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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냉각설계를 위한 터보팬 엔진의 성능해석
Performance Analysis of Turbofan Engine for Turbine Cooling Design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27 - 31  

김춘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bine inlet temperature is steadily increasing to achieve high specific thrust and efficiency of gas turbine engines. Turbine cooling technology is essential to increase turbine inlet temperature. For this study, a small or medium sized aircraft engine of 10,000 lbf class with the turbine inlet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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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는 냉각터빈이 적용된 고유모델이 없고 미래 동북아시아 경제발전에 따라 지리적, 경제적 여건상 중소형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측이 되므로, 본 과제에서는 6,000∼12,000 lbf급 가스터빈 엔진을 연구의 목표로 삼았다.
  • 본 논문에서는 최신 가스터빈 엔진의 개발 경향을 반영하여 기본모델에 대한 가스터빈의 사이클의 선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선정된 기본모델에 대하여 설계점에서 성능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터빈입구온도, 노즐 및 로터 블레이드의 냉각공기의 양, 고압터빈의 효율 등 엔진의 주요변수가 추력 및 비연료소모율 등 엔진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능해석 기본모델의 터빈입구온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어 운용중인 엔진의 추력별 터빈입구온도를 분석하였다(3). Fig.
  • 터빈의 공력설계 및 냉각설계에 필요한 관련된 엔진의 주요 변수를 찾기 위한 해석이 수행되었다. 전술한 기본모델을 바탕으로 엔진의 터빈입구온도, 노즐의 냉각 유량비, 로터 블레이드 냉각 유량비, 고압터빈(HPT, High Pressure Turbine)의 효율 등의 변화가 설계점 해석에서 추력 및 비연료소모율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엔진의 최대 출력조건에서는 엔진 냉각을 제외한 블리이드 공기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엔진에서 항공기로 공급하는 블리이드 공기는 없는 것으로 해석하였으며, 엔진내부의 공기누설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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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가스터빈 엔진에 냉각 터빈이 적용되지 않은 이유는? 그간 국내에서 몇 차례 가스터빈 엔진이 개발되었으나 개발된 가스터빈 엔진은 냉각 터빈이 적용되어 있지 않았거나, 최근 개발된 수리온 엔진 등과 같이 냉각 터빈은 적용되었으나 국내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였다. 이는 해외 선진국에서는 냉각터빈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 기술에 대한 수출을 철저히 규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거리용 항공기 엔진의 터빈입구온도는 얼마나 되는가? 2로 부터 각 추력별 최대 터빈입구온도는 추력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알 수 있다. 실제 대형 장거리용 항공기 엔진의 경우 터빈입구온도는 1,700℃에 육박하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6,000∼12,000 lbf급 엔진에 대하여 터빈 입구온도 경향을 다시 분석하였다.
가스터빈 엔진의 사이클 선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가스터빈 엔진의 사이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이 있으나 Fig. 1과 같이 터빈입구온도(TIT, Turbine Inlet Temperature) 및 압축기 압력비(Pressure Ratio)가 가장 중요한 변수이며, 이에 따라 엔진의 비추력 및 비연료소모율(SFC, Specific Fuel Consumption) 등 엔진의 성능이 변하게 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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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동호, Je-Chin Han, 2012, "다양한 냉각유체 분사비에 따른 터빈 후연 슬롯 냉각효율 분포에 관한 연구," 2012 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 초록집, p. 262. 

  2. H Cohen, GFC Rogers, and HIH Saravanamuttoo, 1996, "Gas Turbine Theory," 4th Edition. 

  3. O Younossi, M Arena, R Moore, M Lorell, J Mason, and J Graser, 2002, "Military Jet Engine Acquisition," RAND. 

  4. Elodie Roux, 2007, "Turbofan and Turbojet Engines Database Handbook," Editions Elodie Roux. 

  5. Joachim Kurzke, "GasTurb 10," www.gasturb.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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