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2, 2012년, pp.158 - 165
With five gifted and nine averag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attempted to make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scientific writings for earth science-related topics. The analysis found that all of the gifted students showed higher scores than the average in the wr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글쓰기의 역할은? | 이처럼 많은 연구들에서 과학 글쓰기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한 지식을 내면화하는데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과학글쓰기는 단지 과학 내용을 학습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이용되는 것 뿐 아니라 과학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학생의 개별 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Keys(2000)은 과학 보고서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설명을 생성해내는 모습을 관찰하였으며, 이호진과 최경희(2004)는 초등학생들이 과학 글쓰기 과정에서 보이는 오개념을 통하여 그 개념이 생성된 배경을 추측할 수 있으며, 이는 오개념 수정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고 하였다. | |
과학영재들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것은? | 특히 과학영재들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과학자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경험이 필요하며, 과학자들이 학술지에 자신의 과학적 발견 및 주장을 글로써 의사소통하듯이 영재학생들에게도 글쓰기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강성주와 박희경, 2011). 또한 글쓰기는 영재학생들의 사고 특징을 밝히는 방법으로도 사용되었는데, 영재학생들의 초인지사고 수준에 따라 글쓰기 능력에 차이가 있었고, 초인지 사고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생각한 것을 잘 표현 하지 못하였으며, 초인지 사고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집중도가 높아 자신의 표현상 약점을 깨닫고 글의 완성도를 높이려는 경향이 나타났다(손정우, 2010). | |
레지스터 이론에서 구분되는 주요한 술어 유형들의 특징은? | 레지스터 이론에서 구분되는 주요한 술어 유형은 현상적, 인식적, 관계적, 발화적 유형이다(함석진 외, 2010). 현상적 유형은 대개 행위자가 대상에 대해 확실하고 견고한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경우, 인식적 유형은 인간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에 관련된 경우, 관계적 유형은 어떤 주체의 속성이나 특징이 어떠한지를 말할 때, 발화적 유형은 발화와 관련된 행동을 표현한 내용이다. 84편의 학생들의 글에 나타난 술어를 모두 정리한 후 이를 다시 4개의 유형에 맞게 범주화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