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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호텔이미지,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Influential Relationship of Hotel'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ith Hotel Image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459 - 467  

조경희 (동신대학교 스튜어디스학과) ,  유양호 (동신대학교 호텔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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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호텔이미지와 고객충성도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지역에 소재한 특급호텔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호텔이미지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밝혀냈다. 이 결과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사회적 책임활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검증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at the hotel'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an effect on hotel image, and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hotel image and customer loyalty, targeting customers who have used five-star hotels, located in seoul. As a result, it was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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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호텔 이미지가 고객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호텔 이미지가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 [그림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현재까지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연구는 호텔 기업이 아닌 일반 기업과 기타 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었다. 이런 시점에서 본 연구는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알아보고,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호텔 이미지, 고객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이론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호텔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 활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학술적으로도 좀 더 진전된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최근 고객 충성도에 대한 측정 방법을 살펴보면 최철재(2009)은 점포 이미지와 충성도 관계에서 충성도를 몰입과 관계없이 상품에 대하여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 도로 측정하였으며, Kim, Suh and Eves(2010)도 음식 이벤트 방문객의 음식에 관련된 개별적인 특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조 분석으로 증명하면서 충성도를 추천의사와 재방문으로 측정하였다 [25][27]. 이에 본 연구에서 고객 충성도를 구 전의도와 재방문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호텔 이미지가 고객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호텔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호텔 이미지는 고객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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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책임활동의 학문적 정의는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은 Bowen(1953)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학문적으로 정의되어지고 있는데 그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우리 사회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을 추구하는 기업인의 의무”라고 처음으로 학문적으로 정의하고 있다[6][7]. 이후 McGuire(1963)는 기업이 사회에 대해 경제적, 법적인 의무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Carroll(1979)은 더욱 구체적화 된 정의를 내렸는데, 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피라미드식 사회적 책임 모텔을 통해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여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제때에 다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피라미드식 사회적 책임모텔은 하위단계의 경제적 책임완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상위 단계 즉, 자선적 책임은 수행되어질 수 없다는 입장이다[8][9].
고객충성도를 구성하는 척도에는 무엇이 있는가? Auh & Johnson(2005)은 고객충성도를 고객이 특정제품이나 서비스를 재구매할 가능성 또는 경향이라고 정의하였다[23]. 충성도를 구성하는 척도는 확실한 추천의사, 타인에 대한 호의적인 구전행위, 재방문의사(Yu, Hsiu, & Gow, 2006)와 미래의 실제 선택행동 및 지속적 이용행위를 포괄한다[24]. 충성도에 대한 연구는 행위적, 태도적, 인지적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진행되었다[25].
많은 호텔기업들이 이미지 제고 방법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호텔기업은 유행에 민감하며 서비스의 모방이 쉽고 인적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호텔의 고객확보와 수요창출을 위해 다른 호텔과 차별화되어 질수 있는 독특하고 매력 있는 이미지 창출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미지 제고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4][15]. 기업이미지는 상품의 우수성만큼 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수 있으며, 감정적인 측면이 강하고 기업에 대한 신념및 태도를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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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신유근, 사회중심경영, 경문사, 2007. 

  2. 황수현, 이상환, 박현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충성도에 있어서 신뢰의 역할",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3호, pp.17-37, 2011. 

  3. 한은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지수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3호, pp.274-303, 2003. 

  4. 성현선, 서대교,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 이미지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pp.25-47, 2010. 

  5. 정효선, 윤혜현, "패밀리 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이미지, 기업선호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4 권, 제2호, pp.138-152, 2008. 

  6. H. R. Bowen, Social Responsibilities of Businessman, New York Harper and Row, 1953. 

  7. O. Falck and S. Heblich,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oing Well by Doing Good," Science Direct, Vol.50, No.3, pp.247-254, 2007. 

  8. J. W. McGuire, Business and Society, New York Mcgraw-Hill, 1963. 

  9. A. B. Carroll, "A Three 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 pp.497-505, 1979. 

  10. F. Amalric and J. hauser, "Economic Drivers of Corporate Responsibility Activities," Journal of Corporate Citizenship, Vol.20, pp.27-38, 2005. 

  11. D. L. Whitney, "Ethic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 With a Focus on Hotel Mana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9, No.1, pp.59-68, 1990. 

  12. J. Fox, "Approaching Managerial Ethical Standards in Croatia's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12, No.1, pp.70-74, 2000. 

  13. 윤각, 서상희,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1권, pp.47-72, 2003. 

  14. 박종철, 홍성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혜성과 신뢰의 매개 역할", 마케팅관리연구, 제14권, 제4호, pp.19-35, 2009. 

  15. 오창현, 김철원, 이태숙, "호텔의 공익연계마케팅이 호텔이미지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5권, 제8호, pp.13-30, 2011. 

  16. 이려정, "여행사의 문화마케팅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1호, pp.36-52, 2010. 

  17. L. C. Winters, "The Effect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6, pp.54-59, 1986. 

  18. W. H. Bolen, Contemporary Retailing. ( $3^{\underline{a}}$ ed.),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New Jersey, 1988. 

  19. 김영대, 윤유식, "호텔이미지 세분화에 따른 호텔서비스 이용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2호, pp.1-17, 2006. 

  20. 김홍일, 윤지환, 공효순, "서비스 접점속성이 호텔이미지 및 브랜드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3호, pp.65-80, 2007. 

  21. 김홍길, "호텔운영 외식사업부의 서비스 품질 만족이 호텔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19-133, 2009. 

  22. 송성진, 박대환, 이준혁, 정연국, "식음료 이벤트가 호텔이미지,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 특1급호텔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4호, pp.64-80, 2010. 

  23.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ceptive on the Consumer. Singapore: McGraw-Hill, 1997. 

  24. S. Auh and M. D. Johnson, "Compatibility Effects in Evaluations of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8, No.4, pp.493-504, 2005. 

  25. C. H. Yu, C. C. Hsiu, and L. H. Gow, "A study of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aiwanese leisure industry,"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Cambridge March, Vol.9, No.1, pp.126-132, 2006. 

  26. 최철재, "점포이미지와 충성도 관계에서 인지적 만족과 감정적 만족의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292-304, 2009. 

  27. Y. Yu and A. Dean, "The Contribution of Emotional Satisfaction to Consumer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2, No.3, pp.234-250, 2001. 

  28. Y. G. Kim, B. W. Suh, and A. Eves,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Related Personality Traits, Satisfaction, and Loyalty among Visitors Attending Food Events and Festival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9, pp.216-226, 2010. 

  29. G. P. Lantos, "The Boundaries of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8, No.7, pp.595-630, 2001. 

  30. Jacoby, Jacob and D. B Kyner, "Brand Loyalty Versus Repeat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0, pp.1-9, 1973. 

  31. T. W. Anderassen and E. Lavseng, "The Principal's and Agents Contribution to Customer Loyalty within an Integrated Service Distribution Chann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1, No.7, pp.487-503, 1997. 

  32.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 Analysis, Planing, Implement, and Control," 6th ed, New Jersey : Prentice-Hall, 1988. 

  33. A. Majumdar, "A Model for Customer Loyalty for Retail Stores inside Shopping Malls- An Indian Perspective," Journal of Services Research, Special Issue, December, pp.47-6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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