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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인지능력 기반의 행동특성이 반영된 분산대피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dispersion evacuation by behavioral characteristics based on human cognitive abiliti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3, 2012년, pp.159 - 166  

장재순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  이동호 (인천대학교 소방방재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algorithm is highly useful to search the shortest route to the destination in the evacuation simulation. For this reason, A*algorithm is used to evaluate the evacuation experiment by the computer simulation. However there are some problems to analyze the outcome in relation to the reality. Beca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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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난구역 인지와 분산대피 효과등의 인공지능 기능을 갖는 Multi Agent System 기반의 artiso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CUI(Character User Interface) 기반의 artisoc은 GUI기반의 이런 한계점을 보완하고 보다 포괄적인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 전달 기능을 적용하며 대피 시뮬레이션을 분석하기에 적합하다. 이를 통해 성능위주설계의 성능평가 기초 연구 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대피 안전성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능위주설계란? 성능위주설계란[1]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방호범위 및 정도를 결정한 후, 방재공학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방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10월 1일 부산 해운대 초고층 건축물 화재 사건이후 성능위주 설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또한, 소방방재청은 2011년 7월 1일 ‘소방시설등의 성능위주설계 방법 및 기준’을 제정하였으며, 특히 제 4조 10항인 ‘시나리오에 따른 화재 및 대피 시뮬레이션’은 성능 평가 항목에 포함된다.
대피 시뮬레이션은 어떤 툴인가? 대피 시뮬레이션은 1가지 이상의 가정으로부터 도출되는 결과를 표현하는 툴(tool)로써, 인간의 행동이 반영되어야만 한다. 또한, 소방학 이론에서는 귀소본능, 지광본능, 추종본능, 퇴피본능, 좌회본능 등을 피난계획시 고려해야 할 인간의 본능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대피 시뮬레이션에 반영해야 할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이동호, FDS를 활용한 성능위주 화재위험성평가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Vol.23 No.5, pp. 1-6, 2008 

  2. Donald b. Johnson, "Efficient Algorithms for Shortest Paths in Sparse Networks", Journal of the ACM, Vol.24, No.1, pp.1-13, 1977 

  3. 정연철, "A*알고리즘을 이용한 게임 객체의 빠른 이동", 호남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 논문집 정보통신연구, 제13권, p.115, 2003 

  4. 김운형, "건물피난성능평가프로그램(EVA-DS) 개발",한국화재소방학회 2002년도춘계학술대회논문집, 01, pp.219-225, 2002 

  5. Guylene Proulx,"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Movement of People: The Evacuation Timing", Third Edition,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pp.3-342, 2002. 

  6. 이태형, 김창욱, 군중 시뮬레이션 연구 고찰 및 비상 대피 시뮬레이션 실행과 평가, 대한산업공학회추계학술대회, pp 3, 2010 

  7. Helbing, D., Farkas, I. and Vicsek, T."Simulating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407(6803), pp. 487-490, 2000 

  8. Musse, S. and Thalmann, D. "Hierarchical model for real time simulation of virtual human crowd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7(2), pp.152-164, 2001 

  9. Braun, A., Bodmann, B. and Musse, S."Simulating virtual crowd in emergency situations", Proceedings of ACM Symp.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pp.244-252, 2005 

  10. 이태형, 김창욱, 군중 시뮬레이션 연구 고찰 및 비상 대피 시뮬레이션 실행과 평가, 대한산업공학회추계학술대회, pp 5-6, 2010 

  11. 이기헌, 김창욱, 인공재난: 재산 대응을 위한 에이전트 시뮬레이션의 연구동향, 정보와 통신(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29 No.5, pp27-36, 2012 

  12. 兼田敏之,"兼田敏之,artisocで始める?行者エ?ジェントシミュレ?ション原理.方法論から安全.賑わい空間のデザイン.マネジメントまで",發行構造計??究所發賣書籍工房早山, pp. 29-32, 2010 

  13. Pathfinder 2011 Technical Reference, pp.8 

  14. Kita, Toshiyuki Kaneda and Kiyoshi Arai, "Agent-Based Simulation: From Modeling Methodologies to Real-World Applications: Post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Work shop on Agent-Based.Systems 2004 Ag ent-Based Social Systems)", 1 edition, pringer, pp220-224, 2005 

  15. 兼田敏之,"兼田敏之,artisocで始める?行者エ?ジェントシミュレ?ション原理.方法論から安全.賑わい空間のデザイン.マネジメントまで",發行構造計??究所發賣書籍工房早山, pp.23-25,2010 

  16. 兼田敏之,"兼田敏之,artisocで始める?行者エ?ジェントシミュレ?ション原理.方法論から安全.賑わい空間のデザイン.マネジメントまで",發行構造計??究所發賣書籍工房早山, pp.151-152,2010 

  17. Helbing, Farkas, and Vicsde: "Simulation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407,pp.487-490,2000. 

  18. Helbing, Molnar, Farkas, and Bolay: "Self organizing pedestrian movement", Environ ment and Planning B: Planning and Design 28, pp.361-383,2000. 

  19. Bierlaience on Travel Behavior Research, pp.11,2003re, M., Antonini, G. and Weber M. :"Beha-vioral dynamics for pedestrians" ,International Confer 

  20. Pathfinder 2011 Technical Reference, pp.14 

  21. SFPE Handbook 3-14 Emergency Movement, pp.3-369-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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