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여도 및 템플스테이 만족도 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volvement and Temple Stay Satisfaction Factors on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466 - 479  

이종주 (백석문화대학교 관광학부) ,  윤지현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템플스테이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종교관광이며 문화관광으로 급격한 양적 성장을 하여 왔으나, 이제는 질적 성장의 필요성이 절실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진행되었다. 관광측면에서의 기존 템플스테이 연구들은 템플스테이 참여자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대한 영향 연구이거나 국내 외 참가자들의 차이분석이 주를 이루어 왔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참가자들의 종교적 관여 정도 및 만족도와 행동의도인 구전 및 재방문과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영향관계의 규명을 위해 3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실증분석 결과 설정된 3개의 가설이 모두 부분적으로 채택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mple stay has increased fast in the quantitative part recently and it is tourism goods with cultural value as a kind of religion tourism. It is thought that the qualitative development is accompanied with quantitative development at this time. So, in order to increase qualitative improvement, i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템플스테이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개별적인 만족도 요인과 더불어 종교적 관여 정도가 참가자들의 행동의도인 구전 및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그리고 다양한 배경을 지닌 참여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의한 종교적 관여도의 차이를 확인한다. 이를 통하여 양적 성장의 지표인 템플스테이 방문율과 질적 성장의 지표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윤세목과 노영호[44]는 재방문의사, 권유의사 그리고 추천의사로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의도의 척도로서 구전과 재방문 의도를 보았다.
  • 특정 대상에 대한 관련성 혹은 관심의 정도로 설명되는 관여도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의 여부를 확인 하는 연구[9-11]와 직접적으로 관여도와 사후행동의도의 관계를 확인[12][13]하는 연구로 구분된다.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템플스테이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개별적인 만족도 요인과 더불어 종교적 관여 정도가 참가자들의 행동의도인 구전 및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그리고 다양한 배경을 지닌 참여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의한 종교적 관여도의 차이를 확인한다.
  • 그리고 다양한 배경을 지닌 참여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의한 종교적 관여도의 차이를 확인한다. 이를 통하여 양적 성장의 지표인 템플스테이 방문율과 질적 성장의 지표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종교적 관여도에 의해 행동의도(재방문과 구전)는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가설 2-1 종교적 관여도에 의해 재방문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가설 2-2 종교적 관여도에 의해 구전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가설 3 템플스테이 만족도 요인에 의해 행동의도(재방문과 구전)는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가설 3-1 템플스테이 만족도 요인에 의해 재방문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가설 3-2 템플스테이 만족도 요인에 의해 구전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가설1 종교, 성별, 연령, 결혼유무, 직업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체험동기 및 체험경험에 의해 종교적 관여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교관광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종교관광의 대상이 되는 것은 종교적 의미가 큰 순례 성지, 종교적 의미와 함께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지닌 관광 매력 물, 관광과 관련된 축제로 분류할 수 있다. 종교관광자는 종교적 목적으로 여행을 하는 순수한 종교관광자와 종교적 목적과 관계없이 종교가 가지는 역사적 문화적 매력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종교성을 띄지 않은 일반관광자로 구분할 수 있다[10].
방문자의 사찰방문 만족도가 해당 종교와 관련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방문자의 사찰방문 만족도는 해당 종교와 관련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이는 종교가 가지는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이 강한 특성 때문이며 종교의 유무와 종교성의 정도가 가치판단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25][26]. 따라서 종교적인 관심의 정도와 종교성의 정도, 즉, 종교적 관여도는 재방문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10][25].
체험관광이란 무엇인가? 체험관광이라는 개념은 현재까지 학술적으로 정립된 바는 없으나 최근 사용되는 체험관광이란 단어는 일련의 관광경험 단계 중 현지경험(on-site experience)단계에서 진일보한 활동적인 유형의 관광을 의미한다. 즉 관광객이 목적지나 경유지 등에서 단순히 구경하는 것만이 아니고 스스로 손과 몸을 움직여 무언가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 관광을 말한다. 체험관광은 관광체험의 요소인 일탈, 대인교류, 자연 친화, 모험, 신기·이색체험, 창의적 체험 등을 보다 강도 높게 경험하는 것이며, 관람 형 관광에 비해 첫째, 이문화적 요소 혹은 기억에 남을 만한 현상에 대한 강도 높은 체험활동, 둘째, 지역사회나 자연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활동, 셋째, 보다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참여활동 등을 통하여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체험관광이란 독특한 체험을 추구하기 위해 특정 관광의 대상에 대한 보다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관광이라고 말할 수 있다[14][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주경, "템플스테이 사찰의 조경과 건축 : 템플스테이 참가자와 사찰 방문자를 위한 휴식공간의 설치", 사찰조경연구, 제11권, pp.87-97, 2005. 

  2. 김개천, "템플스테이 사찰의 조경과 건축 : 템플스테이를 위한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사찰조경연구, 제11권, pp.67-86, 2005. 

  3. 조정식, "템플스테이 사찰의 조경과 건축 : 템플스테이의 정착을 위한 건축적 환경과 방향", 사찰조경연구, 제11권, pp.32-50, 2005. 

