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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울성고파랑에 기인한 후빈 배후 침식
Backshore Erosion due to High Swell Wave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4 no.5, 2012년, pp.366 - 371  

김규한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규태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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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울성고파랑은 최근 동해안에서 발생하는 해안침식의 주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너울성 고파랑의 내습에 의해 발생되는 백사장 주변의 해빈변형을 재현하고 후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이동상 수리모형실험과 수치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수치모형실험에서는 CSHORE모형을 이용하여 다양한 내습파랑에 따른 해빈단면변화를 검토하였다. 아울러, 이동상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평상파랑과 너울성고파랑의 내습에 의해 발생되는 전빈 및 후빈의 침식현상과 그 메커니즘을 비교 고찰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well has been known for the one of the main causes of beach erosion in the east coast of Korea. In this study, coastal topography changes due to high swells are simulated to find its effect on the backshore by using movable bed experiments and numerical experiments. Sea bottom topographical 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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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너울성 고파랑의 내습에 의해 발생되는 해빈변형을 재현하고 후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이동상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아울러 CSHORE 모형을 이용한 수치모형실험을 통해 이동상 수리모형실험결과의 비교 연구를 실사하고 평상파랑과 너울성고파랑의 내습에 의한 전빈 및 후빈의 침식 특성을 고찰하였다.
  • 그러나 후빈배후까지 미치는 침식현상은 쉽게 볼 수 없었으며 그에 대한 연구사례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한국의 동해안에 자주 내습하는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후빈배후침식에 대해 수리모형실험과 수치모형 실험을 각각 수행하여 그 발생기구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너울성 고파랑을 포함한 다양한 파랑을 조파 한 이후 이에 따라 발생되는 해빈지형변동 즉, 해빈경사, 전빈유실 및 쳐오름에 의한 파랑의 도달거리 등의 수리적 특성치는 수리모형실 험과 CSHORE모델을 사용한 수치모형실험 모두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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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사장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해안에 위치한 백사장은 해수욕장으로 활용되는 중요한 관광·경제자원일 뿐만 아니라, 해안의 자연 환경 유지기능 및 높은 파도로부터 해안주변을 보호해주는 방재기능까지 보유 하고 있는 귀중한 재산이다. 백사장을 포함한 해빈은 이처럼 중요한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침식 또는 퇴적이 발생하여 극심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연안환경 자원중 하나이다(김·유, 2003).
너울성 고파랑이 해안에 직접 내습하는 경우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아울러,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이상기온에 의한 고파랑의 내습 빈도 증가에 따른 해안의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너울성 고파랑이 해안에 직접 내습하는 경우, 기존의 파랑보다 큰 에너지를 해안에 전파하게 되고 쳐오름 높이가 증가하여 극심한 해빈변형을 초래하고 있다(유 등, 2008). 특히, 우리나라 동해안의 경우에는 너울성 고파랑의 내습빈도가 매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해안침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너울성 고파랑 내습에 의한 해빈변형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후빈배후침식에 대해 수리모형실험과 수치모형 실험을 각각 수행하여 그 발생기구에 대해 검토해 본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한국의 동해안에 자주 내습하는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후빈배후침식에 대해 수리모형실험과 수치모형 실험을 각각 수행하여 그 발생기구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너울성 고파랑을 포함한 다양한 파랑을 조파 한 이후 이에 따라 발생되는 해빈지형변동 즉, 해빈경사, 전빈유실 및 쳐오름에 의한 파랑의 도달거리 등의 수리적 특성치는 수리모형실 험과 CSHORE모델을 사용한 수치모형실험 모두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 주었다. 특히 전빈과 후빈에서 침식에 의한 변화 양상은 정성적인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두 방법은 표사이동에 의한 지형변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유용한 도구임을재 확인 할수 있게 해 주었다. 수리 및 수치모형실험을 통해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해빈의 침식 메카니즘을 분석한 결과 파랑의 내습시간과 쳐오름 높이의 변화가 후빈침식과 깊은 상호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너울성 고파랑의 내습빈도는 지구온난화와 더불어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되므로 너울성고파랑의 파랑에너지를 저감 시킬 수 있는 대책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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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규한, 박창근, 한상대, 편종근(1997). 해빈내의 흐름장 해석을 위한 침투류 모형.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9(3), 125-131. 

  2. 김규한, 유형석 (2003). 현장관측에 의한 침식해안의 표사이동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3(2B), 115-212. 

  3. 유형석, 김규한, 정의진 (2008). 전촌-나정해안의 해안침식 원인 분석,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0(6), 611-620. 

  4. 천세현, 안경모 (2008). 해빈 종단면 변형의 수치모의.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0(1), 101-110. 

  5. Ali Farhadzadeh, Kobayashi and Mark B. Gravens (2010). Longshore Current and Sediment Transport due to Breaking Waves and Alongshore Pressure Gradient, Research Report No. CACR-CACR-10-04 

  6. Ho Thi True Linh (2009). Applicability of two cross-shore numerical models CSHORE and SBEACH for sediment transport in the surf zone, APAC, V.4, pp.358-364. 

  7. Kobayashi (2009). Documentation of Cross-shore Numerical Model CSHORE 2009, Research Report No. CACR-09-06 

  8. Kobayashi and Ali Farhadzadeh (2008). Cross-Shore Numerical Model CSHORE for Waves, Currents, Sediment Transport and Beach Profile Evolution, Research Report No. CACR-CACR-08-01 

  9. Kobayashi, N., Agarwal, A., and Johnson, B.D (2007). Longshore current and sediment transport on beaches. J. Waterway, Port, Coastal, Ocean Eng., 133(4), 296-304. 

  10. Shore Protection Manual.1984.4th ed.,2 vols, U.S Army Engineer Waterways Experiment Station, Coastal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11. Phillips, O.M (1977). The dynamics of the upper ocean. Cambridge Univ. Press, Cambridge, U.K 

  12. Sunamura, T. and Horikawa, K. 1975. "Two-Dimensional Beach Transformation due to Waves", Proc. 14th Coastal Engineering Conferenc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84-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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