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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정책 시사점 도출을 위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of Multicultural Families Adolescents's School Resilience for The Multicultural Policy Implication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0, 2012년, pp.175 - 183  

임선모 (동강대학교 사회복지행정과) ,  신정숙 (조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손재홍 (조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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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어떤 보호요인이 위험요인을 조절하여 학교적응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위험요인은 학교적응유연성에 부(-)적인 영향을, 보호요인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높은 자존감은 부정적 양육태도를, 긍정적 태도는 부정적 양육태도와 부부갈등을, 교사지지는 부정적 양육태도를 조절하여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학교적응유연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조절관계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위험요인 감소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bserved how school resilienc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was influenced by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Furthermore, this study verified which protective factor moderated factor to exert positive influence on school resilience. The results showed that risk fa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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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처해있는 위험상황을 보호요인이 어떻게 작용하여 학교적응유연성을 높이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힘으로써 정책적·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양적 연구를 실시했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요인과 학교적응유연성간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어떤 보호요인에서 보호적 효과가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 측정변수의 긍정적 학교태도와 규율준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는 [표 4], [표 5]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처해있는 위험상황을 보호요인이 어떻게 작용하여 학교적응유연성을 높이는 지를 밝히는 것으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직접효과모델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직접적인을 영향을 검증한다.
  • 이상과 같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을 우리와 다른 민족이면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으로 정의하고, 그 대상을 국제결혼가정으로 한정하였다.
  •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연 교차 타당성(loose cross validation)여부를 확인하여, 행렬의 C.R.(t값)이 유의확률 p=0.05이하에서 ±1.96보다 크다면 두 집단 간의 경로계수가 같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조절효과가 있다는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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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이유는? 한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그리고 한국사회 또는 지역공동체 내에서 가계재생산이 지속되기 어려운 신분집단의 발생에 따른 결혼연령인구의 성비불균형 등으로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과의 결혼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나? 다문화가정 형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과의 결혼은 외국 여성의 한국 문화와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의사소통의 문제, 외모와 피부색깔로 인한 편견, 자녀의 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부부갈등, 경제적 어려움, 긍정적이지 못한 사회적 인식 등 극복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녀들도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어머니의 양육에 따른 늦은 언어발달, 부모와의 소통, 외국인 부모를 두었다는 것과 외모의 차이에서 오는 편견과 따돌림 등으로 적응과정에서 여러 가지 부적응 현상을 보이고 있다[1][2][3].
다문화가정 자녀는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다문화가정 형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과의 결혼은 외국 여성의 한국 문화와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의사소통의 문제, 외모와 피부색깔로 인한 편견, 자녀의 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부부갈등, 경제적 어려움, 긍정적이지 못한 사회적 인식 등 극복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녀들도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어머니의 양육에 따른 늦은 언어발달, 부모와의 소통, 외국인 부모를 두었다는 것과 외모의 차이에서 오는 편견과 따돌림 등으로 적응과정에서 여러 가지 부적응 현상을 보이고 있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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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 Yang, Y.J. Kim, S.Y. Son, S.H. Yang, B.K. Shin, J.H Cho, "A Study on the Human Rights and Welfare of Foreign Wives in the Gwangju and Jeonnam Area", Journal of social welfare policy, Vol.16, pp. 127-149, 2003. 

  2. S.B. Oh, "A Case Study on the Growing of Kosian Children and Its Social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2. No. 3. pp. 61-83, 2005. 

  3. C.R. Nho, J.J. Hong, "Adaptation of migrant workers` children to Korean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22, pp. 127-160, 2006. 

  4. Olsson, C. A., Bond, L., Burns, J. M., Wella- Brodrick, D. A., & Sawyer, S. M. "Adolescent resilience : a conceptual 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Vol. 26, pp. 1-11, 2003. 

  5. Sam Goldstein, Robert B. Brook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seoul, Hakjisa Publisher (H.S. Shin), 2009. 

  6. H.H. Lee. "A Study on the Meanings and Types of Married Immigrant Women's Community Particip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3, pp. 143-155, 2012 

  7. Eamom, M. K.,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An Ecological System Approach". Social Work, Vol. 46, No. 3, pp. 256-266, 2001. 

  8. Y.J. Lee,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Psychosocial Adjustments of Children of Multi-Culture Families",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University, 2007. 

  9. S.J. Song, "The Effect of the socialization of a child from an international marriage on ego-identity:Implication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2007. 

  10. S.B. Choi, "The Analysis of School Life Adaptation on The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University, 2010. 

  11. Masten, A. S., Best, K., & Garmezy, N., "Resilience and development :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 pp. 425-444, 1990. 

  12. Masten, A. S., & Coatsworth, J. D.,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 from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Vol. 53, pp. 205-220, 1998. 

  13. Werner, E. E., & Smith, R. S., "Vulnerable but invincible: A study of resilient children", New York: McGraw-Hill, 1982. 

  14. Masten, A. S.,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 56, No. 3, pp. 227-238, 2001. 

  15. S.H. Shin, "Kindergarten resilienc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University, 2009. 

  16. J.M. Hong,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an's University, 2009. 

  17. S.H. Park, "A Study on Resilience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Doctoral Dissertation, Dongshin University, 2009. 

  18. S.B. Lee, "The Effects of Self-Concept, Parent's communication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muticultural families", Master's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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