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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N급 과산화수소/케로신 로켓엔진의 추진제 액적 분무와 증발을 고려한 연소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s on Combustion Considering Propellant Droplet Atomization and Evaporation of 500 N Class Hydrogen Peroxide / Kerosene Rocket Engi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0, 2012년, pp.862 - 871  

하성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연구팀) ,  이선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연구팀) ,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연구팀)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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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추진제로 사용하는 500 N 급 로켓엔진에 대하여 추진제의 분무, 기화, 혼합, 연소를 포함하는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1/6 조각의 연소실을 격자로 생성하였으며, 세 가지 종류의 액체상 추진제(케로신, 과산화수소, 물)가 속이 빈 콘 형태로 공급되는 분무를 모사하였고, Rosin-Rammler 함수에 따른 액적크기 분포를 가정하였으며, 연소 해석에는 와류소산모델을 사용하였다. 본 계산에서는 작은 연소실 크기, 그리고 과산화수소 및 물의 큰 잠열 및 비열로 인하여 평균 액적 크기 변화에 따라 큰 성능의 차이를 나타냈으며, 평균 액적 크기가 30 micron인 경우 가장 좋은 추진성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erical simulations on 500-N class rocket engine using 96% hydrogen peroxide and kerosene have been conducted, considering atomization, evaporation, mixing and combustion of its propellants. The grid containing 1/6 part of combustion chamber has been generated and it is assumed that 3 kind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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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켓엔진과 같은 고온, 고압에서의 연소 해석은 물리/화학적 현상이 복잡함은 물론 실제 시험의 구현과 계측 또한 어렵고, 이에 대한 수학모델 구현의 난해함으로 인하여 수치해석 결과의 정량적인 정확도를 언급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이산상모델을 통한 액적 상태로 공급되는 추진제 거동 모사를 통하여 액적의 공급상태가 추진효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현상학적인 분석을 함으로서, 이에 대한 정성적 내용을 평가하여 보았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케로신을 연료로, 96%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산화제로 사용하는 추력기급 소형로켓엔진에 있어 추진제가 액체/액체 상태로 공급될 때 분무, 기화, 혼합, 연소 등을 포함하는 수치해석을 이산상모델과 와류소산모델을 적용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를 논하고자 한다.
  • 계산에서 얻어진 온도는 벽 냉각이 없이 얻어진 온도이다. 비록 이 온도가 스테인레스 스틸의 녹는점에 가까운 온도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정성 적인 현상을 살펴보는 차원에서 그 결과를 검토 하여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에서처럼 세 종류의 추진제 액적이 압력식 스월 분사기처럼 속이 빈 원뿔 형태로 100 도의 각을 가지고 초기속도 30 m/s로 분사됨을 가정하였다. 각 추진제에 대하여 원주방향으로 30 개 방향을 나누었고, 각 방향 당 5 개의 액적 흐름을 가정하였으며, 한 개의 흐름은 다시 10 개의 서로 다른 크기의 액적 분포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때 액적 크기 분포는 Rosin-Rammler 함수를 적용하였다.
  • 계산 시 지상 시험을 가정하여 외벽에는 강한 자연대류 혹은 약한 강제대류를 모사할 수 있는 대류열전달계수인 h= 25 J/m2K를 적용하였으며, 복사열 계수(εwall)는 스테인레스 스틸과 일반 대기 사이의 값인 0.75를 주어 계산하였다.
  • 벽에서의 액적 충돌에 대하여는 반사 조건을 적용했으며, 계수는 수직방향과 접선방향에 대하여 0.5를 가정하였다.
  • 이 엔진의 연소실 설계 압력은 1 MPa(10 bar) 이며, 진공기준으로 설계 비추력은 3261 m/s, 설계 추력은 500 N이다. 설계 시 엔진효율은 소형 엔진임을 고려하여 대형 로켓엔진보다는 다소 낮은 90%를 가정하였으며, 열평형계산에는 CEA가 사용되었다.
  • 이렇게 분무된 액적은 연소실 내 난류유동과 그에 따른 공기역학적 저항에 의하여 운동궤적이 결정된다. 이 때 완전 구형의 액적을 가정하며 Morsi와 Aleksander[16]가 제시한 공기역학적 저항 계수 CD를 이용하였다.
  • 추진제 공급의 모사는 Fig. 3에서처럼 세 종류의 추진제 액적이 압력식 스월 분사기처럼 속이 빈 원뿔 형태로 100 도의 각을 가지고 초기속도 30 m/s로 분사됨을 가정하였다. 각 추진제에 대하여 원주방향으로 30 개 방향을 나누었고, 각 방향 당 5 개의 액적 흐름을 가정하였으며, 한 개의 흐름은 다시 10 개의 서로 다른 크기의 액적 분포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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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우주발사체에서 화학물질은 어떤 조합이 널리 사용되는가? 현재 대형 우주발사체에서는 액체산소/액체수소, 액체산소/케로신, 사산화질소/UDMH 등의 조합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조합은 우주발사체용으로서 추진성능 측면에서는 분명한 이점을 가지고 있으나, 극저온이거나 부식성, 혹은 독성을 가지고 있어 그 운용과 연구에는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최근의 로켓엔진 개발방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조합은 우주발사체용으로서 추진성능 측면에서는 분명한 이점을 가지고 있으나, 극저온이거나 부식성, 혹은 독성을 가지고 있어 그 운용과 연구에는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의 로켓엔진 개발방향은 성능 우선에서 탈피하여 저비용, 친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일산화질소와 과산화수소를 로켓엔진의 산화제로 사용하는 연구가 여러 국가에서 소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로켓엔진의 추진제로 사용되는 연료와 산화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지금까지 로켓엔진의 추진제로는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이 사용되어져 왔다. 특히 이원추진제 로켓엔진을 살펴보면 연료로는 수소계, 아민계, 하이드라진계, 탄화수소계, 암모니아계 등 매우 광범위한 종류의 화합물이 사용되었으나, 산화제로는 액체산소(LOx), 사산화질소(N2O4), 질산(HNO3), 과산화수소(H2O2), 일산화질소 (N2O) 등 매우 제한적인 종류의 화학물질만이 사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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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하성업, 권민찬, 서견수, 한상엽, "발사체 추진제로서 과산화수소의 과거와 미래전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7권 제 7호, 2009 

