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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27 - 34
이용길 (농협대학교) , 강경희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ork values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major and gender.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following. First, undergraduates from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took a very serious view of achievement and leasure of body and mind in work values. 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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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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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가치란 무엇인가? | 직업가치란 개인이 직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직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일정한 관념 또는 자기가 소속하고 있는 혹은 종사하려는 직업에 대하여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는가를 의미하는 것(홍기형 ․ 이승우, 1985) 으로 개인이 직업을 가지는 이유와 목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개인이 진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직업가치관이 중요한 변인이라는 연구(복월분, 2000; Zunker, 1986)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 |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경제 상황의 악화는 어떠한 사회 문제를 대두 시켰는가? |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경제 상황의 악화는 청년 실업이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대두시켰다. 많은 대학생들이 취업을 위한 준비에 몰두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대학생 36. | |
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분석 한 결과는? |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 대학생들은 직업가치 중 성취와 몸과 마음의 여유를 매우 중시했다. 둘째, 대학생들은 성취, 직업안정, 심신의 여유, 금전적 보상, 인정 영역에 높은 가치를 부여했고, 내재적 가치 지향이 외재적 가치 지향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집단은 봉사, 지식 추구, 애국,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활동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성별에 따른 직업가치관 분석 결과 남학생은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 지식추구, 금전적 보상 순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했다. 여학생은 금전적 보상,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봉사, 애국 등의 영역이 낮은 가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은 진로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보아진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대한 지도와 조언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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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대학생 36.7%, 취업준비로 올해 휴학 계획. 2012. 1. 3일자 기사. http://www.edaily.co.kr 접속일 2012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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