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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에서 심리적 자본, 직무태도 및 서비스 풍토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Capital, Job Attitude and Service Climate in Hotel Corpor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480 - 488  

김용순 (동양미래대학교 관광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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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태도는 조직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변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심리적 자본이다. 심리적 자본은 개인이나 집단수준의 성과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 특히 심리적 자본은 종사원의 긍정적인 직무태도를 확립하는데 가치가 있다. 또한 높은 심리적 자본을 지닌 종사원은 긍정적인 서비스 풍토 속에서 그들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심리적 자본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문헌연구와 더불어 호텔기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295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심리적 자본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자본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자본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서비스 풍토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capital, job attitude, and service climate of employees in hotel corporations. Psychological capital has been demonstrated to be important for performance at both individual and group levels of analyses. In addition psy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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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효율적인 인적자원 운용에 기여하고자 한다.
  • 둘째, 심리적 자본과 직무태도의 관계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 바람직한 태도 가운데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이 구성원의 태도변수로 지속적인 주목을 받는 이유는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여부에 의해 조직 전체에 대하여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기 때문이며,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몰입할수록 결근 및 이직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수준이 감소될 것이기 때문이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직무태도의 구성요소로 보고자 한다. 직무만족은 조직구성원이 그들의 직무에 대해 갖는 느낌이나 신념의 집합체이다[16].
  • 또한 호텔기업에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서비스 풍토가 중요하다. 따라서 심리적 자본의 기본 요인을 파악함과 동시에 심리적 자본과 직무태도 사이에서 서비스 풍토의 조절역할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심리적 자본, 서비스 풍토 그리고 직무태도에 대한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셋째, 심리적 자본과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서비스 풍토가 조절역할을 수행하는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심리적 자본과 직무태도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이들이 어떠한 시사적인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은 직무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서비스 풍토에 따라 심리적 자본과 직무만족의 관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2-2: 서비스 풍토에 따라 심리적 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2: 서비스 풍토에 따라 심리적 자본과 직무태도의 관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877)로 나타나 심리적 자본이 높을수록 직무태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가설 H1(H1-1, H1-2)은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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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풍토란 무엇인가? 또한 서비스 풍토와 같은 조직 풍토는 종사원의 심리적 자본과 그들의 성과 사이의 관계에서 잠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9]. 서비스 풍토는 특정 서비스 상황에서 보상을 받고 지원을 받으며, 기대하는 제도와 행동에 대해 종사원이 공통적으로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10]. 즉 호텔기업에서 서비스 접점에 있는 종사원은 고객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종사원이 지각하는 조직의 풍토는 그들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여과 없이 고객에게 전달되고, 서비스 품질에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11][12].
심리적 자본의 네 가지 구성요소로 각각 무엇이 있으며, 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심리적 자본이란 네 가지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개개인의 긍정적인 심리상태이다[14]. 첫째, 자기효능감(efficacy)은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집결시킬 수 있는 자신의 능력과 주어진 상황에서 특별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말한다[15]. 둘째, 희망(hope)은 목표를 향한 추진력과 필요한 경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정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공을 위하여 어려운 일에 봉착했을 때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낙천주의(optimism)는 실패의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현재와 미래에 성공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특성이다. 넷째, 탄력성(resilience) 은 문제점에 막혔을 때 성공을 얻기 위해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심리적 자본은 무엇인가? 이러한 측면에서 직무태도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차원에서의 중요한 변수를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심리적 자본이다. 심리적 자본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서 긍정적인 심리적 특성을 활용하여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함으로써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3][4]. 이러한 심리적 자본은 조직의 비약적인 발전과 경쟁우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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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J. L. Heskett, W. E. Sasser, and L. A.Schlesinger, The Service Profit Chain, NY: The Free Press, 1997. 

  2. 양필석, 최석봉, "심리적 자본이 직무만족 및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내재적 직무동기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4호, pp.149-172, 2011. 

