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9, 2012년, pp.952 - 965
유희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전공) , 최선형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전공)
This study verifies the constituents of the professional image by a quantitative method that follows previous qualitative work to clarify the conceptual structure of the professional image for appearance management in the workplace. This study used on-line and off-line data from a positive samplin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직장인의 외모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만드는 권력의 한 요소로서(Berry, 2008), 직장인의 외모는 고용이나 승진과 같은 사회경제적 성과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도구가 될 수 있다(Choi & Jin, 2007; Kaiser, 1990). 겉모습은 착용자의 성격, 능력, 역할, 직업과 같은 내면적·사회적 특성을 드러내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보아주고 취급해주기를 바라는 바에 영향 받는다. | |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은 외모를 통해 어떤 점을 연상시키게 하는가? | <제 1보>에서는 평균 이상의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바람직한 품성이나 연상의 집합을 프로페셔널 이미지로 설정하고 질적 연구를 통해 그 개념을 탐색하였다.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은 그들의 다양한 외모 단서가 그들의 성실성이나 자기관리 능력,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태도,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고객만족 정신, 전문지식과 능력, 성과창출에 대한 신뢰감 등과 같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품성이나 자질을 연상하게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상 또는 이미지는 업무기회를 만들어주거나 대인관계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별대우를 받거나 편견으로부터의 회피할 수 있고, 업무적 신뢰감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 |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이 외모를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은 그들의 다양한 외모 단서가 그들의 성실성이나 자기관리 능력,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태도,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고객만족 정신, 전문지식과 능력, 성과창출에 대한 신뢰감 등과 같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품성이나 자질을 연상하게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상 또는 이미지는 업무기회를 만들어주거나 대인관계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별대우를 받거나 편견으로부터의 회피할 수 있고, 업무적 신뢰감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347-356. Retrieved March 11, 2009, from http://www.js-tor.org/stable/3151897
Barrick, M. R., Stewart, G. L., & Piotrowski, M. (2002).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Test of the mediating effects of motivation among sales representativ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 43-51. doi:10.1037/0021-9010.87.1.43
Berry, B. (2008). The power of looks: Social stratification of physical appearance. VT: Ashgate.
Bull, R., & Rumsey, N. (1988). The social psychology of facial appearance. NY: Springer-Verlag.
Cho, D. W. (2004). On the success factors of women's business ventures: A case study. CNU Journal of Management and Economics, 26(2), 121-149. Retrieved June 4, 2008, from http://kiss.kstudy.com/search/detail_page.asp?key2378962
Choi, Y. J. (2006). Politician image management: Mixing verbal and non-verbal message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50(1), 378-406. Retrieved June 6, 2008, from http://kiss.kstudy.com/search/detail_page.asp?key2506584
Choi, Y. J., & Park, D. J. (2006). 정치인과 기업 CEO의 이미 지 구성요소 [Components of politicians and CEO image]. Proceedings of Korean Association for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Fall Conference, Korea, 2006, 177-185. Retrieved July 17, 2009, from http://kiss.kstudy.com/search/detail_page.asp?key2711260
Choi, W. C. (2007). Study on changes in perception of announcers on professiona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Form, W. H., & Stone, G. P. (1955). The social significance of clothing in occupational life (Technical Bulletin 247). East Lansing, MI: State College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
George, J., & Zhou, J. (2001). When openness to experience and conscientiousness are related to creative behavior: An interactional approa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3), 513-524. doi:10.1037/0021-9010.86.3.513
Jeffes, S. (1998). Appearance is everything. Pittsburgh: Sterling House Publisher.
Johnson, K. K. P., & Roach-Higgins, M. E. (1987). Dress and physical attractiveness of women in job interview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5(3), 1-8. doi:10.1177/0887302X8700500301
Judge, T. A., Heller, D., & Mount, M. K. (2002).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3), 530-541. doi: 10.1037/0021-9010.87.3.530
Jung, J. M. (2006). The construction of CEO image and the stock market evaluation-The case of AOL Time Warner-.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34, 244-274.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ymbolic appearances in context (2nd ed.). NY: Macmillan.
