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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 지원을 위한 모바일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System for Supporting A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9, 2012년, pp.2072 - 2077  

이종근 (경성대학교) ,  이종혁 (경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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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되고 있는 모바일 시스템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므로 생기는 콘텐츠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지원을 위한 전용 모바일 시스템의 요구분석을 한 후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으며, 증강현실 기법을 지원하는 NyARToolkit 기반으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구현한 콘텐츠를 설계한 시스템에서 실행시켜 봄으로 시스템의 적정성 및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tried to overcome the limit of contents which occur when we implement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dapted application on commercialized mobile system. First of all, we checked the requirement analysis of exclusive mobile system to support augmented reality. And then we desig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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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되고 있는 모바일 시스템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므로 생기는 콘텐츠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지원을 위한 전용 모바일 시스템의 요구분석을 한 후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 증강현실 기법을 지원하는 NyARToolkit 기반으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자 한다. 구현한 콘텐츠를 설계한 시스템에서 실행시켜 봄으로 시스템의 적정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되고 있는 모바일 시스템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므로 생기는 콘텐츠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지원을 위한 전용 모바일 시스템의 요구분석을 한 후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 증강현실 기법을 지원하는 NyARToolkit 기반으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자 한다. 구현한 콘텐츠를 설계한 시스템에서 실행시켜 봄으로 시스템의 적정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되고 있는 모바일 시스템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므로 생기는 콘텐츠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증강현실 지원을 위한 전용 모바일 시스템의 요구분석을 한 후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설계한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증강현실 기법을 지원하는 NyARToolkit 기반으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으며, 구현한 콘텐츠를 설계한 시스템에서 실행시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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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은 가상현실과 달리 어떤 장점이 있는가? [1] 특히, 최근 휴대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한 휴대용 정보단말기의 대중화로 인해 개인화된 서비스의 요구가 증가하게 되었고, 이는 카메라와 그래픽 처리 능력은 높인 단말기, 충분한 속도의 무선통신 등의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이 등장하게 되었고 전통적인 AR(Argument Reality) 기술이 모바일 기기로 전이 되면서 모바일 AR이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보급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AR은 가상현실과 달리 사용자가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콘텐츠 또는 서비스와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AR이 갖는 장점과 모바일기기의 장점이 결합되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안드로이드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란 구글사에서 모바일기기를 위한 운영 체제, 미들웨어와 중요한 응용프로그램의 모음을 의미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2.
증강현실은 어떤 기술을 의미하는가?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와 가상의 체험을 결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증강현실 기술은 일반 가상현실 기술의 부류라고도 할 수 있으나, 실시간으로 현실세계와 가상 객체가 동시에 혼합해서 제공되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계보경, "증강현실 기반학습에서 매체특성과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7. 

  2. 이경호, 이정민, 김동근, 한영수, 이재준, "제품의 유지보수를 위한 시각 기반 증강현실 기술 개발," 한국 CAD/CAM 학회 논문집, 제 13권 4호, pp. 265-272, 2008. 

  3. 최홍원, 박진우, 정상영, 박홍석, 고성우, "증강현실을 이용한 차체 조립시스템의 재구성," 한국공작기계학회지, 제 19권, 6호, pp. 875-882, 2010. 

  4. 채창훈, 백남옥, 김동욱, 정남준, "증강현실을 전력설비 유지보수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993-1994, 2011. 

  5. 배성한, 이기열, 이화민, "스마트폰을 이용한 증강 현실 기반 교량정보 시스템," 제 35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696-699, 2011. 

  6. Steven J. Henderson, Steven K. Feiner, "Argumented Reality for Maintenance and Repair," Columbia Univ., ISMAR 2007. 

  7. H. Kato, M.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a video-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Workshop on Augmented Reality, pp85-94, 1999 

  8. Wagner. D., Schmalatieg, D., "ARToolKitPlus for Pose Tracking on Mobile Device," Proceeding of 12th Computer Vision Winter Workshop, pp. 139-146, 2007. 

  9. M. Hizer. "Marker Detection for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Seminar /Project Image Analysis Graz, Oct. 27, 2008. 

  10. 전수진, 김영섭, "효과적인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오디오 마커 검출,"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제10권 제2호(2011년 6월), pp. 121-124. 

  11. http://nyatla.jp/nyartoolkit/doc/nyartoolkit/3.0.0/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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