), 정보품질적합(β=.349, CR=7.768, p= .000), 지각된 용이성(β=.235, CR=5.109, p=.000) 관계에 영향을 미쳤으며, 혁신성은 정보지원적합(β =.214, CR=4.967, p=.000), 지각된 신뢰(β=.171, CR=3.583, p=.000), 지각된 용이성(β=.167, CR=3.617, p=.000) 관계에, 자기효능감은 정보품질 적합(β=.029, CR=.662, p=.508), 지각된 유용성(β =.250, CR=5.323, p=.000), 지각된 용이성(β=.116, CR=2.528, P=.012)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후속연구
일곱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혁신 수용태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게다가 모바일 커머스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바일 커머스를 통한 패션상품 구입에 대한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높임과 함께, 패션상품 구매를 위해 모바일 커머스 이용의 긍정성, 사용의 좋음, 모바일 쇼핑의 매력적인 정도 및 모바일 쇼핑 사용의 현명함을 인지시킬 수 있는 혁신수용태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용하는 모바일 커머스(정보시스템)가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하는 정보가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품질적합을 높이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기 효능감, 정보획득적합, 정보지원적합, 정보품질적 합과 함께 모바일 커머스가 정직하고 신의, 약속을 잘 지켜 패션상품 구입에 대한 믿음을 제공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계속 받을 수 있고, 지속적인 거래 의향을 갖도록 지각된 신뢰를 높이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게다가 모바일 쇼핑 과정의 이해 및 명확성 정도를 높이고, 상품 구매 방법을 쉽게 배우고, 원하는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모바일 쇼핑시 상품구매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FAQ, 커뮤니티, mail 문의)를 제공하여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
첫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획득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인터넷의 다양한 활용으로 인한 업무, 쇼핑 등의 일상에서의 활용을 자극하여 모바일 이용 경험을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지원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이용 경험과 함께 모바일의 새로운 거래방식에 대한 호기심을 높이고, 모바일 휴대폰의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활용과 쇼핑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활용에 적극적일 수 있게 혁신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품질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이용경험과 함께 모바일 인터넷 같은 신제품, 신기술의 기능의 익숙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한 도움으로 자기 효능감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 결과로 모바일 패션소비자 개인성향과 기술적합성에 맞는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기술수용 기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패션 모바일 상거래를 확산하는 중요 요인임을 제시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형성요인들과 통합할 경우, 보다 설명력 있는 확장된 혁신수용 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며, 패션기업의 모바일 커머스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소비자 경험을 측정하거나 분석, 적용하는데 토대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모바일 커머스의 초기 단계로 전반적인 모바일 패션 커머스의 환경 요인 변수를 설정하는데 한계가 존재하며, 표본추출의 한계점으로 일반적인 모바일 패션 커머스 이용 경험자를 측정하였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 유형에 따라 변수의 특성의 상당히 차이가 존재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지원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이용 경험과 함께 모바일의 새로운 거래방식에 대한 호기심을 높이고, 모바일 휴대폰의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활용과 쇼핑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활용에 적극적일 수 있게 혁신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품질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이용경험과 함께 모바일 인터넷 같은 신제품, 신기술의 기능의 익숙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한 도움으로 자기 효능감을 높여야 할 것이다. 넷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패션 소비자의 개인 혁신성을 높이고, 적합성 측면에서 모바일 상에서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제공되는 상품 정보의 정확한 의미의 이해와, 필요한 상품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정보획득적합을 높이고, 상품정보 수집을 위한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의 편리함과 사용법에 대한 배움의 간단함,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의 문제발생의 적음과 사용 중 문제발생시의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지원적합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에 좀 더 구체적인 표본과 연구의 범위를 구분해서 변수들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실무적인 적용가능성을 보다 높여줄 것이다. 아울러 모바일 패션 커머스에서 고려한 TTF, TAM 확장요인으로서 고려하지 못하고 발견되지 못한 다양한 요인들을 단계적으로 밝혀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의 모바일 패션 커머스 수용 전략 수립을 위한 더욱더 정교한 모형을 제시하고, 고객성과 향상을 위한 패션기업의 모바일 패션 마케팅의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미를 가져야 할 것이다.
