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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궤도위성 원격측정 데이터 처리를 위한 대용량 메모리 운용
Mass Memory Operation for Telemetry Processing of LEO Satellit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1 no.2, 2012년, pp.73 - 79  

채동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비행소프트웨어팀) ,  양승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비행소프트웨어팀) ,  천이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비행소프트웨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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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궤도 위성은 지상과 교신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으므로 위성에서 생성되는 모든 원격측정 데이터는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되었다가 지상교신 시 실시간 데이터와 함께 지상으로 전송된다. 대용량 메모리는 최초 시스템 초기화 과정에서 초기화가 시작되어 각 블록의 상태정보가 생성되고 원격측정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준비를 한다. 운영 중에 계속적으로 대용량 메모리에 원격측정데이터를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지상으로 전송한다. 그리고 우주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메모리 오류를 제거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메모리 스크러빙을 수행한다. 본 논문은 저궤도위성 원격측정 데이터 처리를 위한 대용량 메모리 운용방식에 대한 것으로 대용량 메모리 구조, 메모리 초기화 및 메모리 스크러빙 방식, 대용량 메모리를 통한 원격측정데이터 저장 및 전송 방식, 주/부 대용량 메모리 운용 방식에 대해서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contact time between satellite and ground station is very limited in LEO (Low Earth Orbit) satellite, all telemetry data generated on spacecraft bus are stored in a mass memory and downlinked to the ground together with real time data during the contact time. The mass memory is initia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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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메모리 초기화 및 스크러빙, 원격측정 데이터 저장 및 지상전송 기능 등을 하드웨어 로직으로 하는 부분[1], 상위 탑재소프트웨어에서 제어하는 부분으로 구분 설계하여 제작 및 구현하게 된다. 본 논문은 저궤도 위성에 구현된 원격측정 데이터 처리를 위한 대용량 메모리 운용방식에 대한 것으로 대용량 메모리 구조, 메모리 초기화 및 메모리 스크러빙(Scrubbing) 방식, 대용량 메모리를 통한 원격측정데이터 저장 및 전송 방식, 주/부 대용량 메모리 운용 방식에 대해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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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궤도 위성의 기능은? 저궤도 위성은 생성하는 모든 원격측정데이터를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하고, 지상과 교신할 수 있는 시간에 실시간 데이터와 함께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지상으로 전송한다. 대용량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하여 초기 위성 설계 단계에서 원격측정데이터 용량 및 다운링크 전송속도를 고려하여 메모리 크기를 결정하고, 메모리를 적정한 블록 단위로 구분하여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를 결정한다.
원격측정데이터 전송이란? 원격측정데이터 전송은 실시간 데이터 프레임 및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 프레임을 지상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프레임 전송 방식에 따라 실시간 전송 모드 및 플레이백 모드가 있다. 실시간 전송 모드는 위성에서 매초마다 생성되는 실시간 SOH 데이터 프레임만을 실시간으로 지상 전송하는 것을 말하고, 플레이백 모드는 실시간 SOH 데이터 프레임 및 위성의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원격측정데이터 전송은 실시간 전송 모드와 플레이백 모드가 있는데 각각은 어떤 전송방식인가? 원격측정데이터 전송은 실시간 데이터 프레임 및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 프레임을 지상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프레임 전송 방식에 따라 실시간 전송 모드 및 플레이백 모드가 있다. 실시간 전송 모드는 위성에서 매초마다 생성되는 실시간 SOH 데이터 프레임만을 실시간으로 지상 전송하는 것을 말하고, 플레이백 모드는 실시간 SOH 데이터 프레임 및 위성의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실시간 전송모드로 운용되고, 플레이백 모드는 지상 명령에 의해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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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권기호, 김대영, 최승운, 이윤기, " 다목적실용 위성의 대용량 메모리/하향링크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2005. 

  2. CCSDS 102.0-B-5 Consultative Committee for Space Data Systems Packet Telemetry 

  3. 김대영, 강석주, 이윤기, 권기호, 최승운, "다목적실용위성의 메모리 오류 관리 방안"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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