  3. F. Luthans, "The Need for and Meaning of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3, pp.695-706, 2002. 

  4. K. M. Sheldon, "Why Positive Psychology is Necessary," American Psychologist, Vol.56, pp.216-217, 2001. 

  5. F. Luthans,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 pp.57-72, 2004. 

  6. J. B. Avey, F. Luthans, and C. M. Youssef, "The Additive Value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Predicting Work Attitudes and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March, pp.1-22, 2009. 

  7. J. B. Avey, T. S. Wernsing, and F. Luthans, "Can Positive Employee Help Positive Organizational Chang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44, No.1, pp.48-70, 2008. 

  8. F. Luthans, S. M. Norman, B. J. Avolio, and J. B. Avey,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apital in the Supportive Organizational Climate-Employee Performance Rlationship,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9, No.2, pp.219-238, 2008. 

  9. B. Schneider, A. N. Salvaggio, and M. Subirats, "Climate Strength: A New Direction for Climate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7, pp.220-229, 2002. 

  10. B. Schneider, S. S. White, and M. C. Paul, "Linking Service Climate and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Test of a Casual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No.2, pp.150-163, 1998. 

  11. 정연승, "자동차 판매점의 영업사원이 지각하는 서비스 분위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 구: 사회교환이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7 권, pp.85-112, 2012. 

  12. J. L. Heskett, T. O. Jones, G. W. Loveman, W. E. Sasser, and L. A. Schlesinger, "Putting the Service 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164-175, 1994. 

  13. 하용규, 강상묵, "호텔 종사원의 심리적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논문지, 제 11권, 제9호, pp.485-495, 2011. 

  14.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and S. M. Norman,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Vol.60, pp.541-572, 2007. 

  15. A. Stajkovic and F. Luthans, "Self 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iton, Vol.124, pp.240-261, 1998. 

  16. G. R. Jones and J. M. George, Essentials of Contemporary Management, McGraw Hill: Boston, 2004. 

  17. S. P. Robbins, D. A. Decenzo, and M. Coulter, Fundamentals of Management: Essential Concepts and Applications, Prentice Hall: New Jersey, 2010. 

  18.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19. J. Cook and T. Wall, "New Work Attitude Measures of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fulfil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53, pp.39-52, 1980. 

  20. K. Naga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mong Teachers during Times of Burnout," Vikalpa, Vol.37, No.2, pp.43-60, 2012. 

  21. 이태식, 강기두, 김동욱, 오명문, "조직의 서비스 풍토와 종업원의 조직몰입 및 서비스제공 능력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제22권, 제1 호, pp.499-524, 2009. 

  22. B. Schneider, S. S. White, and M. C. Paul, "Linking Service Climate and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Test of a Causal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pp.150-163, 1998. 

  23. A. M. Dean, "Links between Organizational and Customer Variables in Service Delivery: Evidence, Contradiction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5, pp.332-350, 2004. 

  24. J. B. Avey, R. J. Reichard, F. Luthans, and K. H. Mhatre, "Meta-Analysis of the Impa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ee Attitudes, Behaviors, and Performa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22, No.2, pp.127-151, 2011. 

  25. F. O. Walumbwa, S. J. Peterson, B. J. Avolio, and C. A. Hartnell,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Leader and Follower Psychological Capital, Service Climate, and Job Perfpormance," Personell Psychology, Vol.63, pp.937-963, 2010. 

  26. 유현숙, "여성자본의 실태와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여성의 인적자본.사회적자본.심리적 자본을 중심으로-", 아시아여성연구, 제44권, 제2호, pp.225-259, 2005. 

  27. J. R. Hackman and G. R. Oldham,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0, pp.159-170, 1975. 

  28. T. L. Andrews and S. G. Rogelberg, "A New Look at Service Climate: Its Relationship with Owner Service Values in Small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Vol.16, No.1, pp.119-131, 2001. 

  29. 배병렬, Amos17.0 구조방정식모델링, 청람, 2009. 

  30. 박종표, 전인오, "MICE 산업종사자의 직무스트 레스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매개역할 탐구",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90-20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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