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행자 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교통섬 설계기준 연구
Design Criteria of Traffic Island Considering Pedestrian LO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5, 2012년, pp.23 - 31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백태헌 (충북대학교 대학원) ,  정용일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보행자 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보행 교통섬의 설계기준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일정 보행자 서비스 수준 C와 D를 유지할 수 있는 교통섬의 최소 설계 면적과 교차로 기하구조(편도 2차로)를 반영한 임계 보행 교통량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 서비스 수준 C와 D를 만족하고, 신호주기별 보행 교통량에 따른 총 160개 교통섬의 면적이 VISSIM을 통해 도출된다. 보행 서비스 수준 및 보행 교통량에 따른 교통섬의 면적은 최소 $3.0m^2$에서 최대 $41.0m^2$인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교통섬 운영의 임계 보행 교통량은 편도 2차로와 120-150초 신호주기를 기준으로 서비스수준 C에서 1,000-1,300인/시, 그리고 D에서 1,600-1,800인/시인 것으로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design criteria of traffic island considering pedestrian level of service (LO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emphasis to suggesting the minimum design space of traffic island in order to maintain pedestrian LOS C and D, and the c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기존의 보행 교통섬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차량 위주의 분석이 주를 이루로 있으며, 대부분 사고와 연관되어 안전성 판별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차량 위주의 관점에서 벗어나 보행 교통섬을 보행자 대기공간으로 인식하여 보행자의 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설계 기준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둔다.
  • 따라서 이 연구는 보행자 서비스수준을 고려한 보행자 대기공간으로서의 교통섬 설계기준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이 연구는 신호주기별로 보행교통량에 따라 일정 보행자 서비스수준(C와 D)을 유지할 수 있는 교통섬의 최소 설계면적을 제시하고, 교차로 기하 구조(편도 2차로)를 반영한 교통섬 운영에 필요한 임계 보행교통량을 제시한다.
  • 여기에서는 보행자 서비스수준 관점에서 교통섬 운영이 가능한 시간당 최대 보행교통량, 즉 임계 보행교통량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기준이 필요하나, 모든 기하구조를 반영한 기준작성에는 한계가 있다.
  • 이 연구는 보행 서비스수준을 고려한 보행자 대기공간으로서 교통섬 설계기준을 검토할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이 연구는 보행자 서비스수준을 고려한 보행자 대기공간으로서의 교통섬 설계기준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이 연구는 신호주기별로 보행교통량에 따라 일정 보행자 서비스수준(C와 D)을 유지할 수 있는 교통섬의 최소 설계면적을 제시하고, 교차로 기하 구조(편도 2차로)를 반영한 교통섬 운영에 필요한 임계 보행교통량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시스템 내 보행자 도착패턴은 크게 임의도착(random arrivals), 군집도착(platoon arrivals) 및 균일도착 (uniform arrivals)으로 구분되며, 이 연구에서는 일반 화를 위해 임의도착 패턴을 가정한다.
  • 한편, 이 연구에서 기하구조는 Figure 3에서의 표준 설계안을 기준으로 전형적인 편도 2차로의 도시부 교차로로 가정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섬 설계기준은? 도류시설물로 교차로에 설치되는 교통섬은 우회전차로와 직진차로의 분리를 위해 설치되며, 최소 크기는 보행자의 대기공간으로 필요하다 인정되는 9㎡ 이상을 기준하고 있다.1)
교통섬이란 무엇인가? Ministry of Land et al. (2009)는 자동차의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처리나 보행자 도로횡단의 안전을 확보 하기 위하여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섬 모형의 시설을 교통섬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통섬의 기능 및 역할은? 교통섬은 도류시설물의 일종으로 교차로의 내부경계를 명확히 하고, 차량동선을 분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더불어 보행자 대기공간으로의 역할도 함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ASHTO (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 Bian Y., Ma, J., Rong J., Wang, W., Lu J. (2009), Pedestrians' Level of Service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ina, TRB 2009 Annual Meeting CD-ROM 09-3164. 

  3. Cho H. S., Park J. H., Noh J. H. (2007), Effectiveness Analysis for Traffic and Pedestrian Volumes of Pedestrian Pushbutton Signal, J. Korea Soc. Road Eng., Vol.9, No.4, pp.33-43. 

  4. Ishaquea Muhammad Moazzam, Nolandb Robert B. (2007), Trade-offs between vehicular and pedestrian traffic using micro-simulation methods, Transport Policy, Vol.14, No.2, pp.124-138. 

  5. Kim J. H., Oh Y. T., Son Y. T., Park W. S. (2002), A Study on Estimating Level-of-Service for Pedestrian Facilities, J. Korean Soc. Transp., Vol.20,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49-156. 

  6. Lai Y. W., Shangguan P., Rong J., Liu X. M., (2011), Influence of Pedestrian on Capacity of Signalized Intersection with Channelization Island, Transportation Planning and Modeling, pp. 848-858. 

  7. Lee Jodie Y. S., Goh P. K., Lam William H. K. (2005), New Level-of-Service Standard for Signalized Crosswalks with Bi-Directional Pedestrian Flows, J. Transp. Eng., Vol.131, No.12, pp.957-960. 

  8.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4), Design Guideline of Intersection.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Highway Capacity Manual.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Manual and Guideline of Rule on the Standard of Highway Structure and Facility. 

  11. Wen Y., Yan K., Yu C. (2007), Level of Service Standards For Pedestrian Facilities In Shanhai Metro Stations,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2072-2078. 

  12. Yu J. H. (2009), Development of Installation Criteria of Traffic Island, University of Seoul Thesis for Degree of Master 

  13. Yun T. G., Lee Y. I. (2010),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Level of Service in Transfer Walking Facilities, J. Korean Soc. Transp., Vol.28,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43-15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