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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된 분할판에 의한 정방형주의 항력감소
Drag Reduction on a Square Prism Using a Detached Splitter Plat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6, 2012년, pp.808 - 813  

노기덕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해양산업연구소) ,  윤성민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최동현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김재현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심은총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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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방형주의 후류측으로 분리된 분할판(Detached splitter plate)을 설치한 경우 정방형주의 항력저감특성을 분할판의 폭과 정방형주 후면에서부터 분할판까지의 간격을 변수로 하여 양 항력측정 실험으로 파악한 것이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양 항력의 시간변화를 측정해 본 결과 정방형주의 후류측에 분리된 분할판을 설치한 경우가 본래의 정방형주에 비해 양력의 진폭이 대폭 감소했다. 분할판의 폭비를 고정시킨 경우 정방형주의 항력감소율은 간격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다 감소하는 특성을 보였다. 같은 간격비에서는 분할판의 폭비가 클수록 정방형주의 항력감소율이 컸으며, 폭비 H/B=1.5, 간격비 G/B=0.5에서 최대 24.2%의 항력감소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the drag reduction of a square prism having a detached splitter plate at the wake side were investigated by measuring of lift and drag on the square prism. The experimental parameters were the width ratios(H/B=0.5~1.5) of splitters to the prism width and the gap ratios (G/B=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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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 레이놀즈 영역에서 정방형주의 후류측으로 분리된 분할판(Detached splitter plate)을 설치한 경우 정방형주의 항력저감 특성을 분할판의 폭과 정방형주 후면에서부터 분할판까지의 간격을 변수로 하여 양 ⋅ 항력측정 실험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정류 중에 놓인 정방형주 후류측에 중심에 분리된 분할판을 설치함으로서 어느 정도의 항력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양⋅항력측정 실험으로 파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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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체주위의 유동을 제어해서 항력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물체주위의 유동을 제어해서 항력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에너지가 부족한 경계층 영역에 외부에너지의 공급유무에 따라 능동적 기법과 수동적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1]. 특히 후자는 외부에너지 공급 없이 단순히 물체의 기하학적 형상을 변경하거나 간단히 부가장치를 부착하면 되기 때문에 산업현장에 응용하기 쉽다.
Khalighi 등의 연구자들은 정방형주의 항력저감에 관한 연구를 어떻게 진행하였는가? 후자를 이용한 정방형주의 항력저감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Khalighi 등[2]은 후류영역에 4개의 수평판을 설치하여 난류강도 및 하부유동의 급격한 편향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항력을 감소시켰다.
유동 제어 항력 저감법 중 수동적 기법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물체주위의 유동을 제어해서 항력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에너지가 부족한 경계층 영역에 외부에너지의 공급유무에 따라 능동적 기법과 수동적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1]. 특히 후자는 외부에너지 공급 없이 단순히 물체의 기하학적 형상을 변경하거나 간단히 부가장치를 부착하면 되기 때문에 산업현장에 응용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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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Gad-el-Hak, "Modern developments in flow control," Applied Mechanics Reviews, 49, No. 7, pp. 365, 1996. 

  2. B. Khalighi, S. Zang, C. Korokilas et al.,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y of unsteady wake flow behind a bluff body with a drag reduction devic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01-01-1042, 2001. 

  3. T. Tamura, T. Miyagi, "The effect of turbulence on aerodynamic forces on a square cylinder with various corner shape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83, pp. 135-145, 1999. 

  4. K.-D. Ro, K.-S. Kim, "Fluid force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a square prism having fences on the cor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0, no. 3, pp. 389-395, 2006 (in Korean). 

  5. W.-C. Park, "Effect of the length of a splitter plate on drag reduc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17, no. 11, pp. 2809-2815, 1993 (in Korean). 

  6. C. J. Apelt and G. S. West, "The effects of wake splitter plates on bluff-body flow in the range $10^{4}$ ${\times}$ $10^{4}$ . Part 2," J. Fluid Mech., vol. 71, part 1, pp. 145-160, 1975. 

  7. Con J. Doolan, "Flat-Plate interaction with the near wake of a square cylinder," The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Journal, vol. 47, no. 2, pp. 475-47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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