Kim, M. K. (2008). The study on identify components of CEO image influence in brand's valu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1), 129-146. Retrieved April 7, 2009, from http://kiss.kstudy.com/search/detail_page.asp?key2669956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KEIS). (2006). 한국 직업전망 2007 [Korea Occupational Outlook 2007]. Seoul: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Kwon, S. M. (2004). Psychology of human relations (2nd ed.). Seoul: Hakjisa.
Kwon, Y. H. (1994). Feeling toward one's clothing and selfperception of emotion, sociability, and work competency.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9(1), 129- 139. doi:10.2466/pms.1992.74.1.163
Kown, Y. H., & Farber, A. (1992). Attitudes toward appropriate clothing in perception of occupational attribute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74, 163-168. doi:10.2466/pms.1992.74.1.163
Lee, K. Y. (2005). Components of CEO image and developing the measurement scal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13(1), 160-179. Retrieved June 6, 2008, from http://kiss.kstudy.com/search/detail_page.asp?key2439067
Magee, J. C. (2004). From action to power: The use of action- orientation in inference of pow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tanford, CA.
Maister, D. H. (1997). True professionalism: The courage to care about your people, your clients and your career. NY: The Free Press.
Merriam-Webster dictionary. (2009). professional-definition and more. Merriam-Webster Online. Retrieved May 15, 2009, from http://www.merriam-webster.com
Ohmae, K. (2008). The professional: A manifesto for business in the 21st century (S. H. Lee, Trans.). Seoul: RH Korea Inc. (Original work published 2008)
Park, C. Y., & Hur, T. K. (2006). The impacts of social category information (we/other) versus personality information (warm/cold) on impression form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and Social Issues, 12(4), 55-75. Retrieved June 8, 2008, from http://kiss.kstudy.com/search/export_refworks.asp?checkbox2586480
Peluchette, J. V., & Karl, K. (2007). The impact of workplace attire on employee self-percep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8(3), 345-360. doi:10.1002/hrdq.1208
Rafaeli, A., Dutton, J., Harquail, C. V., & Mackie-Lewis, S. (1997). Navigating by attire: The use of dress by female administrative employe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1), 9-45. Retrieved July 17, 2009, from http://www.jstor.org/stable/257019
Roberts, L. M. (2005). Changing faces, professional image construction in diverse organizational setting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0(4), 685-711.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 jstor.org/stable/20159163
Rucker, M., Anderson, E., & Kangas, A. (1999). Clothing, power and the workplace. In K. K. P. Johnson & S. J. Lennon (Eds.), Appearance and power: Dress, body, culture (pp. 59-77). NY: Berg.
Schultz, D. P., & Schultz, S. E. (2008). Psychology and work today: An introduction to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9th ed.) (Y. Yang, J. S. Lee, & K. H. Shin, Trans.). Seoul: Pakhak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Solomon, M. R., & Schopler, J. (1982). Self-consciousness and cloth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8(3), 508-514. doi:10.1177/0146167282083018
Tak, J. Y. (2006). The effects of television political advertising on candidate image components: Focusing on changes in accordance with the lapse of tim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0(5), 328-353. Retrieved September 6, 2009, from http://scholar.ndsl.kr/sch-Detail.do?cnNART56256253
Witt, L. A., & Ferris, G. R. (2003). Social skill as moderator of the conscientiousness-performance relationship: Convergent results across four stu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5), 809-821. doi:10.1037/0021-9010.88.5.809
Yi, Y. J., & La, S. A. (2004). Internal branding: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employees' brand identification on employee satisfaction and CS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19(3), 81-112. Retrieved June 4, 2008, from http://scholar.ndsl.kr/schDetail.do?cnNART48047389
Yoo, H., & Choi, S. H. (2010). A study on the professional image concept for appearance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art 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0), 1742-1753. Retrieved October 6, 2011, from http://scholar.ndsl.kr/schDetail.do?cnJAKO201013-2407026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