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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외모관리를 위한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개념 연구 (제2보)
A Study on the Professional Image Concept for Appearance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art II)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9, 2012년, pp.952 - 965  

유희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전공) ,  최선형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s the constituents of the professional image by a quantitative method that follows previous qualitative work to clarify the conceptual structure of the professional image for appearance management in the workplace. This study used on-line and off-line data from a positive sampl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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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KEIS], 2006) 는 주기적으로 우리사회의 직업과 직무수행을 위해서 필요하거나 유리한 능력, 성격, 흥미나 적성, 가치관 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KEIS(2006)는 한국의 직업을 모두 14개 직업군으로 대분류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14개 직업군을 10개로 재분류하여 간명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Jeffes(1998)에 의하면, 외모차별을 경험하지 않는 직업은 일용근로자, 건설노동자, 농업종사자, 기계수리공, 생산직 종사자 등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기계 및 재료, 화학환경 및 섬유,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식품가공업은 산업기술 및 정보통신 관련직으로 통합하고, 농어업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여도 무방하다고 판단하였다.
  • 그러나 아직까지 프로페셔널 이미지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정립되지 못한 상황이고 관련 연구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개념적 구조를 실증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직장인의 외모관리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관련 분야의 보다 체계적인 연구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제1보>에서 진행한 질적 연구와 문헌연구를 토대로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척도를 개발하고, 그 하위차원을 규명하며, 개념적 모형을 구성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제1보>에서 진행한 질적 연구와 문헌연구를 토대로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척도를 개발하고, 그 하위차원을 규명하며, 개념적 모형을 구성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직장인들이 프로페셔널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보다 중요하게 관리해야 할 이미지 차원이나 그 요소가 무엇이며, 직업특성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모 프리미엄 효과가 높아진 현대사회에서 직장인의 전략적 이미지 관리의 목표가 될 수 있는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개념을 제시하는 것이다. 직장인의 외모는 단지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직업적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바람직한 품성을 연상하게 하거나 높은 성과를 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다양한 직업세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미지인 프로페셔널 이미지는 직장인들의 외모관리를 위한 목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개념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하위차원과 그 관계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하위 이미지 차원이나 이미지 특성의 중요도와 직업특성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직업적성과가 높은 사람들의 이상적인 이미지인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하위차원을 밝히는 포괄적인 성격을 가진 연구이므로,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은 가능한 다양한 직업을 가진 남녀 직장인 모두를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에서 진행한 질적 연구와 문헌연구를 토대로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척도를 개발하고, 그 하위차원을 규명하며, 개념적 모형을 구성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직업군에 따라 보다 유리한 프로페셔널 이미지 차원과 외모특성을 확인한다.
  • 연구문제 2. 프로페셔널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중요한 이미지 차원을 확인하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외모 특성에 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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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장인의 외모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만드는 권력의 한 요소로서(Berry, 2008), 직장인의 외모는 고용이나 승진과 같은 사회경제적 성과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도구가 될 수 있다(Choi & Jin, 2007; Kaiser, 1990). 겉모습은 착용자의 성격, 능력, 역할, 직업과 같은 내면적·사회적 특성을 드러내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보아주고 취급해주기를 바라는 바에 영향 받는다.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은 외모를 통해 어떤 점을 연상시키게 하는가? <제 1보>에서는 평균 이상의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바람직한 품성이나 연상의 집합을 프로페셔널 이미지로 설정하고 질적 연구를 통해 그 개념을 탐색하였다.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은 그들의 다양한 외모 단서가 그들의 성실성이나 자기관리 능력,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태도,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고객만족 정신, 전문지식과 능력, 성과창출에 대한 신뢰감 등과 같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품성이나 자질을 연상하게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상 또는 이미지는 업무기회를 만들어주거나 대인관계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별대우를 받거나 편견으로부터의 회피할 수 있고, 업무적 신뢰감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이 외모를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높은 성과를 내는 직장인들은 그들의 다양한 외모 단서가 그들의 성실성이나 자기관리 능력,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태도,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고객만족 정신, 전문지식과 능력, 성과창출에 대한 신뢰감 등과 같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품성이나 자질을 연상하게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상 또는 이미지는 업무기회를 만들어주거나 대인관계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별대우를 받거나 편견으로부터의 회피할 수 있고, 업무적 신뢰감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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