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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듐계 촉매상에서 암모니아를 이용한 질소산화물의 환원반응속도에 수분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 of Water on the Kinetics of Nitric Oxides Reduction by Ammonia over V-based Catalys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6, 2012년, pp.73 - 82  

김영득 (한양대학교 BK21 혁신설계기계인력양성사업단)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and side reactions of the thre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reactions with ammonia over a vanadium-based catalyst have been investigated using synthetic gas mixtures in the temperature range of $170{\sim}590^{\circ}C$. The three SCR reactions are standard SCR with pure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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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가스의 공간속도는 40000 h-1, O2 농도는 5%인 조건 하에서 촉매 온도를 170℃에서 590℃까지 70℃ 간격으로 변화시키며 SCR 촉매의 NOX 저감효율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스 내 H2O의 농도(5%)가 촉매의 SCR 반응 및 NH3의 산화반응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바나듐계 촉매상에서 NOX의 SCR 반응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반응속도 모델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배출가스 내 수분이 NOX의 SCR 반응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바나듐계 촉매상에서 NOX의 SCR 반응에 대한 반응속도 모델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배출가스 내 수분이 NOX의 SCR 반응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SCR 촉매의 온도가 상대적으로 저온일 경우, 배출가스 내수분이 포함되어 있을 때의 NOX 저감효율은 수분의 반응 억제 효과에 의해 수분이 없을 때보다 크게 감소된다.
  • 특히,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인 NOX의 SCR 반응속 도에 수분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많은 연구가 V2O5-WO3/TiO22), V2O5/TiO23), CuZSM56), Cr2O3/TiO27), Fe/Zeolite8), V2O5-WO3/TiO29) SCR 촉매를 통해 수행되어 왔으나, 상당히 제한적인 작동조건(촉매 온도, 화학종 및 반응) 하에서 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기존 연구 결과는 배출가스 내 수분이 저온 영역에서는 NOX 저감효율을 저하시키는 반면, 고온 영역에서는 이를 향상시킴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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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rea-SCR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대형 또는 소형 디젤엔진의 NOX 배기 규제 대응을 위해 요소(urea) 또는 탄화수소(HC)를 이용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LNC(lean NOX catalyst), 그리고 LNT(lean NOX trap) 등과 같은 촉매 기술들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 중 urea-SCR은 NOX 배출을 향후 배기 규제 이하의 수준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성능을 가진 후처리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바나둠계 촉매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인 고온이 되면 수분이 포함되어 있을 때 NOX  저감효율이 수분이 없을 때보다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촉매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으로 고온이 되면 수분이 포함되어 있을 때 NOX  저감효율은 수분이 없을 때보다 높아지게 된다. 이는 고온에서 수분이 암모니아에 비해 촉매 표면에 강하게 흡착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온에서 암모니아의 산화반응은 감소하게 되고, NOX와 반응할 수 있는 암모니아의 농도는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SCR DeNOX 촉매로 사용되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Urea를 이용한 SCR DeNOX 촉매에는 각각 다른 활성온도창(operating temperature window)을 가진 백금(platinum, 약 175~250°C), 바나듐(vanadium, 약 250~ 450°C), 그리고 제올라이트(zeolite, 350~600°C) 등이 다양한 운반제(carrier, Al2O3 또는 TiO2) 및 촉진제(promoter, WO3또는 MoO3)와 함께 사용되고 있으며, 이 중 바나듐1-4)과 제올라이트5,6) 계열의 SCR 촉매에 대한 수 많은 수치 및 실험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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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Gieshoff, A. Schafer-Sindlinger, P. C. Spurk, J. A. A. van den Tillaart and G. Garr, "Improved SCR Systems for Heavy Duty Applications," SAE 2000-01-0189, 2000. 

  2. C. Ciardelli, I. Nova, E. Tronconi, B. Konrad, D. Chatterjee, K. Ecke and M. Weibel, "SCR- $DeNO_{X}$ for Diesel Engine Exhaust Aftertreatment: Unsteady-State Kinetic Study and Monolith Reactor Modelling,"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59, pp.5301-5309, 2004. 

  3. C. Winkler, P. Florchinger, M. D. Patil, J. Gieshoff, P. Spurk and M. Pfeifer, "Modeling of SCR $DeNO_{X}$ Catalyst - Looking at the Impact of Substrate Attributes," SAE 2003-01-0845, 2003. 

  4. D. Tsinoglou and G. Koltsakis, "Modelling of the Selective Catalytic $NO_{X}$ Reduction in Diesel Exhaust including Ammonia Storage," Proc.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21, pp.117-133, 2007. 

  5. J. H. Baik, S. D. Yim, I. S. Nam, Y. S. Mok, J. H. Lee, B. K. Cho and S. H. Oh, "Modeling of Monolith Reactor Washcoated with CuZSM5 Catalyst for Removing NO from Diesel Engine by Urea," Industrial &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Vol.45, pp.5258-5267, 2006. 

  6. H. Sjovall, L. Olsson, E. Fridell and R. J. Blint,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_{X}$ with $NH_{3}$ over CuZSM5 - The Effect of Changing the Gas Composition," Applied Catalysis B, Vol.64, pp.180-188, 2006. 

  7. R. Willi, M. Maciejewski, U. Gobel, R. A. Koppel and A. Baiker, "Selective Reduction of NO by $NH_{3}$ over Chromia and Titania Catalyst: Investigation and Modeling of the Kinetic Behavior," Journal of Catalysis, Vol.166, pp.356-367, 1997. 

  8. M. Devarakonda, R. Tonkyn, D. Tran, J. Lee and D. Herling, "Modeling Species Inhibition of NO Oxidation in Urea-SCR Catalysts for Diesel Engine $NO_{X}$ Control,"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Power - Transactions of ASME, Vol.133, 2011. 

  9. G. Madia, M. Koebel, M. Elsener and A. Wokaun, "Side Reactions in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_{X}$ with Various $NO_{2}$ Fractions," Industrial &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Vol.41, pp.4008-4015, 2002. 

  10. Y.-D. Kim and W.-S. Kim, "Re-evaluation and Modeling of a Commercial Diesel Oxidation Catalyst," Industrial &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Vol.48, pp.6579-6590, 2009. 

  11. T. Kirchner and G. Eigenberger, "On the Dynamic Behavior of Automotive Catalysts," Catalysis Today, Vol.38, pp.3-12, 1997. 

  12. E. N. Fuller, K. Ensley and J. C. Giddings, "Diffusion of Halogenated Hydrocarbons in Helium: The Effect of Structure on Collision Cross Sections,"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Vol.73, pp.3679-3685, 1969. 

  13. H.-C. Jeong, S.-M. Sim, Y.-D. Kim, S.-J. Jeong and W.-S.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NH_{3}$ -SCR of $NO_{X}$ over a Vanadium-based Catalyst,"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1, pp.20-27, 2012. 

  14. S. Suarez, S. M. Jung, P. Avila, P. Grange and J. Blanco, "Influence of $NH_{3}$ and NO Oxidation on the SCR Reaction Mechanism on Copper/ Nickel and Vanadium Oxide Catalysts Supported on Alumina and Titania," Catalysis Today, Vol.75, pp.331-33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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