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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1 = no.328, 2013년, pp.51 - 57
장재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조주형 (한국기계연구원) , 김한석 (한국기계연구원) , 이상민 (한국기계연구원) , 김민국 (한국기계연구원) ,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This study aims to experimentally investigate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lean premixed swirl-stabilized burner with dual-stage fuel injection arrays. The results show that a variation in the fuel distribution to fuel stages 1 (upstream) and 2 (downstream) produces a noticeable change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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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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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국내의 경우 대기 오염물질을 해결하기 위한 동력원으로 저공해 가스터빈 엔진을 이용한 열병합 발전 시스템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방법으로는 연료와 과잉의 공기를 가연 한계 이상으로 예혼합하여 공급함으로서 화염온도를 감소시켜 Themal NOx를 저감시키는 희박 예혼합연소 (lean-premixed combustion),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보다 적은 공기량을 주연소영역으로 공급하여 연료과농상태로 연소를 시켜 화염온도를 저하시키고 후류 쪽에 공기를 과잉공급하여 잔존하는 미연가스 및 CO를 연소시키고 화염의 고온영역이 되는 부분을 최소화함으로서 NOx를 저감하는 과농-희박 연소 (Rich-Quick quench- Lean burn combustion), 촉매를 사용하여 보다 낮은 온도영역에서 연소를 가능하게 하여 NOx를 저감시키는 촉매연소(catalytic combustion), 그 외에 배가스 재순환(flue gas recirculation), 물분사법 등 다양한 방법이 알려져 있다. (2~6) 이러한 여러 가지 저 NOx형 연소기 설계 방법 가운데 예혼합 희박연소기술은 현재까지 가장 적합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 |
저 NOx형 연소기 설계 방법 중 현재까지 가장 적합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는 것은? | (1)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방법으로는 연료와 과잉의 공기를 가연 한계 이상으로 예혼합하여 공급함으로서 화염온도를 감소시켜 Themal NOx를 저감시키는 희박 예혼합연소 (lean-premixed combustion),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보다 적은 공기량을 주연소영역으로 공급하여 연료과농상태로 연소를 시켜 화염온도를 저하시키고 후류 쪽에 공기를 과잉공급하여 잔존하는 미연가스 및 CO를 연소시키고 화염의 고온영역이 되는 부분을 최소화함으로서 NOx를 저감하는 과농-희박 연소 (Rich-Quick quench- Lean burn combustion), 촉매를 사용하여 보다 낮은 온도영역에서 연소를 가능하게 하여 NOx를 저감시키는 촉매연소(catalytic combustion), 그 외에 배가스 재순환(flue gas recirculation), 물분사법 등 다양한 방법이 알려져 있다. (2~6) 이러한 여러 가지 저 NOx형 연소기 설계 방법 가운데 예혼합 희박연소기술은 현재까지 가장 적합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희박 연소에 따른 화염의 불안정성, 역화(flashback), 부하에 따른 제어 등의 문제점 (6,7) 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 |
예혼합 희박연소기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 (2~6) 이러한 여러 가지 저 NOx형 연소기 설계 방법 가운데 예혼합 희박연소기술은 현재까지 가장 적합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희박 연소에 따른 화염의 불안정성, 역화(flashback), 부하에 따른 제어 등의 문제점 (6,7) 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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