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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지구과학 영역에서 과학 글쓰기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Scientific Writing about Earth Science Area by Gifted and Averag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2, 2012년, pp.158 - 165  

박병태 (서울대치초등학교) ,  고민석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five gifted and nine averag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attempted to make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scientific writings for earth science-related topics. The analysis found that all of the gifted students showed higher scores than the average in the w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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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과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의 논증의 수준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어 과학글쓰기는 효과적인 자료가 될 수 있으며, 특히 과학글쓰기 과정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특징을 알아보는 것은 학생들의 일반적인 경험과 영역-특수적인 내용 간에, 또 논증과정에서의 관계성과 인과성을 드러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영재학생과 일반 학생들의 지구과학 영역에서 과학글쓰기 특징을 비교하여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글쓰기 과정에 나타난 언어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거대한 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태양의 빛을 모아 소행성을 녹이는 것이다.(영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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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글쓰기의 역할은? 이처럼 많은 연구들에서 과학 글쓰기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한 지식을 내면화하는데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과학글쓰기는 단지 과학 내용을 학습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이용되는 것 뿐 아니라 과학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학생의 개별 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Keys(2000)은 과학 보고서에 나타난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설명을 생성해내는 모습을 관찰하였으며, 이호진과 최경희(2004)는 초등학생들이 과학 글쓰기 과정에서 보이는 오개념을 통하여 그 개념이 생성된 배경을 추측할 수 있으며, 이는 오개념 수정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고 하였다.
과학영재들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것은? 특히 과학영재들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과학자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경험이 필요하며, 과학자들이 학술지에 자신의 과학적 발견 및 주장을 글로써 의사소통하듯이 영재학생들에게도 글쓰기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강성주와 박희경, 2011). 또한 글쓰기는 영재학생들의 사고 특징을 밝히는 방법으로도 사용되었는데, 영재학생들의 초인지사고 수준에 따라 글쓰기 능력에 차이가 있었고, 초인지 사고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생각한 것을 잘 표현 하지 못하였으며, 초인지 사고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집중도가 높아 자신의 표현상 약점을 깨닫고 글의 완성도를 높이려는 경향이 나타났다(손정우, 2010).
레지스터 이론에서 구분되는 주요한 술어 유형들의 특징은? 레지스터 이론에서 구분되는 주요한 술어 유형은 현상적, 인식적, 관계적, 발화적 유형이다(함석진 외, 2010). 현상적 유형은 대개 행위자가 대상에 대해 확실하고 견고한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경우, 인식적 유형은 인간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에 관련된 경우, 관계적 유형은 어떤 주체의 속성이나 특징이 어떠한지를 말할 때, 발화적 유형은 발화와 관련된 행동을 표현한 내용이다. 84편의 학생들의 글에 나타난 술어를 모두 정리한 후 이를 다시 4개의 유형에 맞게 범주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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