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을 위한 지역사회 단계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ommunity Staged Education Program for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High-risk Patients 원문보기

農村醫學·地域保健 =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 community health, v.37 no.3, 2012년, pp.167 - 180  

이혜진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단) ,  이중정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단) ,  황태윤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단) ,  감신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단 고혈압 당뇨병 교육정보센터를 방문한 고위험군환자와 교육자의 교육요구도를 반영하여 질환, 영양, 운동 3영역의 기본, 심화, 개별 3단계로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평가를 위하여 교육정보센터에 방문한 기본교육군 32명, 단계교육군 37명을 대상으로 교육 전후 임상적 지표, 행동변화단계, 자아효능감을 측정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요구도조사결과 고위험군과 교육자의 요구도가 높은 소그룹형태, 30분-1시간이내 수업 및 이론 50%와 실습 50%의 구성과 형태로 이루어지며 3개월의 교육과정인 질환, 영양, 운동영역의 단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요구도조사 결과 교육영역별 교육내용은 고위험군과 교육자의 필요도와 지식정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에 따라 5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프로그램 구성에 적용할 수 있었다. 첫째, 고위험군과 교육자간의 요구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항목은 기본과정내용으로 반복하게 하였고 둘째, 고위험군의 인지도가 평균점수 이하인 항목은 기본교육과정내용을 조정하여 효과적인 실습방법으로 모든 단계에서 반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고위험군의 지식정도 평균 편차가 큰 항목은 개별교육과정에 포함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습득을 목표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넷째, 고위험군과 교육자간 지식정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항목과 다섯째, 고위험군과 교육자간 요구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항목은 고위험군의 참여도가 높은 실습 중심의 심화교육으로 구성하며 교육자도 표준 매뉴얼에 따라 교육방법, 교육환경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도록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교육자 간 격차를 줄이도록 하였다. 교육자와 고위험군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자가관리 목표, 단기 계획 설정을 고위험군과 교육자 상호약속에 의해서 계획하여 실천동기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과정을 단계마다 필수적으로 포함시켰다.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는 기본교육군, 단계교육군을 대상으로 임상적 지표, 행동변화단계 자기 효능감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임상지표 중 허리둘레,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p<0.05), 자기효능감 중 혈압/혈당조절 불량시 병원방문,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 복용, 식사량 일정유지(p<0.05), 정기적으로 합병증 검사, 정상적인 혈압/혈당을 유지, 허리둘레 유지, 체중 유지(p<0.01), 행동변화단계에서는 싱겁게 먹기(p<0.05)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환자와 교육자의 교육요구도를 반영하여 개발된 실습 중심의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은 이론중심의 기본교육프로그램과 비교한 결과 임상지표, 자기효능감, 행동변화단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 수가 적고 추구관리기간이 짧았으며 임상지표측정이 부족했던 한계점은 있으나 환자가 노인이며 만성질환환자로서 유병기간이 긴 점을 감안하면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면 환자의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an education program for cardiocerebrovascular high-risk patients. Methods: This program was developed according to Tyler's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we measured clinical outcome change (weight, waist 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등록관리 시범사업단(고혈압·당뇨병관리사업단) 교육정보센터를 방문한 고혈압·당뇨병환자와 교육자를 대상으로 교육필요도와 지식정도를 비교한 교육요구도조사를 토대로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에게 적용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 교육프로그램의 최종 목표는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환자가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임상적 지표, 행동변화단계,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통하여 심뇌혈관질환 위험률을 감소시켜 심뇌혈관질환 발생률, 유병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데 있다.
  •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이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가진 집단을 말하며 이 사업에서는 고혈압, 당뇨병환자 집단을 말한다. 이는 미국의 만성질환 관리모형(Chronic Care Model) 및 WHO의 혁신적 만성질환 관리전략(Innovative Care for Chronic Conditions Framework)을 벤치마킹한 한국형 관리모형으로 지역주민에게 포괄적인 예방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의 지속치료율을 향상시키고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의료비 부담을 감소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대구사업의 건강보험공단 자료 분석 결과 등록환자의 지속치료율은 등록 1년 후 연간 평균 투약일수의 적정수준인 80%를 초과하였고 외래 실인원 분포에서 의원급 의료기관의 비중이 증가하고 종합병원, 보건기관의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특히 당뇨병은 보건기관에서의 진료환자수가 감소하였다[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뇌혈관질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정부는 어떤 관리를 하였는가? 5%)로 우리나라에서 질병부담이 크고 주요 사망 원인이 되는 질환이며, 고혈압·당뇨병 등 선행질환은 단일상병으로 가장 많은 진료비를 사용하는 1, 2위의 질환으로[1] 국가적 개입이 필수적인 질환이다. 이에 우리나라는 2006년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1차 예방사업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보건소를 통한 건강증진, 대사증후군의 관리 사업을 시행하였고 2차 예방사업으로 지역사회 병의원의 고혈압·당뇨병환자를 등록관리하는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사업을 2007년 대구광역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수행하였고 3차 예방사업으로 종합병원을 기반으로 한 심뇌혈관 질환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를 전국 9개소 설치하여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재활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였다[2,3].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에서 전체 사망의 얼마만큼을 차지하며, 사망원인 몇 위의 질환인가?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의 1/4을 차지하고 사망원인 2위의 질환이며 특히 뇌혈관질환은 단일질환으로 사망원인 1위(10.5%)로 우리나라에서 질병부담이 크고 주요 사망 원인이 되는 질환이며, 고혈압·당뇨병 등 선행질환은 단일상병으로 가장 많은 진료비를 사용하는 1, 2위의 질환으로[1] 국가적 개입이 필수적인 질환이다.
대구광역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사업의 대상자는 누구인가?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KHyDDI, Korea Hypertension Diabetes Daegu Initiative, 고혈압·당뇨병관리사업)은 65세 이상 고혈압·당뇨병을 가진 노인을 대상으로 전산등록을 실시하고, 등록한 환자에 대해서는 1개월단위로 진료비 1,000원, 약제비 4,000원을 지원하며, 진료와 고혈압·당뇨병 관리에 대한 콜센터 상담과 치료 누락 알림서비스를 하였으며 등록한 환자에 대해 지역의 8개 고혈압·당뇨병 교육정보센터에서 질환, 영양, 운동교육을 실시하였고 이에 필수적인 영양사, 간호사, 운동처방사의 교육훈련과 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졌었다[2,3].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이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가진 집단을 말하며 이 사업에서는 고혈압, 당뇨병환자 집단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Deaths and Causes of Death in 2008.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9, pp.6-13 (Korean) 

