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및 태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Self Efficacy in Knowledge and Attitude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High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9 no.2, 2013년, pp.121 - 127  

전영미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선희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knowledge and attitude on self efficac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the fifth and the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42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A city. Data were col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기본심폐소생술 2010 가이드라인에 대한 초등학생의 지식과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자기효능감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와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수행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소생시키기 위하여 시행되는 일련의 생명 구조 행위를 심폐소생술이라 한다(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호흡과 심장박동 정지 후 4-5분이 경과하면 인체는 치명적인 뇌손상이 발생하게 되어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와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수행은 매우중요하다(Park, Kim, Choi, & Kim, 2008). 급성 심장사는 우리나라에서 연간 약 20,000-25,000건 정도, 미국은 연간 300,000-350,000만 건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고, 생존율에 있어서는 서구국가가 약 15-18%인 반면 우리나라의 생존율은 2.
심폐소생술이란? 따라서 심정지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위해서는 목격자의 심폐소생술시행 및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를 통해 의료기관에서 전문치료를 받기까지의 시간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집중적,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한다. 이처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소생시키기 위하여 시행되는 일련의 생명 구조 행위를 심폐소생술이라 한다(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호흡과 심장박동 정지 후 4-5분이 경과하면 인체는 치명적인 뇌손상이 발생하게 되어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와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수행은 매우중요하다(Park, Kim, Choi, & Kim, 2008).
미국심장학회에서 지침을 변경하여 인공호흡 전 흉부압박시행을 권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2005년 가이드라인에서의 기본 심폐소생술 순서는 기도 개방(airway, A)-호흡확인 및 인공호흡(breathing, B)-가슴압박(chest compression, C)의 순서인 A-B-C로 권장되었으나, 2010 미국심장학회 지침에서는 가슴압박-기도개방-인공호흡(C-A-B)으로 권고하고 있다. 이는 가슴압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심폐소생술을 단순화하여 누구든지 심폐소생술을 쉽게 시작함으로써 심정지로부터의 생존율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된 것이다. 가슴압박-기도개방-인공호흡(C-A-B)순서로 바꾸어 줌으로써, 흉부압박을 더 일찍 시작할 수 있고 인공호흡 지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hn, E. K., & Cho, M. K. (2009).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3(3), 5-17. 

  2.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2010 AHA guidelines for CPR and ECG. Retrieved July 29, 2013, from Web site: http://www.heart.org/HEARTORG/ 

  3. Cho, J. P., Park, N. S., Min, Y. G., Yoo, H. R., & Choi, H. K. (2006). Activation plan of emergency medical education in elementary.middle.high school. Ministry of Health Welfare. 

  4. Choi, H. J. (2006). (A) study of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first responder about cadiopulmonary resusci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5. Health Education Forum. (2008).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trieved March 9, 2012, from Web site: http://www.gsy.or.kr/main/ko/index.html. 

  6. Jeon, H. J. (2008).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Academic Society of Womens Health, 9(2), 85-96. 

  7. Kang, H. E., Kim, H. S., & Kim, Y. S. (2011).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118-128. 

  8. Kang, K. H. (2004).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elf-efficacy-based life support program for high-risk patients' family caregiv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 Kim, E. M., & Lee E. K. (2009). The effects of BLS training on CPR attitudes of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2), 189-196. 

  10. Kim, H. J. (2008). Efficiency and continuancy of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for the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2(3), 87-98. 

  11. Kim, K. M. (2007). Knowledge and educational experience about basic life support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2. Kim, S. M., & Lee, E. J. (2011).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2), 5759-5765. 

  13.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CPR guidelines.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14. Kwon, Y. S. (2005). The comparison of effectiveness in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15. Lee, C. H., & Park, S. S. (2010). Influenc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ome regions upon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5), 1921-1928. 

  16. Park, C. W., Cho, J. H., Ok, T. G., Kim, Y. S., Choi, K. H., Seo, J. Y., et al. (2006). The effect and appropriateness of CPR training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1-7. 

  17. Park, J. M. (2006).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8. Park, Y. R., Kim, H. S., & Cha, H. K. (2010). Awareness,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y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2), 133-142. 

  19. Park, Y. R., Kim, J. A., Choi, K. S., & Kim, K. S. (2008). The effects of CPR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knowledge,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1), 7-17. 

  20.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2009). Korea university korean dictionary. Seoul: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Press. 

  21. Schlessel, J. S., Rappa, H. A., Lesser, M., Rogge, D., Ennis, R., & Mandel, L. (1995). CPR knowledge, self-efficacy, and anticipated anxiety as functions of infant/child CPR training. Ann Emerg Med, 19(11), 1264-12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