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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5 = no.55, 2012년, pp.31 - 45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한승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PURPOSES: In Korea, rapid maintenance of distressed concrete pavement is required to prevent traffic jam of the highway. Asphalt concrete overlay has been used as a general maintenance method of construction for aged concrete pavement. AC overlay on existing concrete pavements experience various 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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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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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착식콘크리트 덧씌우기의 공용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장단기 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기존 콘크리트 포장층이 건전해야 하며, 적정 부착성능을 확보하여 완전부착을 통한 일체화 거동을 나타내야 한다. 접착식 콘크리트덧씌우기의 공용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는 크게 부착면 파손에 의하여 구조적 성능이 감소하는 것으로, 부착면에서의 수직 인장응력 및 수평 전단응력이 임계치에도달하여 부착강도 이상이 발생할 경우 파괴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절한 부착강도 품질관리기준이요구된다. | |
접착식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로 인하여 국내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의 효과적인 유지보수 공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의 구조적 파손을 예방하고 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에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한국도로공사, 1997). 접착식콘크리트 덧씌우기는 교통량 증가 및 중차량에 대한 하중지지 능력이 우수하고, 기존 콘크리트 포장과의 재료물성이 유사하여 유지보수 후 포장 파손 발생이 적다는장점이 있다. 또한 최근 들어 다양한 초속경성 재료의 도입으로 콘크리트 덧씌우기의 조기 교통개방 성능을 확보하여 국내 현장 적용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승우 외, 2011). | |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경우 잦은 유지보수를 시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호남고속도로 대전~광주 구간의 경우 1986년 개통 후 현재까지 170km 구간중 약 65%인 109km가 아스팔트 덧씌우기로 시공되었다(정종덕 외, 2006). 그러나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경우 기존 콘크리트포장과의 재료물성 및 열팽창계수 등의 특성이 상이하여 줄눈부에서 발생되는 반사균열과 함께 포트홀 등의 다양한 포장 파손으로 인하여 잦은 유지보수를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국내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의 효과적인 유지보수 공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의 구조적 파손을 예방하고 공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접착식 콘크리트 덧씌우기에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한국도로공사,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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