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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빈도수와 바이그램을 이용한 스마트폰 영어 글자판 설계
Design of Smart phone English Keypad using Frequency Information of Characters and Bigra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5, 2012년, pp.43 - 51  

이중화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박유현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병기 (신라대학교 IT학과)

초록

스마트 폰에서는 문서작성, 채팅, 웹 검색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폰에서 글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하는 글자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스마트폰 영어 글자판에서는 글자들을 단순히 글자 순서대로 배치하고 있기 때문에 입력의 효율성이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어 글자의 빈도수 정보와 바이그램을 사용하여 글자를 배치한 개선된 영어 글자판을 설계하였다. 또한 성능평가를 통해 제안하는 자판의 성능을 기존의 자판과 비교하여 제안하는 자판의 성능이 더 우수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phones provide variety of functions like world processing, chatting, web browsing, etc. for users. Therefore, efficiency of the keypad that are used in text entry are becoming more important. But, in traditional english mobile keypad, text entry speed is not efficient because simple place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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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글자판에서는 단순히 글자를 순서대로 배치하고 멀티 탭 방식으로 글자를 입력하기 때문에 모호성 문제를 발생시켜 문장을 입력할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글자의 빈도수와 바이그램을 사용하여 모호성 문제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운지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글자를 배치하여 효율적인 글자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제안하는 자판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Fitts' law에 기반한 이동모델과 KSPC를 이용하여 기존의 자판과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 C1C2C3의 세 개의 문자가 배치되어 있는 글쇠의 경우 세 개의 문자로 조합할 수 있는 C1C2, C1C3, C2C3로 이루어진 부분 문자열이나 역으로 C2C1, C3C1, C3C2로 이루어진 부분 문자열을 입력하는 경우 모호성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말뭉치 속에 특정 글자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빈도 수를 조사하여 같은 글자 그룹에 배치 가능한 글자 중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날 확률이 최소인 글자들을 선정함으로써 모호성 문제를 최소화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글자판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스마트 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글자판을 분석하여 그 장단점을 파악하고, 특히 멀티 탭 방식의 글자판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입력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영어 글자판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글자판에서는 단순히 글자를 순서대로 배치하고 멀티 탭 방식으로 글자를 입력하기 때문에 모호성 문제를 발생시켜 문장을 입력할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오타율을 줄이고 글자의 입력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자주 사용되는 글자들, 즉 빈도수가 높은 글자들을 사용자가 누르기 편한 위치에 배치하고 글자판 내에서 글자간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 말뭉치를 이용하여 영어 글자들의 빈도수와 글자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글자들을 글자판에 배치하여 글자 입력의 속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이 연구에 따르면, 글자의 입력 빈도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기존의 글자판에 배치되어 있는 글자의 위치를 와 같이 바꾸어 입력의 속도를 증가시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W는 자판의 가로크기이며 A는 글쇠 간의 이동 거리로써 글쇠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글쇠의 크기는 제품의 크기에 따라 서로 다른데, 본 논문에서는 글쇠의 가로크기를 10.2mm, 세로 크기를 8mm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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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폰은 기존의 모바일 폰과 비교해 어떤 기능들이 제공되나요? 스마트폰의 기반이 되는 기존의 모바일 폰에서는 음성통화와 단문메시지 서비스 등이 주요기능으로 제공되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 폰에서는 문서작성, 채팅, 웹 검색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폰에서 글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하는 글자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3][4][5][6].
기존의 모바일 폰에서의 주요기능은 무엇이였습니까?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1][2]. 스마트폰의 기반이 되는 기존의 모바일 폰에서는 음성통화와 단문메시지 서비스 등이 주요기능으로 제공되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 폰에서는 문서작성, 채팅, 웹 검색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폰에서 글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하는 글자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3][4][5][6].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폰에서 제공되는 글자판이 12개의 글쇠를 가지는 자판을 제공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폰에서 제공되는 글자판은 12개의 글쇠를 가지는 유선 전화기 자판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영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언어들에서 필요한 글쇠의 수는 12개를 초과하기 때문에 한 글쇠에 여러 개의 문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 탭(multi-tab)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글쇠에 글자를 배치할 때에도 단순히 글자의 순서대로 한 글쇠에 두 개 또는 세 개의 글자를 배치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 글자 배치 방법은 글자의 빈도수나 사용 형태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글자를 입력할 때 정확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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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송충원, 남광우, 이창우, "스마트폰 센서스트림을 이용한 운전 패턴 인식 시스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17, no.3, pp.35-42, 2012년 6월 

  2. 안병익, 주영도, "스마트 폰 중심의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델 설계",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16, no.5, pp.55-62, 2011년 12월 

  3. Nandar Pwint Oo and Ni Lar Thein, "iTextMM: Intelligent Text Input System for Myanmar Language on Android Smartphone",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Vol. 107, Part 8, pp. 661-670, 2011. 

  4. 김호식, 전재웅, 박태진, 최윤철, "터치스크린 기반 스마트폰을 위한 한글 입력 기법", 정보과학회 논문지:컴퓨팅의 실제, 제17권, 제10호, pp. 555-558, 2009. 

  5. Martin Klima, Vaclav Slovacek, "Vector Keyboard for Touch Screen Devices", HCII 2009, LNCS 5627, pp. 250-256, 2009. 

  6. Junghwa Lee, "Hangeul Keypad for Smart Phones Using Ges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KIICE, Vol. 9, No. 6, pp. 706-711, 2011. 

  7. Arpit Mittal, Arijit Sengupta, "Improvised layout of keypad entry system for mobile phones",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Vol. 31, Issue 4, pp. 693-698 , June 2009. 

  8. Arpit Mittal, Arijit Sengupta, "Optimized Layout for Keypad Entry System", Conf.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ESA'07), pp.127-133, 2007. 

  9. Saied B, Nesbat, "A System for Fast, Tull-Text Entry for Small Electronic Devices", Proceedings of the ICMI 2003, pp.154-162, November, 2003 

  10. Barry O'Riordan, Kevin Curran, Derek Woods, "Investigating Text Input Methods for Mobile Phones", Journal of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23, Issue 1, pp. 1-21, February 2006. 

  11. Michael N. Jones, D.J.K.Mewhort, "Casesensitive letter and bigram frequency counts from large-scale English corpora",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pp. 334-396, 2004 

  12. Gecynth Namo, "Improvised Layout of Mobile Keypad for Filipinos", International Journal of KIMICS, Vol. 8, No. 3, pp.328-332, 2010. 

  13. MacKenzie, I.S., "Fitts' law as a research and design tool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7, pp.91-139, 1992 

  14. I. Scott MacKenzie, "KSPC(Keystokes per Character) as a Characteristic of Text Entry Techniques", Mobile HCI 2002, LNCS 2411, pp.195-21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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