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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 분석: 공학 및 사회과학 계열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about Work Value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Major and Gender: In Focus of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27 - 34  

이용길 (농협대학교) ,  강경희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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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 대학생들은 직업가치 중 성취와 몸과 마음의 여유를 매우 중시했다. 둘째, 대학생들은 성취, 직업안정, 심신의 여유, 금전적 보상, 인정 영역에 높은 가치를 부여했고, 내재적 가치 지향이 외재적 가치 지향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집단은 봉사, 지식 추구, 애국,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활동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성별에 따른 직업가치관 분석 결과 남학생은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 지식추구, 금전적 보상 순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했다. 여학생은 금전적 보상,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봉사, 애국 등의 영역이 낮은 가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은 진로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보아진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대한 지도와 조언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ork values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major and gender.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following. First, undergraduates from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took a very serious view of achievement and leasure of body and mind in work values. S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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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같은 연구의 결과는 대학 교육과정에서 진로탐색과 지도에 있어서 전공에 따른 전문화와 특성화를 이루어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 계열과 사회과학 계열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가치관을 조사하고 전공과 성별에 따라 직업가치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같은 연구는 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학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 이 검사지를 활용한 것은 이 검사지가 2004년과 2005년 2차례에 걸쳐 3천 여명의 대상에게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문항내용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만 15세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개발된 검사지이기 때문에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보았다.
  • 본 연구는 공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중앙고용정보원(2005)에서 개발한 직업가치관 검사는 만 15세부터 29세 이하의 청년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는데 검사 대상자들에게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관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직업선택과 경력 설계를 해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 이 검사지를 활용한 것은 이 검사지가 2004년과 2005년 2차례에 걸쳐 3천 여명의 대상에게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문항내용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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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가치란 무엇인가? 직업가치란 개인이 직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직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일정한 관념 또는 자기가 소속하고 있는 혹은 종사하려는 직업에 대하여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는가를 의미하는 것(홍기형 ․ 이승우, 1985) 으로 개인이 직업을 가지는 이유와 목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개인이 진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직업가치관이 중요한 변인이라는 연구(복월분, 2000; Zunker, 1986)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경제 상황의 악화는 어떠한 사회 문제를 대두 시켰는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경제 상황의 악화는 청년 실업이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대두시켰다. 많은 대학생들이 취업을 위한 준비에 몰두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대학생 36.
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분석 한 결과는?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 대학생들은 직업가치 중 성취와 몸과 마음의 여유를 매우 중시했다. 둘째, 대학생들은 성취, 직업안정, 심신의 여유, 금전적 보상, 인정 영역에 높은 가치를 부여했고, 내재적 가치 지향이 외재적 가치 지향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집단은 봉사, 지식 추구, 애국,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활동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성별에 따른 직업가치관 분석 결과 남학생은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 지식추구, 금전적 보상 순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했다. 여학생은 금전적 보상,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봉사, 애국 등의 영역이 낮은 가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은 진로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보아진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대한 지도와 조언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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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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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미희 ? 정희영 ? 황정희 ? 이현림(2007). 진로탐색 집단상담이 진로의식 성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20(4): 23-37. 

  3. 김충기(1989).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성원사. 

  4. 김학성(2007). 방사선고 학생의 직업가치관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방사선기술연구회지, 30(3): 271-280. 

  5. 노태천 ? 이소이(2009). 엔지니어의 가치관에 대한 실태 조사. 공학교육연구, 12(3): 21-30. 

  6. 박주열(1993). 진로탐색 집단상담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 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백영균(1981).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의 직업가치관 연구. 고려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복월분(2000).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택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 구-정보산업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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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재창(1988). 생활지도. 서울: 문음사. 

  13. 이종범 ? 정철영(2001).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검사도구 활용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13: 203-226. 

  14. 이현림 ? 손종하 ? 김성자 ? 김순미(2007).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 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의사결정 유형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 감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26(1): 43-56. 

  15. 임언(2001). 중 ?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가치관 검사 실시 요강.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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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중앙고용정보원(2005). 청년층을 위한 직업가치관 검사 개발. 2차년도 연구보고서. 

  20. 한국고용정보원(2008).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 조사. 

  21. 한태영 ? 이병관 ? 이상희(2006). 직업가치관검사 시범운영 및 평 가 결과보고서. 한국고용정보원 

  22. 홍기형 ? 이승우(1985). 진로지도. 서울: 교육출판사 

  23. Brown, Brooks and Associates(1996).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3rd ed.) CA: Jessey-Bass Inc. Publishers. 

  24. Ginzberg, E.(1951). Occupational Choic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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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Nevill & Super(1989). The Value Scale: Theory, Application and Research (Manual). 

  27. Super, D. E.(1953). "A Theory of Occup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 185-190. 

  28. Thompson, O.(1966). "Occupational Value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Personnel & Guidance Journal, 44: 850-853. 

  29. Wagman, M.(1965). "Sex and Age Differences in Occupational Values". The Personnel and Guidance, 43: 258-262. 

  30. Zunker, V. G.(1986). Career Counseling: Applied Concepts of Life Planning(2nd ed.). Monterey, CA: Brooks/Cole. 

  31. 이데일리 대학생 36.7%, 취업준비로 올해 휴학 계획. 2012. 1. 3일자 기사. http://www.edaily.co.kr 접속일 2012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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