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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내 쾌적성.승차감.열차멀미 등 철도 쾌적성의 평가기술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4, 2013년, pp.37 - 46  

서사범 ((주)서현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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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역의 여객유동 상태와 그곳에서의 걷기어려움 정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교착(交錯)한 흐름이 있는 콩코스, 혼잡한 계단, 긴 승차대기 행렬이 형성된 플랫폼 등, 역의 다양한 혼잡을 재현하는 피험자 실험을 하였다.
  • 마지막으로 단시간의 진동에 MSDV-y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 본고에서는 역의 쾌적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여객유동, 온열환경, 음 환경의 쾌적성 평가기술에 대하여 소개한 후에 상기의 개량 승차감 평가방법 및 승차감 평가방법에 관한 국제기준의 동향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차멀미 평가법의 개량에 대하여 소개한다.
  • 안전성이나 정확성, 속달성이 높은 철도에서의 부가가치로서 향후에 더욱 레벨향상이 요구되는 것은 이편(利便)성과 쾌적성일 것이다. 쾌적성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본고에서는 역사 내의 쾌적성, 승차감, 열차멀미 등의 평가방법에 관하여 논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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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객유동의 규모에 대하여 충분한 크기와 수량의 계단이나 통로, 적절한 크기의 만남공간을 가진 역이 건설되어 온 이유는? 철도는공공교통기관중에서도대량수송능력을갖고있는 특징이 있으므로 다른 교통기관에 비하여 한 번의 이용자수가 많고 이용시간대도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역 안을 이동하는 여객유동도 작은 개울과 같은 흐름뿐만 아니라 큰 강과 같은 흐름이 생기는 일이 있다. 그 때문에 이들 여객유동의 규모에 대하여 충분한 크기와 수량의 계단이나통로, 적절한크기의만남공간을가진역이건설되어왔다.
열차멀미의평가지표로서 무엇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가? 열차멀미의평가지표로서MSDV-y가널리이용되고있다. MSDV-y는차량의좌우진동에서열차멀미를일으키기 쉬움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지만, 좌우방향 이외의 진동도고려할수있으면평가정밀도를더욱향상시킬수있는 가능성도있다.
터미널 역은 무엇을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최근의 터미널 역은 철도이용 뿐만 아니라 식사나 쇼핑 등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전보다도 역구내에서의 이용자 흐름이 복잡하게 됨과 함께 역콩코스(concourse)에서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역의 계획 시점(時點)에서 쾌적성에 관하여충분히검토할필요성이커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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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Yamamoto, M. Ishizuki, T. Aoki : A Passenger Flow Simulation to Evaluate Ease of Walking in Station. RTRI Report, Vol 23, No. 12. 2009 

  2. C. Nakagawa, R. Shimamaune, H. Takami, K. Watanabe, Y. Yokoyama : Method of Evaluating Ride Comfort Reflecting Passengers'Subjective Sensation to High Frequency Vibration, RTRI Report, Vol 26, No. 1. 2012 

  3. H. Suzuki, H. Shiroto, K. Tezuka : Low Frequency Vibration Influencing Motion Sickness in Trains. RTRI Report, Vol 18, No. 2. 2004 

  4. Hiroaki Shiroto, Chizuru Nakagawa, Hiroaki Suzuki :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Ride Comfort Simulator RTRI Report, Vol 18, No. 2. 2004 

  5. 中川千鶴: 高速?道の?り心地評?を考える. http://bunken.rtri.or.jp/PDF/cdroms1 /0004/2010/0004005252.pdf 

  6. 中川天鶴: 高周波振動に?する?感を反映した?り心地評?手 法の改良, http://bunken. rtri.or.jp/PDF/cdroms1/0011/2013/0011002167.pdf 

  7. 서사범," 철도역의여객유동과피난안전성및역사의내진", 철도저널Vol. 15, No. 4, pp. 27-35, 2012 

  8. 서사범," 철도의경계문제로서진동승차감의이해", 한국철도학회지Vol. 11, No. 3, pp. 72-8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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