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Mediation Effect of Job Satisfac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3, 2012년, pp.329 - 337  

최효진 (선린대학 간호학과) ,  이은주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208 nurses in 8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and analyzed using 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병원의 간호사의 생산성 향상과 이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전 단계로써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중소병원이 경험하는 높은 이직률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며, 중소병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대부분이 선행연구들이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거나, 이들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간호사의 인구학적 특성을 조사하는 중점을 둔데 반해 본 연구는 이들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특히 중소병원의 경우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매개효과가 내부 마케팅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한 것과, 조직몰입을 증가시키기 위한 선행요인을 증명하였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 만족의 수준과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 만족의 수준과 이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 몰입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최근 중소병원은 병원 간 경쟁의 심화, 내부 경영의 비효율성, 인적 자원 관리상의 문제로 인해 심각한 경영난을 경험하고 있다(Do & Kim, 2012).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높은 이직률과 경영난으로 위기에 처해 있는 지방 소재 중소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사이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마케팅이란? 내부마케팅은 외부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 내부고객인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시키고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하며(Kim, 2003), 본 연구에서는 Chang과 Chang(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를 선택한 근거는 첫째, 같은 아시아권에서 개발된 도구라서 보다 한국의 실정에 부합하며, 사용의 편리성, 점수 계산이 용이할 뿐 아니라 문항 수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 개발되었다는 장점이 있어서이다.
조직몰입이란? 조직몰입이란 간호사가 속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에 대하여 강한 신뢰를 바탕으로 그 조직을 위해 헌신하고 구성원으로서 남아 있으려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Mowday, Steers, & Porter, 1979) 본 연구에서는 Chang과 Chang(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를 선택한 이유도 내부마케팅 도구와 동일하게 첫째, 같은 아시아권에서 개발된 도구라서 보다 한국의 실정에 보다 부합하며, 사용의 편리성, 점수 계산이 용이할 뿐 아니라 문항 수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 개발되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었다.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 만족의 수준과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정도를 파악한다. 2)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관계를 파악한다. 3)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nes, B. R. Fox, M. T., & Morris, D. S. (2004). Exploring the linkage between internal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 and service quality: a case study of a consulting organization. Total Quality Management and Business Excellence, 15(5/6), 593-601. 

  2. Boyle, D. K., & Kochinda, C. (2004). Enhancing collaborative communication of nurse and physician leadership in two intensive care unit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4(2), 60-70. 

  3. Chang, C. S., & Chang, H. C. (2009). Perceptions of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92-100. 

  4. Chang, C. S., & Chang, H. H. (2007).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Nurs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xample of Medical Centers in Southern Taiwa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5(4), 265-273. 

  5. Choi, J., & Ha, N. S. (2007).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2), 231-241. 

  6. Guleryuz, G., Guney, S., Aydin, E. M., & Asan O. (2008).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5, 1625-1635. 

  7. Hamric, A. B., & Blackhall, L. J. (2007). Nurses-physician perspectives on the care of dying patients in intensive care units: collaboration, moral distress, and ethical climate. Critical Care Medicine, 35(2), 422-429. 

  8. Hong, J. Y., Kim, O. H., & Lee, E. K. (2009). The relationship among nurse-doctor collaboration, job autonom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4), 601-609. 

  9.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0). Hospital nurses staffing status survey 2010. Retrieved from http://www.khna.or.kr/web/ information/resource.php 

  10. Joel, L. A., & Kelly, L. Y. (2002). The nursing experience: trends, challenges and traditions (4th ed). New York: McGraw-Hill. 

  11. Kim, J. K. (2007). Job satisfaction and patient satisfaction related to nurse staffing.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1), 98-108. 

  12. Kim, M. J.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s' perception of internal marketing and their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Kramer, M., & Schmalenberg, C. (2003). Securing "good" nurse/physician relationships. Nursing Management, 34(7), 34-38. 

  14.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15. Oh, S. H. (2004). A correlational study between internal marketing factor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16. Oh, S. H., Moon, S. T., & Kang, H. S. (2011). Relationships among nurses internal marketing, occupational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 65-73. 

  17. Park, G. J., & Kim, Y. N. (2010). Factors influenc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250-258. 

  18. Park, H. H., Park, K. S., Yom, Y. H., & Kim, K. H. (2006). Impact of clinical nurses' power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2), 244-254. 

  19. Park, H. T. (1997).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tyles of the nurse administrators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ing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Paula, L. S., Eugene, B. P., Dinah, B. S., & Ann, M. H. (1978). Measurement of work satisfaction among health professionals. Medical Care, 16(4), 337-352. 

  21. Ting, S. (2011).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involvement and job satisfaction as mediator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7(2), 353-382. 

  22. Yang, R. H., & Chang, C. C. (2008) Emotional labou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st clinical nurses: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5, 879-887. 

  23. Yoo, S. J., & Choi, Y. H. (2009). Predictive factors influencing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in Daegu C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16-25. 

  24. Yoon, J. A., & Lee, H. J. (2007). Internal marketing, job str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nursing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93-301. 

  25. Yoon, K., Cho, J. S., & Kang, S. J. (2010).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4(2), 82-114. 

  26. Yousef, D. A. (2002). Job satisfaction as a mediator of relationship between role stressor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 study from an Arabic 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4), 250-266. 

  27. Yu, J. P. (2012). The basics and interpret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