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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3, 2012년, pp.329 - 337
최효진 (선린대학 간호학과) , 이은주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208 nurses in 8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and analyzed using 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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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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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이란? | 내부마케팅은 외부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 내부고객인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시키고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하며(Kim, 2003), 본 연구에서는 Chang과 Chang(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를 선택한 근거는 첫째, 같은 아시아권에서 개발된 도구라서 보다 한국의 실정에 부합하며, 사용의 편리성, 점수 계산이 용이할 뿐 아니라 문항 수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 개발되었다는 장점이 있어서이다. | |
조직몰입이란? | 조직몰입이란 간호사가 속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에 대하여 강한 신뢰를 바탕으로 그 조직을 위해 헌신하고 구성원으로서 남아 있으려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Mowday, Steers, & Porter, 1979) 본 연구에서는 Chang과 Chang(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를 선택한 이유도 내부마케팅 도구와 동일하게 첫째, 같은 아시아권에서 개발된 도구라서 보다 한국의 실정에 보다 부합하며, 사용의 편리성, 점수 계산이 용이할 뿐 아니라 문항 수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 개발되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었다. | |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 만족의 수준과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1)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정도를 파악한다. 2)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관계를 파악한다. 3) 중소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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