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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용 TMS 히터 개발
Development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Heater for Fuel Cell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5, 2012년, pp.484 - 492  

한수동 (현대자동차) ,  김성균 (현대자동차) ,  김치명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  안병기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MS(Thermal Management System) heater in a fuel cell vehicle has been developed to prevent a decline of fuel cell durability and cold start durability. Main functions of the COD(Cathode Oxygen Depletion) heater are depletion of oxygen in a cathode as heat energy and consumption of electric pow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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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 향상 및 저온 시동성 개선을 위해 연료전지 냉각수 승온용 COD 히터를 개발 적용하고자 하는데 있다. 개발의 상세 내용으로 히터 사양, 하우징 내압 설계, 히터 과열 방지 제어기 적용, 강성 및 열유동 해석, 신뢰성 평가, 연료전지 차량 적용 효과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 열관리 시스템에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물펌프, 냉각수 온도에 따라 유로를 결정해 주는 3방 밸브, 냉각수 전기 전도도 유지를 위한 냉각수 이온 필터, 실내 공조 장치, 냉각모듈, 스택 냉시동성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TMS 히터(COD 히터) 등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 향상 및 저온 시동성 개선을 위해 연료전지 냉각수 승온용 COD 히터를 개발 적용하고자 하는데 있다. 개발의 상세 내용으로 히터 사양, 하우징 내압 설계, 히터 과열 방지 제어기 적용, 강성 및 열유동 해석, 신뢰성 평가, 연료전지 차량 적용 효과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 히터 표면이 냉각되어 기전력 출력이 모두 설정 전압 이하로 되면 다시 히터 제어기 출력은 5V로 높아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열 감지 로직을 적용한 제어기를 차량에 장착함으로써 히터 과열 감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히터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성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고자 하였다. 히터 제어기 역시 진동 내구 시험을 포함한 환경 내구 시험을 완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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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관리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열관리 시스템에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물펌프, 냉각수 온도에 따라 유로를 결정해 주는 3방 밸브, 냉각수 전기 전도도 유지를 위한 냉각수 이온 필터, 실내 공조 장치, 냉각모듈, 스택 냉시동성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TMS 히터(COD 히터) 등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 향상 및 저온 시동성 개선을 위해 연료전지 냉각수 승온용 COD 히터를 개발 적용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구성요소는?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이 지구 온난화와 미래 화석연료의 고갈 해소에 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연료전지 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의 최종 개발 단계로 검토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디젤 엔진 대신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이 장착되며, 주요 구성요소로는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시스템, 전기동력 시스템, 제어시스템 등이 장착된다. 이 중에서 운전장치 시스템은 스택 운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으로서, 열관리 시스템, 공기 공급 시스템, 수소 공급 시스템으로 구성된다1-6).
연료전지 자동차의 운전장치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연료전지 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디젤 엔진 대신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이 장착되며, 주요 구성요소로는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시스템, 전기동력 시스템, 제어시스템 등이 장착된다. 이 중에서 운전장치 시스템은 스택 운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으로서, 열관리 시스템, 공기 공급 시스템, 수소 공급 시스템으로 구성된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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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Larminie, "Fuel Cell System Explained", John Willy&Sons, 2003. 

  2. B. K. Ahn, T. W. Lim, "Past, Present and Future of the Fuel Cell Vehicle Development at Hyundai-Kia Motors", KSAE, 2006. 

  3. R. O'Hayre, S. W. Cha, W. Colella, F. B. Prinz, "Fuel Cell Fundamentals", John Wiley&Sons, 2006. 

  4. F. Barbir, "PEM Fuel Cells: Theory and Practice", Elsevier, 2005. 

  5. W. Vielstich, A. Lamm, H. A. Gasteiger, "Handbook of Fuel Cells: Fundamentals", John Wiley&Sons, 2005. 

  6. M.Y LEE, J.P WON, C.W CHO, H.S. LEE, "Experimental Study on the Mutual Influence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for Hydrogen Fuel Cell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6, 2011, pp. 852-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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