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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o improve the safety and maneuverability at fairway around harbor the POD system has been equipped on a ship. And the interest about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a cruise ship has been increasing. In this paper the mathematical model of maneuvering motion of a cruise ship with twin PO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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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조종유체력 계수는 2축 POD 여객선에 대한 CPMC (Computerized Planar Motion Mechanism) 구속모형시험을 수행하여 구하였으며, POD 추진기에 대한 단독시험을 별도로 수행하여 POD 추진기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는 조종성능 추정에 사용된 수학모형, 구속모형 시험결과, 조종성능 추정결과를 정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축 POD 추진기를 갖는 여객선의 조종성능을 추정하였다. 일반적인 중·고속에 대한 수학모형과 저속에 대한 수학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한 결과를 비교하여 수학모형에 따른 조종성능 특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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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D 추진기의 목적은 무엇인가? 항만내에서의 선박의 안전성과 조종성능을 향상하기 위해서 POD 추진기를 갖는 선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에너지 절감 등의 관점에서 전기 추진 선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으며 (Lee, et al., 2005; Kim, et al.
본 연구에서는 어떻게 2축 POD 추진기를 갖는 여객선의 조종성능을 추정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2축 POD 추진기를 갖는 여객선의 조종성능을 추정하였다. 일반적인 중·고속에 대한 수학모형과 저속에 대한 수학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한 결과를 비교하여 수학모형에 따른 조종성능 특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CPMC (Computerized Planar Motion Mechanism) 구속모형시험을 수행 하여 수학모형을 구성하는 조종유체력 계수들을 구하였으며, POD 추진기에 대한 단독시험을 별도로 수행하여 POD 추진기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POD 추진기의 이점은 무엇인가? , 2003). POD 추진기의 경우 전 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하여 부두에 이·접안을 할 경우 선수 스러스터와 연계하여 자력으로 이·접안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서 이에 대한 연구도 수행된 바 있으며 (Yeo, 2012), POD 추진기를 이용한 횡동요 제어시스템 구성에 대한 연구도 수행된 바 있다 (Lee,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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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o, S.C. Seo, H.W. & Chang, B.J., 2005. On the Model Tests for POD Propulsion Ships. Journal of Ships and Ocean Technology, 9(1), pp.1-10. 

  2. Jang, H.S. Lee, H.J. Joo, Y.R. & Chun, H.H., 2003. Review on the Hull Form Characteristics of a High-Speed Passenger Ferr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1-7. 

  3. Kim, M.C. Park, W.G. Chun, H.H. & Jung, U.H., 2010. Comparative study on the performance of POD type waterjet by experiment and compu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2(1), pp.1-13. 

  4. Kim, S.Y. Youn, Y.D. & Sul, S.K., 2007. Suppression of the Thrust Loss for the Maximum Thrust Operation in the Electric Propulsion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pp.238-247. 

  5. Kim, Y.G. Kim, S.Y. Park, Y.H. Yu, B.S. & Lee, S.W., 2006.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a Ship with POD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2), pp.164-170. 

  6. Kim, Y.G. Yeo, D.J. Kim, S.Y. Yun, K.H. & Oh, B.I., 2009.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KCS by CPMC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6), pp.553-561. 

  7. Lee, S.K. Lee, J.H. Rhe, K.P. & Choi, J.W., 2012. The Effect of the Turning Rate of the Pod Propeller on the Roll Control System of the Cruise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1), pp.14-25. 

  8. Lee, Y.Y. Van, S.H. Lee, C.J. Park, J.S. & Park, N.J., 2005. A study on design and resistance performance of a trimaran with POD.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543-547. 

  9. Yeo, D.J., 2012. On the Crabbing Tests of Cruise Vessel Equipped with Bow Thrusters and POD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4), pp.327-332. 

  10. Yoshimura, Y., 1988. Mathematical Model for the Manoeuvring Ship Motion in Shallow Water (2nd Report) - Mathematical Model at Slow Forward Speed.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210, pp.7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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