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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공과 과대공을 갖는 고장력볼트 접합부의 강도변화
Change of Strength of High-Strength Bolted Connection Depending on Standard and Over Bolt Hole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5 = no.120, 2012년, pp.605 - 612  

양승현 (우영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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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공으로 고장력볼트를 체결한 인장부재는 구조내력은 증가하지만 시공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문제점을 야기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장부재의 고장력볼트 체결부를 표준공 및 과대공으로 하는 총 28개의 시험편을 제작하여 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로부터 얻어진 표준공 및 과대공 시험편의 인장하중을 순단면 및 연단거리에 의한 설계강도와 비교하여 연결부의 강도변화를 확인하였다. 과대공으로 제작된 시험편의 인장하중은 표준공으로 제작된 시험편의 인장하중보다 감소하였으나, 현행 설계기준의 설계강도를 상회하였으며 과대공으로 인하여 다소의 강도저하는 부득이하지만 안전성을 만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ension member that has a high-strength bolt fastened to a standard bolt hole increases structural resistance but causes problems from workability or economic perspectives. In this research, a total of 28 samples that have standard and over bolt holes as the tension member's high-strength bolted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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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장력볼트를 이용하여 인장부재를 체결할 때 과대공에 따른 강도변화를 확인하고 이음부의 효율성에 과대공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M22와 M24인 고장력볼트를 이용하여 인장 부재를 체결할 때 모재 및 덮개판의 볼트구멍을 표준공 및 과대공으로 하는 총 28개의 시험편을 제작하여 인장시험을 실시하고 순단면적을 고려한 최대하중과 연단거리를 고려한 최대하중을 시험하중과 비교함으로써 과대공에 따른 강도변화를 확인하고 이음부의 효율성에 과대공이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과대공의 허용과 강구조물의 안전성, 경제성 및 효율성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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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내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내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음부재의 마찰면 상태, 볼트의 도입축력 및 축력의 변화, 볼트의 크기 및 배치, 볼트의 크리프와 리랙세이션, 부재판두께의 차이, 과대공이나 구멍간의 불일치 등이 있다. 부재 간의 볼트구멍은 기존 구조물에 새로운 부재를 연결시키는 경우, 구조물의 제작에 있어서 용접 등에 의한 변형량을 정확 하게 예측할 수 없거나 지보공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등에서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1],[2].
강재의 용접에 의한 연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기간산업에서의 강재는 사용빈도가 매우 높은 구조재료로서 특히, 장대교량에서 강교를 채택하는 비율은 점점 증가추세에 있다. 강재의 용접에 의한 연결은 용접설비의 자동화와 작업조건의 평균화를 통해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되나 현장용접은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공장용접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므로 사용성에 제한이 따르게 된다. 더구나 해상에 건설되는 장대교량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용접보다 고장력볼트에 의한 연결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볼트 이음부는 공용중에 이완 및 부식으로 인하여 볼트를 교체하거나, 강교에 발생한 단면결손이나 균열을 고장력볼트를 사용하여 보강판을 보강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M24시험편의 경우 순단면을 고려한 설계강도가 연단거리와 볼트구명 간격을 고려한 설계강도보다 더 크게 평가된 이유는 무엇인가? M22시험편에서는 단면결손을 고려한 설계강도가 연단거리와 볼트구멍간격을 고려한 설계강도보다 작게 평가되었고, M24시험편의 경우에는 이와 반대로 순단면을 고려한 설계강도보다 연단거리와 볼트구멍 간격을 고려한 설계강도보다 더 크게 평가되었는데, 이는 시험편의 볼트 열수에 의해 나타난 현상이다. 또한 모재를 과대 공으로 제작한 OB4 및 OB6에서의 설계강도가 가장 크게 평가된 이유는 모재의 과대공으로 인하여 덮개판의 볼트간격을 고려하여 설계강도를 구하였기 때문이다. 표준공의 순단면적에 의한 설계강도에 대한 각 시험편의 시험파단하중은 M22시험편에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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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승용, 경갑수(2006) 고장력볼트 마찰이음의 합리적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3A호, pp.513-521. Lee, S.Y. and Kyung, K.S.(2006) A Study on Rational Design and Construction of High Tension Bolt Friction Joi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3A, pp.513-521 (in Korean). 

  2. 함준수, 황원섭(2012) Plate Girder 볼트 이음부 강도에 관한 해석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4권, 제4호, pp.469-478. Ham, J.S. and Hwang, W.S. (2012) An Analytical Study for the Strength of the High Tension Bolted Joints in Plate Gir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4, No. 4, pp.469-478 (in Korean). 

  3. 한국강구조학회(2009) 강구조기준에 따른 고력볼트 접합 시공지침, 한국강구조학회.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2009) Fabrication Guide for Structural Joints Using High-Strength Bolts,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in Korean). 

  4. 한국강구조학회(2009) 강구조기준에 따른 고력볼트 표준 접합 설계편람, 한국강구조학회.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2009) Design Manual for Standard Connections Using High-Strength Bolts,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in Korean). 

  5. 박정웅, 양승현, 장석인(2009) 단면결손에 따른 고장력볼트 체결부의 내하력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토목산학기술학회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0권, 제9호, pp.2402-2408. Park, J.U., Yang, S.H., and Jang, S.I. (2009) A Study on the Change of Load Carrying of Hightension Bolt Joints by Critical Sectio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9, pp.2402-2408 (in Korean). 

  6.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AISC) (2001) Manual of Steel Construction-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3rd edition, AISC. 

  7. Edwin, H. Gaylord, Jr., Charles, N. Gaylord, James, and E. Stallmeyer (1992) Steel Structures Third Edition, McGraw-Hill, USA. 

  8. 최순주, 최문식(2001) 냉간성형강 고력볼트 접합부의 극한내력에 관한 실험적 연구(연단거리에 대한 고력볼트 직경비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대한건축학회, Vol. 17 No. 5, pp.11-17. Choi, S.J. and Choi, M.S. (200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Ultimate Strength of High Strength Bolted Joints in Cold-Formed Stee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7, No. 5, pp.11-17 (in Korean). 

  9. 성택룡, 황민오, 이종관, 윤태양(2007) 고장력볼트 마찰 이음에 있어서 미끄럼계수와 마찰계수에 대한 고찰,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9권, 제3호, pp.63-69. Seong, T.R., Hwang, M.O., Lee, J.K., and Yoon, T.Y. (2007) A Comparative Study on the Slip Coefficient and the Coefficient of Fri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9, No. 3, pp.63-69 (in Korean). 

  10. 이용택, 김태수, 정하영, 김승훈(2009) 평판두께와 연단 거리를 변수로 갖는 박판탄소강 볼트접합부의 종국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1권, 제5호, pp.527-536. Lee, Y.T., Kim, T.S., Jeong, H.Y., and Kim, S.H.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Ultimate Behavior of Thin-walled Carbon Steel Bolted Connections with Varying Plate Thickness and End Dist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1, No. 5, pp.527-53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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