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9 no.2, 2013년, pp.121 - 127
전영미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선희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knowledge and attitude on self efficac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the fifth and the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42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A city. Data were col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와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수행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처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소생시키기 위하여 시행되는 일련의 생명 구조 행위를 심폐소생술이라 한다(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호흡과 심장박동 정지 후 4-5분이 경과하면 인체는 치명적인 뇌손상이 발생하게 되어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와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수행은 매우중요하다(Park, Kim, Choi, & Kim, 2008). 급성 심장사는 우리나라에서 연간 약 20,000-25,000건 정도, 미국은 연간 300,000-350,000만 건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고, 생존율에 있어서는 서구국가가 약 15-18%인 반면 우리나라의 생존율은 2. | |
심폐소생술이란? | 따라서 심정지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위해서는 목격자의 심폐소생술시행 및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를 통해 의료기관에서 전문치료를 받기까지의 시간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집중적,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한다. 이처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소생시키기 위하여 시행되는 일련의 생명 구조 행위를 심폐소생술이라 한다(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호흡과 심장박동 정지 후 4-5분이 경과하면 인체는 치명적인 뇌손상이 발생하게 되어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신속한 응급의료체계의 활성화와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수행은 매우중요하다(Park, Kim, Choi, & Kim, 2008). | |
미국심장학회에서 지침을 변경하여 인공호흡 전 흉부압박시행을 권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즉, 2005년 가이드라인에서의 기본 심폐소생술 순서는 기도 개방(airway, A)-호흡확인 및 인공호흡(breathing, B)-가슴압박(chest compression, C)의 순서인 A-B-C로 권장되었으나, 2010 미국심장학회 지침에서는 가슴압박-기도개방-인공호흡(C-A-B)으로 권고하고 있다. 이는 가슴압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심폐소생술을 단순화하여 누구든지 심폐소생술을 쉽게 시작함으로써 심정지로부터의 생존율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된 것이다. 가슴압박-기도개방-인공호흡(C-A-B)순서로 바꾸어 줌으로써, 흉부압박을 더 일찍 시작할 수 있고 인공호흡 지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Ahn, E. K., & Cho, M. K. (2009).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3(3), 5-17.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2010 AHA guidelines for CPR and ECG. Retrieved July 29, 2013, from Web site: http://www.heart.org/HEARTORG/
Cho, J. P., Park, N. S., Min, Y. G., Yoo, H. R., & Choi, H. K. (2006). Activation plan of emergency medical education in elementary.middle.high school. Ministry of Health Welfare.
Choi, H. J. (2006). (A) study of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first responder about cadiopulmonary resusci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Health Education Forum. (2008).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trieved March 9, 2012, from Web site: http://www.gsy.or.kr/main/ko/index.html.
Jeon, H. J. (2008).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Academic Society of Womens Health, 9(2), 85-96.
Kang, H. E., Kim, H. S., & Kim, Y. S. (2011).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118-128.
Kang, K. H. (2004).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elf-efficacy-based life support program for high-risk patients' family caregiv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im, E. M., & Lee E. K. (2009). The effects of BLS training on CPR attitudes of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2), 189-196.
Kim, H. J. (2008). Efficiency and continuancy of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for the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2(3), 87-98.
Kim, K. M. (2007). Knowledge and educational experience about basic life support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CPR guidelines.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won, Y. S. (2005). The comparison of effectiveness in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Park, C. W., Cho, J. H., Ok, T. G., Kim, Y. S., Choi, K. H., Seo, J. Y., et al. (2006). The effect and appropriateness of CPR training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1-7.
Park, J. M. (2006).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Park, Y. R., Kim, H. S., & Cha, H. K. (2010). Awareness,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y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2), 133-142.
Park, Y. R., Kim, J. A., Choi, K. S., & Kim, K. S. (2008). The effects of CPR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knowledge,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1), 7-17.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2009). Korea university korean dictionary. Seoul: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Press.
Schlessel, J. S., Rappa, H. A., Lesser, M., Rogge, D., Ennis, R., & Mandel, L. (1995). CPR knowledge, self-efficacy, and anticipated anxiety as functions of infant/child CPR training. Ann Emerg Med, 19(11), 1264-12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