넷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패션 소비자의 개인 혁신성을 높이고, 적합성 측면에서 모바일 상에서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제공되는 상품 정보의 정확한 의미의 이해와, 필요한 상품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정보획득적합을 높이고, 상품정보 수집을 위한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의 편리함과 사용법에 대한 배움의 간단함,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의 문제발생의 적음과 사용 중 문제발생시의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지원적합을 높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사용하는 모바일 커머스(정보시스템)가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하는 정보가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품질적합을 높이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지각된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기 효능감, 정보획득적합, 정보지원적합, 정보품질적 합과 함께 모바일 커머스가 정직하고 신의, 약속을 잘 지켜 패션상품 구입에 대한 믿음을 제공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계속 받을 수 있고, 지속적인 거래 의향을 갖도록 지각된 신뢰를 높이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아울러 모바일 패션 커머스에서 고려한 TTF, TAM 확장요인으로서 고려하지 못하고 발견되지 못한 다양한 요인들을 단계적으로 밝혀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의 모바일 패션 커머스 수용 전략 수립을 위한 더욱더 정교한 모형을 제시하고, 고객성과 향상을 위한 패션기업의 모바일 패션 마케팅의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미를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 유형에 따라 변수의 특성의 상당히 차이가 존재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좀 더 구체적인 표본과 연구의 범위를 구분해서 변수들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실무적인 적용가능성을 보다 높여줄 것이다. 아울러 모바일 패션 커머스에서 고려한 TTF, TAM 확장요인으로서 고려하지 못하고 발견되지 못한 다양한 요인들을 단계적으로 밝혀 나아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획득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인터넷의 다양한 활용으로 인한 업무, 쇼핑 등의 일상에서의 활용을 자극하여 모바일 이용 경험을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지원적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이용 경험과 함께 모바일의 새로운 거래방식에 대한 호기심을 높이고, 모바일 휴대폰의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활용과 쇼핑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활용에 적극적일 수 있게 혁신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에 관한 기존 연구 동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보다 다양한 광고나 제품 정보를 접하고, 쇼핑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이승희, 장윤경, 2006)1). 하지만 아직까지도 모바일 커머스 연구의 동향은 시장규모나 그에 따른 파장효과 등과 같은 각종 기술적인 문제들을 보고하는 수준에 불과하고, 무선 인터넷의 서비스의 사용의도, 상거래 채택시기, 특정 영역 등의 관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어 사용자들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특히 초기의 패션 모바일 커머스에서 성공적인 패션상품 소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바일 사용자와 패션소비자의 두 관점에서의 욕구와 필요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기술적합성은 무엇인가?
직무기술적합성(TTF)은 직무의 특성(character isitics)과 정보기술의 특성이 서로 맞아야 좋은 결과가 구현될 수 있다는 주장으로, 개인이 업무를 수행 하는데 있어서 정보기술이 얼마나 잘 지원해주는가를 의미한다(Goodhue & Thompson, 1995)18) . 따라서 업무와 기술이 적합하다 함은 업무를 수행할 때 기술이 업무수행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원만히 업무가 처리되도록 함으로써, 개인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결과적으로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강소라 외, 2006)19) .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행동을 설명하기에 정보기술수용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채택과 정보기술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패션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인을 확장된 과업기술적합이론(TTF)과 기술수용모형(TAM)을 통합하여 개념적 모델로 제시한다. 무엇보다도 패션 모바일 커머스 수용행동을 설명하기에는 기존의 정보기술수용모형(TAM)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요인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패션 모바일 커머스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변수 확장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선행연구로부터 소비자들은 쇼핑행위에 있어 인터넷 패션상품 쇼핑과정에서 느끼는 경험적인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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