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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한 BIM기반 자산관리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BIM-based Asset Management Model for Maintenance of the Bridg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5, 2012년, pp.3 - 11  

강종민 (충남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동열 (충남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박종범 (한국도로공사) ,  이민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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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량의 사용 수명은 대부분 30년 미만으로 향후 유지보수에 투입되어야하는 예산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교량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교량의 요구 성능 달성을 목표로 수행되고 있는 자산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교량의 효과적인 자산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설사업 수행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정보관리를 통해 자산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과 DB의 구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설사업의 정보관리에 활용되고 있는 BIM을 활용하여 교량의 유지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BIM기반 교량 자산관리모델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선행연구조사를 통한 BIM 기능 및 자산관리 세부구성항목 도출을 수행하고 상호간의 연계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자산관리 모델은 유지보수 대안별 소요예산과 정체시간을 산정하는 모델로 구성하였다. 또한 구축된 BIM기반 교량 자산관리 모델의 타당성 및 적용성 검증을 위해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BIM기반 교량 자산관리모델은 현행 교량 유지관리 업무절차에 적용이 가능한 모델로써 한정된 예산 내에서 효율적인 교량 유지관리 업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of domestic bridge has an used life under 30 years, Future maintenance budgets can be expected to increase. However, because of bridge maintenance budgets are limited, demand for asset management being performed to achieve required performance within available budget is increasing. To per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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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M기반의 교량 자산관리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조사를 통해 자산관리 모델 구축에 요구되는 세부 구성요소를 정립하고 이를 BIM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교량 자산의 유지관리에 활용되는 대안을 평가하는 모델로 구성된 BIM기반의 자산관리모델을 제안하고 구축된 모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교량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 유지관리 대안평가 모델은 파손된 부재에 적용 가능한 최적보수∙보강공법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대안간 우위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공법별 성능의 지표라 할 수 있는 강도, 보수주기, 보수비용 등과 같은 요소들의 종합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획/설계단계부터 시공/유지관리단계까지 교량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관리하는 도구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는 BIM을 이용하여, 교량의 효율적인 정보관리 및 최적의사결정 지원 등에 활용될 수 있는‘BIM기반의 교량 자산관리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교량의 자산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산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정립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로시설물의 자산관리를 수행하는 해외 관리주체별 자산관리 정의를 조사하였으며, 이는 다음 표 3과 같다.
  • 이는 동일한 파손유형을 보수∙보강하는 공법 간에도 수행하는 시간이 상이하며, 비용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소의 소요시간과 최저 예산이 소요되는 최적의 보수∙보강 공법을 선정하기 위해, 보수∙보강공법별 시간당 작업량(㎥/hr)을 산정하고, BIM으로 구축된 교량의 파손물량(㎥)을 나누어 교통을 통제하는 시간을 산출하였다.
  • 교량 유지관리 예산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효율적인 자산의 운용과 함께 투입된 예산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노력으로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사업의 효과적인 정보관리를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는 BIM을 활용하여 교량 자산관리의 효과적인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자산관리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각 대안간의 우선순위 결정은 리스크, 파급효과, 강도, 수선주기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고려하는 것에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공법들의 요소들이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소요 예산과 정체 시간이 최소인 대안을 최적대안으로 선정하였다.
  • 대안간 우위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공법별 성능의 지표라 할 수 있는 강도, 보수주기, 보수비용 등과 같은 요소들의 종합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그러나 모든 것을 고려한 평가에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적용할 수 있는 모든 공법들이 동일한 보수주기와 강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유지보수 업무동안 발생하는 정체 시간과 소요 예산을 판단 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소의 시간과 비용이 산출 되는 대안이 최적대안으로 선정할 것이다.
  • 파손 유형은 부재별 구성 재료에 따라 구분되어지고, 파손 정도는 현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물리적 수치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파손 정보는 현장조사 결과가 저장된 DB를 활용하여 입력할 수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DB에는 기 수행된 유지관리 이력과 현재의 상태등급만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 표 7~9와 같이 교량의 파손 정보를 가정하여 유지관리 대안평가 모델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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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요구 성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산관리활동을 위해선 어떤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해야하는가? 그러나 교량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예산 투입을 통해 교량의 요구 성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산관리활동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교량자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기획/설계 단계를 포함한 교량의 전체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이용야 한다. 이 정보들은 단일 교량에 한정하여도 그 수가 매우 많으며, 관리 주체에서 담당하는 모든 교량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경우에는 처리해야할 정보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국내 교량의 사용 수명은 얼마인가? 국내 교량의 사용 수명은 대부분 30년 미만으로 향후 유지보수에 투입되어야하는 예산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교량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교량의 요구 성능 달성을 목표로 수행되고 있는 자산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효과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교량의 요구 성능 달성을 목표로 수행되고 있는 자산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교량의 사용 수명은 대부분 30년 미만으로 향후 유지보수에 투입되어야하는 예산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교량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예산 투입을 통한 교량의 요구 성능 달성을 목표로 수행되고 있는 자산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교량의 효과적인 자산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설사업 수행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종민.조진영.이민재, '6D기반의 도로시설물 자산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1 

  2. 강종민.장운성.이민재, '도로의 통행량과 자산가치를 고려한 유지관리 예산투입 우선순위 산정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1 

  3. 국토해양부, '도로업무편람', 2010 

  4. 국토해양부, 안전점검 및 안전진단 세부지침, 2010 

  5. 김덕원, '건설프로젝트 생애주기관리를 위한 3차원 교량정보모델의 개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6. 김상환.김재준.김주형,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기반 장기수선계획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7. 김우영, 'BIM 국내도입을 위한 단상', 한국건설관리학회지, v.9 n.4 3-5, 2009 

  8. 문성우.박미경, 'BIM 기술을 활용한 시설물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발',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10 

  9. 이동열.강종민.안재민.장운성.이민재,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가치 평가방법론의 특징 비교 및 교량에 대한 적용성 고찰',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2010 

  10. 이민재.박경훈.박철우.선종완.이동열,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가치평가방법 및 체계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 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11 n.6, 2010 

  11. 한국시설안전관리공단, '시설물 안전관리지침, 2005 

  12. AASHTO, 'Transpotation Asset Management Guide ; A Focus on Implementation', 2011 

  13. Austroads Inc., 'Intergrated Asset Management Guidelines for Roat Networks', 2002 

  14. Eastman, C. Teicholz, P., Sacks, R., and Liston, K., 'BIM Handbook: Aguide to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for Owner, Managers, Designer, Engineer, and Contractors', 2008 

  15. FHWA, 'Asset Management Primer, Office of Asset Management', 1999 

  16. FHWA,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in Australia, Canada, England and New Zealand', 2005 

  17. NRC-CNRC, 'Integration of Municip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processes', 2008 

  18. OECD, 'Asset Management for the Road sector', OECD, 2001 

  1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NCHRP Report 632 : An asset-Management FrameWork for the Interstate Highway System', 2009 

  20.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 'A Comparison Asset Valuation Methods For Civil Infrastructure', 2004 

  2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Primer',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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