  2. M. C. Ventura and P. Mullens, "The Use of Hydrogen Peroxide for Propulsion and Power", AIAA-99-2880, 1999 

  3. Shinichiro Tokudome, Tsuyoshi Yagishita, Hiroto Habu, Toru Shimada, "Experimental Study of an N2O/Ethanol Propulsion System,"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Cincinnati, OH, 8-11, July, 2007 

  4. S. A. Morsi, A. J. Alexander, "An Investigation of Particle Trajectories in Two-Phase Flow Systems," AIAA Journal of Fluid Mechanics, 1972 

  5. 이후경, 최상민, 김봉근, "범용 CFD 코드에 서 석탄 가스화 및 연소 모델링에 관한 이해," 한국연소학회지, Vol.15, No. 3, 2010 

  6. Hideyo Negishi, Akinaga Kumakawa, Nobuhiro Yamanishi, Akihide Kurosu, "Heat Transfer Simulations in Liquid Rocket Engine Subscale Thrust Chambers," 44th AIAA/ASME /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artford, CT, 2008 

  7. P. Dagaut, "On the Kinetics of Hydrocarbons Oxidation from Natural Gas to Kerosene and Diesel Fuel," Phys. Chem. Chem. Phys, Vol. 4, 2002 

  8. 최정열, 신재렬, "케로신-산소 동축분사 난류연소 해석을 위한 다단 준총괄 화학반응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1 

  9. A. Minotti, C. Bruno, F. Cozzi, "Numerical Simulations of a Micro Combustion Chamber," 47th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Orlando, Florida, 2009 

  10. Rajendran Mohanraj, Balu Sekar, Joseph Zelina, "Simulation of Swirl Stabilized, Liquid Fueled Model Gas Turbine combustion Systems," 4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evada, 2008 

  11. Maria Grazia De Giorgi, Alessio Leuzzi, "CFD Simulation of Mixing and Combustion in LOx/CH4 Spray under Supercritical Conditions," 39th AIAA Fluid Dynamics Conference, San Antonio, Texas, 2009 

  12. U. Schmidt, C. Rexroth, R. Scharler, I. Cremer, "New Trends in Combustion Simulation," Ercoftac Workshop, 2005 

  13. Fluent User's Guide, ANSYS Fluent 13.0 

  14. Fluent Theory Guide, ANSYS Fluent 13.0 

  15. A. H. Lefebvre, "Atomization and Sprays," CRC Press, 1988 

  16. S. A. Morsi, A. J. Alexander, "An Investigation of Particle Trajectories in Two-Phase Flow Systems," AIAA Journal of Fluid Mechanics, 1972 

  17. B. F. Magnussen, B. H. Hjertager, "On Mathematical Models of Turbulent Combustion with Special Emphasis on Soot Formation and Combustion,"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bustion,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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