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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작업치료 임상에서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치료의 유용성에 관한 고찰

Feasibility of Virtual Reality for Enhancement of Upper Extremity Function Post Stroke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치료가 뇌졸중 환자의 뇌 가소성을 동반한 상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강도 높은 가상현실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향상을 위한 집중치료로써 임상적으로 유용한 훈련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뇌졸중 환자에게 있어 사용-의존성 즉 운동 강도와 반복은 마비 측 사지의 운동 기능향상에 중요한 치료적 요소이다. 최근에는 상지의 지속적 사용을 통한 뇌-가소성에 기반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가상현실 치료가 대두되었다. 가상현실 치료는 재활 임상환경에서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훈련강도와 반복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방법으로 채택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뇌졸중 환자의 상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적 유용성 측면에서는 강도 높은 반복적 훈련이 가능하다는 것과 게임 같은 형식으로 높은 동기부여가 가능하다는 것, 실제 수행을 통한 다중감각적 피드백 제공, 상호작용이 가능한 과제지향적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임상 환경에서 작업치료와 더불어 부가적으로 가상현실 치료를 실시하는 것은 뇌졸중 환자의 상지 기능회복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view was to investigate feasibility of intensive virtual reality training to improve upper extremity function with brain plasticity of individuals with stroke through the literature. The recovery of the paretic upper extremity depends on regularity and intensity of training as use-dependent plasticity. In resent, virtual reality program has been widely used in the occupational therapy field of augmented stroke rehabilitation. There is a growing body of evidence that virtual reality training of the paretic extremity induces brain plasticity associated with motor improvement. In terms of therapeutic feasibility to improve paretic upper extremity, recent research has explored several important factors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r recovery of upper extremity motor function. These factors include high repetition intensity, high motivation like type of game, enhanced multisensory feedback regarding performance, and interactive task-oriented training. Therefore, occupational therapy combined with intensive and repetitive virtual reality training will enhance recovery of upper extremity motor function after str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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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 손상
뇌 손상은 어떤 장애를 유발하는가?
관련된 영역의 편마비를 일으키고, 마비 측 사지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후유 장애의 원인이 된다

특히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으로 인해 뇌신경 손상이 발생하고 연관된 신체의 마비를 일으킨다. 뇌 손상은 관련된 영역의 편마비를 일으키고, 마비 측 사지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후유 장애의 원인이 된다(Taub, Miller, Novack, Cook, & Fleming, 1993). 편마비로 인한 상지 기능의 손상은 일상생활 과제를 수행하고 완수하는데 큰 장애가 되고, 이로 인해 뇌졸중 환자에게 심각한 문제점으로 인식된다(Broeren, Raymark, & Sunnerhagen, 2004; Feys et al.

뇌졸중 환자
뇌졸중 환자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훈련을 이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가상현실 훈련은 비마비측 상지를 강제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므로 환자가 균형을 잃었을 때 보호 반응이 가능하여 낙상을 줄일 수 있고 가상적인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Holden & Dyar, 2002). 또한 가상적이지만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환경에 가까운 운동 훈련을 시행할 수 있고, 자신의 움직임을 스스로 보고 확인하여 교정할 수 있는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 2004). 가상현실 훈련은 비마비측 상지를 강제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므로 환자가 균형을 잃었을 때 보호 반응이 가능하여 낙상을 줄일 수 있고 가상적인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Holden & Dyar, 2002). 또한 가상적이지만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환경에 가까운 운동 훈련을 시행할 수 있고, 자신의 움직임을 스스로 보고 확인하여 교정할 수 있는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Lucca, 2009; Merians et al., 2002).

강제유도 운동치료
강제유도 운동치료가 가지는 제한점은 무엇인가?
환자의 불편감과 낙상과 같은 안전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많은 환자들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동기 욕구가 높은 환자들만 모든 치료 시간을 견디어 낸다는 제한점이 있다

 Liepert 등(2002)은 선별된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강제유도 운동치료 실시 후에 운동대뇌피질의 표식(representation)과 연관된 손 기능의 향상을 보고하였다. 그러나 강제유도 운동치료는 환자의 불편감과 낙상과 같은 안전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많은 환자들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동기 욕구가 높은 환자들만 모든 치료 시간을 견디어 낸다는 제한점이 있다(Liepert et al., 2002; Page, Levine, & Leonard,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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