  2. Daegu Metropolitan City,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inistry of Health Welfare. KHyDDI(Korea Hypertension Diabetes Daegu Initiative) project report, 2007 (Korean) 

  3.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inistry of Health & Welfare and Family. Regional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center manual, 2009, pp.1-12 (Korean) 

  4.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Hypertension & diabetes registry project manual, 2012, pp.43-53 (Korean) 

  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ocial Medical Institute of Hallym University.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and management improvement reserch report, 2010, pp.32-37 (Korean) 

  6. Warsi A, Wang PS, LaValley MP, Avorn J, Solomon DH. Self-management education programs in chronic disease: a systematic review and methodological critique of the literature. Arch Intern Med 2004;164(15):1641-1649 

  7. Tyler RW. Basic Principle of Curriculum & Instru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9 

  8. Lee HJ, Kam S. Educational needs of elderly hypertensive or diabetes patients and educators for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cardiocerebrovascular high-risk group. J Agr Med Commun Health 2010;35(2):177-192 (Korean) 

  9. Rickheim PL, Flader JL, Carstensen KM. Type 2 Diabetes Basics: A Complete curriculum for diabetes education. Minneapolis: International diabetes center Publishing, 2000 

  10. The Center for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WISE WOMEN: North carolina manual. Chapel Hill, 2001, pp.9-20 

  11. North Carolina Diabetes Advisory Council. Diabetes Self-Management Education Curriculum. 2001 

  12. Daegu Medical Association, Yo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aegu hypertension diabetes management project. 2003 (Korean) 

  13. Korea Diabetes Association Education Committe. Manual of diabetes education. Korea Diabetes Association, 2006 (Korean) 

  14. Van der Bijl, Van Poelgeest-Eeltink, Shortridge-Baggett LM.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diabetes management self-efficacy scale for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9;30(2):352-358 

  15. Prochaska JO, Diclemente CC. Stages and processes of self-change of smoking: Toward an integrative model of change. J Consult Clin Psychol 1983;51(3):390-395 

  16. Kim SW. A suggestion of integrated care system for effectively care of hypertension and diabetes. Ph.D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Korean) 

  17. American Association of Diabetes Educators. A core curriculum for diabetes educators 5th ed. 2003, p.32 

  18. Abate N, Chandalia M, Snell PG, Grundy SM. Adipose tissue metabolites and insulin resistance in nondiabetic asian indian men. J Clin Endocrinol Metab 2004;89(6):2750-2755 

  19. Foreyt JP. Need for lifestyle intervention: How to begin. The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2005;96(4):11-14 

  20. Lee JS, Lee WC, Lee KS, Ko GW, Choi WJ. The new health promotion strategy in Japan-focusing on life-style related disease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8;25(3):167-181 (Korean) 

  21. Lee EH.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rapeutic lifestyle change(TLC)program for the elderly with metabolic syndrome. Ph.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Korean) 

  22. Nam HM, Woo SH, Gho YG, Back SY, Yoon SY, Lee JY, Lee JJ, Lee HJ. Effets of nutritional education practice program for cardiocerebrovascular high-risk group at the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Korean J Community Nutr 2011;16(5): 580-591 (Korean) 

  23. Shin EK, Lee HJ, Ahn My, Lee YK.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validity of salty taste assessment. Korean J Nutr 2008;41(2):184-191 (Korean) 

  24. Gu MO. The effect of a self reg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promotion & maintenance of self care behavior in the chronically ill patients. J Korean Acad Nurs 2004;26(2):413-427 (Korean) 

  25. Chio GA. Elderly diabetic's self-management program implemented by intervention reserch. Ph.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Korean) 

  26. Merrill MD. Levels of instructional strategy. Educational Technology 2006;46(4):5-10 

  27. Merrill MD.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A synthesis. In Reiser AR & Dempsey JV(2nd ed.).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NJ: Pearson Prentice Hall, 2007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