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3, 2012년, pp.159 - 166
장재순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 이동호 (인천대학교 소방방재연구센터)
A*algorithm is highly useful to search the shortest route to the destination in the evacuation simulation. For this reason, A*algorithm is used to evaluate the evacuation experiment by the computer simulation. However there are some problems to analyze the outcome in relation to the reality. Becaus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능위주설계란? | 성능위주설계란[1]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방호범위 및 정도를 결정한 후, 방재공학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방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10월 1일 부산 해운대 초고층 건축물 화재 사건이후 성능위주 설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또한, 소방방재청은 2011년 7월 1일 ‘소방시설등의 성능위주설계 방법 및 기준’을 제정하였으며, 특히 제 4조 10항인 ‘시나리오에 따른 화재 및 대피 시뮬레이션’은 성능 평가 항목에 포함된다. | |
대피 시뮬레이션은 어떤 툴인가? | 대피 시뮬레이션은 1가지 이상의 가정으로부터 도출되는 결과를 표현하는 툴(tool)로써, 인간의 행동이 반영되어야만 한다. 또한, 소방학 이론에서는 귀소본능, 지광본능, 추종본능, 퇴피본능, 좌회본능 등을 피난계획시 고려해야 할 인간의 본능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대피 시뮬레이션에 반영해야 할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
Donald b. Johnson, "Efficient Algorithms for Shortest Paths in Sparse Networks", Journal of the ACM, Vol.24, No.1, pp.1-13, 1977
정연철, "A*알고리즘을 이용한 게임 객체의 빠른 이동", 호남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 논문집 정보통신연구, 제13권, p.115, 2003
김운형, "건물피난성능평가프로그램(EVA-DS) 개발",한국화재소방학회 2002년도춘계학술대회논문집, 01, pp.219-225, 2002
Guylene Proulx,"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Movement of People: The Evacuation Timing", Third Edition,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pp.3-342, 2002.
이태형, 김창욱, 군중 시뮬레이션 연구 고찰 및 비상 대피 시뮬레이션 실행과 평가, 대한산업공학회추계학술대회, pp 3, 2010
Helbing, D., Farkas, I. and Vicsek, T."Simulating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407(6803), pp. 487-490, 2000
Musse, S. and Thalmann, D. "Hierarchical model for real time simulation of virtual human crowd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7(2), pp.152-164, 2001
Braun, A., Bodmann, B. and Musse, S."Simulating virtual crowd in emergency situations", Proceedings of ACM Symp.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pp.244-252, 2005
이태형, 김창욱, 군중 시뮬레이션 연구 고찰 및 비상 대피 시뮬레이션 실행과 평가, 대한산업공학회추계학술대회, pp 5-6, 2010
이기헌, 김창욱, 인공재난: 재산 대응을 위한 에이전트 시뮬레이션의 연구동향, 정보와 통신(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29 No.5, pp27-36, 2012
兼田敏之,"兼田敏之,artisocで始める?行者エ?ジェントシミュレ?ション原理.方法論から安全.賑わい空間のデザイン.マネジメントまで",發行構造計??究所發賣書籍工房早山, pp. 29-32, 2010
Pathfinder 2011 Technical Reference, pp.8
Kita, Toshiyuki Kaneda and Kiyoshi Arai, "Agent-Based Simulation: From Modeling Methodologies to Real-World Applications: Post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Work shop on Agent-Based.Systems 2004 Ag ent-Based Social Systems)", 1 edition, pringer, pp220-224, 2005
兼田敏之,"兼田敏之,artisocで始める?行者エ?ジェントシミュレ?ション原理.方法論から安全.賑わい空間のデザイン.マネジメントまで",發行構造計??究所發賣書籍工房早山, pp.23-25,2010
兼田敏之,"兼田敏之,artisocで始める?行者エ?ジェントシミュレ?ション原理.方法論から安全.賑わい空間のデザイン.マネジメントまで",發行構造計??究所發賣書籍工房早山, pp.151-152,2010
Helbing, Farkas, and Vicsde: "Simulation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407,pp.487-490,2000.
Helbing, Molnar, Farkas, and Bolay: "Self organizing pedestrian movement", Environ ment and Planning B: Planning and Design 28, pp.361-383,2000.
Bierlaience on Travel Behavior Research, pp.11,2003re, M., Antonini, G. and Weber M. :"Beha-vioral dynamics for pedestrians" ,International Confer
Pathfinder 2011 Technical Reference, pp.14
SFPE Handbook 3-14 Emergency Movement, pp.3-369-3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