  4. 홍광표, "템플스테이 사찰의 조경과 건축 : 템플스테이 사찰의 자연체험을 위한 조경적 과제", 사찰조경연구, 제11권, pp.5-32, 2005. 

  5. 김철원, 윤혜진, "대안관광으로서 템플스테이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9권, pp.130-148, 2008. 

  6. 심원섭, 김자영,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7호, pp.343-366, 2011. 

  7. 정윤조, 전병길, "템플스테이 체험의 여가심리학적모형", 관광학연구, 제33권, 제2호, pp.99-122, 2009. 

  8. 전재균, 전창현, 현경호, "내국인과 외국인 템플스테이 참가자간의 참가동기 및 만족도에 관한 비교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2, No.2, pp.1053-1065, 2010. 

  9. 송경숙,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31-446. 

  10. 도경록, 종교관광참여자의 만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11. 서헌, 관여에 따른 카지노 이용객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2. 김정준,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 매력성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3. 서원재, 한국 프로야구 웹싸이트 소비자와 관여도 특성과 컨텐츠 만족도, 웹사이트 충성도 및 재방문의사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4. 장호찬, "카지노 갬블링의 관여도와 그에 따른 재방문의사와의 관계", 관광학연구, 제23권, 제2 호, pp.99-116, 2000. 

  15. 정병웅, "방한 외국인의 사찰체험관광 실태분석 ", 순천향 사회 과학 연구, 제8권, 제2호, pp.2-13, 2002. 

  16. 정윤조, 템플스테이 체험의 여가심리학,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7. www. templestay.com 

  18. F. Dimanche and M. E. Haviz, "Leisure Involvement Revisited : Conceptual Conundrums and Measurement Advanc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9, pp.245-278, 1997. 

  19. A. Mcintyre, "The Personal Meaning of Participation : Enduring Involve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1, pp.167-179, 1989. 

  20. M. A. Schuett, "Refining Measures of Adventure Recreation Involvement," Leisure Science, Vol.15, pp.205-216, 1993 

  21. G. Laurent and J. Kepferer, "Measuring Consumer Involvement Profi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2, pp.143-160, 1985. 

  22. J. H. Anti, "Conceptualization and Operational of Involvement", Advances in Research, Vol.11, pp.203-209, 1984. 

  23. 이선화. 양방향성 제품배치 광고에 관한 효과 연구 : 프로그램 관여도와 유명 옹호인에 대한 호감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4. R. L. A. Oliver, Cognitive Model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 No.17, pp.124-136, 1980. 

  25. 손대현, 도경록, "불교사찰 방문자의 만족증대방안", 한양대사회과학논총, 제19권, pp,135-158, 2000. 

  26. J. W. Lounsbury and J.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pp.105-110, 1992. 

  27. 장연옥, 노인의 종교성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8. 손현주, 레스토랑의 유.무형성 스펙트럼이 관여도, 지각된 위험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9. 이학식, 김종성, "정보제공자와 정보수용자의 특성이 부정적 구전의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 연구, 제5권, 제3호, pp.33-44, 1994. 

  30. 도선재.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 관여도, 사전지식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1. 최병길, 슬로우 투어리즘의 만족과 재방문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도보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32. Eggert and Ulaga, "Customer-Perceived Value: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17, No.2/3, pp.107-18, 2002. 

  33. 김남훈, 관광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동해안 관광지의 음식점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34. 김영곤, 태권도 축제방문객의 방문동기, 관광이 미지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5. Baker, Dwayne A. and John L.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No.3, pp.785-804, 2000. 

  36. 이종주, 카지노 CRM 전략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37. 장희정, 한국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관광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38. 차동욱, "지역축제 만족도에 의한 방문자의 재방문 및 구전홍보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레져연구, 제16권, 제1호, pp.55-69, 2004. 

  39. 전병길, 정윤조, "템플스테이 체험과정에서 사찰 환경이 참가자의 감정.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져연구, 제20권, 제2호, pp.7-27, 2009. 

  40.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61-86, 1998. 

  41. 조태영, 서태양, "안동 하회마을 문화관광체험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361-370, 2009. 

  42. 안운석, 엄준영, "서비스품질평가와 향상전략 /EC 서비스품질이 CS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비스품질평가와 향상전략", 제1권, pp.99-118, 2001. 

  43. D. R. Fesenmaier and B. Johnson, "Involvement -Based Segmentation : Implications for Travel Marketing in Texas," Tourism Management, Vol.10, No.4, 1989. 

  44. 윤세목, 노영호, "산업전시박람회 방문자의 방문 동기가 만족도, 재방문의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져연구, 제17권, 제1 호, pp.43-61, 2005. 

  45. 김상무, "사찰 방문 관광객 실태 및 비교분석", 계명대학교 산업경영연구원 경영경제, 제22권, pp.105-121, 1989. 

  46. 김은정, 박양규, 박중재, SPSS 통계분석 10, 21세기사, 2001. 

  47. 노형진, 한글 SPSS 10.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형설출판사,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