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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27 - 31
김춘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Turbine inlet temperature is steadily increasing to achieve high specific thrust and efficiency of gas turbine engines. Turbine cooling technology is essential to increase turbine inlet temperature. For this study, a small or medium sized aircraft engine of 10,000 lbf class with the turbine inlet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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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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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가스터빈 엔진에 냉각 터빈이 적용되지 않은 이유는? | 그간 국내에서 몇 차례 가스터빈 엔진이 개발되었으나 개발된 가스터빈 엔진은 냉각 터빈이 적용되어 있지 않았거나, 최근 개발된 수리온 엔진 등과 같이 냉각 터빈은 적용되었으나 국내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였다. 이는 해외 선진국에서는 냉각터빈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 기술에 대한 수출을 철저히 규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 |
장거리용 항공기 엔진의 터빈입구온도는 얼마나 되는가? | 2로 부터 각 추력별 최대 터빈입구온도는 추력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알 수 있다. 실제 대형 장거리용 항공기 엔진의 경우 터빈입구온도는 1,700℃에 육박하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6,000∼12,000 lbf급 엔진에 대하여 터빈 입구온도 경향을 다시 분석하였다. | |
가스터빈 엔진의 사이클 선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 가스터빈 엔진의 사이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이 있으나 Fig. 1과 같이 터빈입구온도(TIT, Turbine Inlet Temperature) 및 압축기 압력비(Pressure Ratio)가 가장 중요한 변수이며, 이에 따라 엔진의 비추력 및 비연료소모율(SFC, Specific Fuel Consumption) 등 엔진의 성능이 변하게 된다(1). |
이동호, Je-Chin Han, 2012, "다양한 냉각유체 분사비에 따른 터빈 후연 슬롯 냉각효율 분포에 관한 연구," 2012 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 초록집, p. 262.
H Cohen, GFC Rogers, and HIH Saravanamuttoo, 1996, "Gas Turbine Theory," 4th Edition.
O Younossi, M Arena, R Moore, M Lorell, J Mason, and J Graser, 2002, "Military Jet Engine Acquisition," RAND.
Elodie Roux, 2007, "Turbofan and Turbojet Engines Database Handbook," Editions Elodie Roux.
Joachim Kurzke, "GasTurb 10," www.gasturb.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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