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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4, 2013년, pp.37 - 46
서사범 ((주)서현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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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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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유동의 규모에 대하여 충분한 크기와 수량의 계단이나 통로, 적절한 크기의 만남공간을 가진 역이 건설되어 온 이유는? | 철도는공공교통기관중에서도대량수송능력을갖고있는 특징이 있으므로 다른 교통기관에 비하여 한 번의 이용자수가 많고 이용시간대도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역 안을 이동하는 여객유동도 작은 개울과 같은 흐름뿐만 아니라 큰 강과 같은 흐름이 생기는 일이 있다. 그 때문에 이들 여객유동의 규모에 대하여 충분한 크기와 수량의 계단이나통로, 적절한크기의만남공간을가진역이건설되어왔다. | |
열차멀미의평가지표로서 무엇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가? | 열차멀미의평가지표로서MSDV-y가널리이용되고있다. MSDV-y는차량의좌우진동에서열차멀미를일으키기 쉬움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지만, 좌우방향 이외의 진동도고려할수있으면평가정밀도를더욱향상시킬수있는 가능성도있다. | |
터미널 역은 무엇을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 최근의 터미널 역은 철도이용 뿐만 아니라 식사나 쇼핑 등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전보다도 역구내에서의 이용자 흐름이 복잡하게 됨과 함께 역콩코스(concourse)에서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역의 계획 시점(時點)에서 쾌적성에 관하여충분히검토할필요성이커지고있다. |
M. Yamamoto, M. Ishizuki, T. Aoki : A Passenger Flow Simulation to Evaluate Ease of Walking in Station. RTRI Report, Vol 23, No. 12. 2009
C. Nakagawa, R. Shimamaune, H. Takami, K. Watanabe, Y. Yokoyama : Method of Evaluating Ride Comfort Reflecting Passengers'Subjective Sensation to High Frequency Vibration, RTRI Report, Vol 26, No. 1. 2012
H. Suzuki, H. Shiroto, K. Tezuka : Low Frequency Vibration Influencing Motion Sickness in Trains. RTRI Report, Vol 18, No. 2. 2004
Hiroaki Shiroto, Chizuru Nakagawa, Hiroaki Suzuki :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Ride Comfort Simulator RTRI Report, Vol 18, No. 2. 2004
中川千鶴: 高速?道の?り心地評?を考える. http://bunken.rtri.or.jp/PDF/cdroms1 /0004/2010/0004005252.pdf
中川天鶴: 高周波振動に?する?感を反映した?り心地評?手 法の改良, http://bunken. rtri.or.jp/PDF/cdroms1/0011/2013/001100216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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