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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계측과 수치해석에 의한 쉴드TBM 터널의 지표침하 예측모델
Model for predicting ground surface settlement by field measuring and numerical analysis in shield TBM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3, 2013년, pp.271 - 287  

김승철 (서울시립대학교) ,  안성율 ((주)사이텍이엔씨) ,  이송 (서울시립대학교) ,  노태길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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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쉴드 TBM을 적용한 국내 지하철 현장의 계측 자료를 분석하고 기존 이론식에 의한 모델 및 수치해석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보다 간편한 지표침하 예측 S-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 굴착 구간 중, 대표 station을 선정하여 횡방향 지표침하 특성과 굴착 진행에 따른 종방향 지표침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횡방향 지표침하 형태는 이완영역탄성영역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하고 실제 계측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최대 지표침하량과 침하 영향 범위를 산정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에 의하면 굴착 진행에 따른 종방향 지표침하 형태는 3차 함수 특성과 유사하였으며 각각의 계수를 터널 직경 및 토피고의 함수로 하여 S-모델을 제안하였고, 실제 계측 값 및 수치해석 결과와 상당히 유사한 형태의 지표침하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소 연약한 풍화토, 풍화암 지층을 통과하는 쉴드 TBM 굴착 시공 시, 간편 S-모델을 이용하여 굴착에 따른 지표침하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ore convenient model(S-model) for predicting ground surface settlement is developed through comparing field monitoring data of the domestic subway applied shield TBM method with conventional equation & numerical analysis. Sample stations are chosen from whole of excavation sect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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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계측에서 측정된 종방향 침하곡선의 함수 특성을 분석하여, 기술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종방향 침하 곡선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시공에서 계측된 자료를 바탕으로 FEM 해석을 수행하여 현장 기술자와 설계자가 적용하기 쉽도록 쉴드 TBM 굴착에 대한 지표 침하 모델인 S-모델을 제안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도심지 굴착에 자주 사용되는 쉴드TBM 공법에 있어 토사나 풍화토 등에서의 지표 침하를 합리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현장 계측 자료 및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TBM 공법에서의 지표침하는 최소화 되도록 하고 있으나, 현장계측에서는 기존 이론식과 설계시 예측값보다 침하가 다소 크게 산정되어 이에 대한 현장 적용성이 높은 침하 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 위의 식에서 현장에서 측정된 값을 이용하여 3차 함수의 계수를 터널의 특성인 굴착 직경과 토피고에 따른 값으로 표시하여 식 (15) ~ 식 (18)과 같이 가정할 수 있으며, 또한 지반의 강도 및 강성에 따른 상수로도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직경과 토피고를 주인자로 하여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발생된 굴착으로 인하여 발생된 지표 침하량이 설계 시 예측과 지반의 특성에 따라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Fig. 9는 풍화토에 시공되는 쉴드 TBM에서 지표 침하에 대한 특성을 계측 결과 및 이론에 의한 것을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간소화하고 일반화한 것이며, 그림에서 이완영역은 터널 굴착으로 인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영역으로 터널 중심에서의 최대 침하(Smax)와 이완영역 경계지점에서의 침하는 1/4Smax로 가정하였으며, 이완영역을 계산하는 식은 터널경계면에서 45°로 하여 식 (6)과 같이 제안하였다.
  • 본 현장의 각 station 별 계측 자료 분석을 통해 횡방향 침하의 형태는 기존의 정규확률분포가 아닌 수평에 가까운 값을 나타냈으며, 이는 터널상부의 연약한 지반의 특성과 지표면이 콘크리트 또는 강성체로 포장되어 일정한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횡단침하 예측 모델에서는 터널 중심의 최대 침하(Smax)와 영향범위 한계에서의 침하를 1/4Smax 제안하고 터널주변의 체적변화와 지표침하로 발생된 체적변화는 비례한다고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 또한, 탄성영역의 범위는 터널 굴착의 영향범위와 같다고 가정하여 1.0DEx까지 영향이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지표침하에 대한 전체 체적은 다음 식 (7)과 같다.
  • 첫째, 함수 곡선에서의 범위는 변곡점이 있는 X1에서 X2까지 보고 그 외는 수렴되어 수평으로 이어진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X1은 지표에서 침하가 시작되는 위치에서 막장면 위치까지의 거리이며, X2는 지표 침하가 수렴되는 막장면 위치로부터의 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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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 계측에서 측정된 지표 침하량이 설계시 예측한 값과 차이가 나때문에 제한한 것은 무엇인가? 설계에서 예측된 경험식에 의한 지표 침하량은 20 mm정도였으나, 현장 계측에서 측정된 침하량은 이보다 큰 30 mm에서 35 mm의 범위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실측된 계측 결과와 유사한 형태의 횡방향 침하 모드를 가정하여 현장에서 예측할 수있는 최대 지표 침하량 및 영향 범위를 제안하였다. 또한 Fig.
EPB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심지에서의 소음과 진동 등의 환경적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공법으로 지반조건에 상관없이 EPB (Earth Pressure Balanced) Shield TBM 공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Kim, S.H.
쉴드터널 공법이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의 쉴드터널 공법은 대부분이 전력구, 통신구 공사 등 소규모의 터널공사에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도심지에서의 NATM 공사 시 발파에 따른 진동, 소음, 안전 등의 문제로 인해 환경 친화적인 공법이 요구됨에 따라 쉴드터널 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 및 9호선, 분당선 왕십리~선릉구간 그리고 부산, 광주 지하철의 성공적인 쉴드터널 시공사례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쉴드터널 공법은 도심지 공사 시 야기되는 지표침하 및 정밀시공의 문제, 진동, 소음으로 인한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공법으로 알려져 있어 그 사용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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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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