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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의 맥락과 공학교육에의 적용 필요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ext of Appropriate Technology and Implications for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5, 2013년, pp.36 - 42  

장하원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  박상욱 (숭실대학교 행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the concept and historic context of appropriate technology to provide the academic community with better understanding, insights, current trends, and finally, implications for engineering education. To do that, a rigorous literature survey has been carried out. The result suppo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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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olak의 적정기술 개념은 그간 고려되지 않았던 ‘소외된 90%’의 빈곤 계층을 자선의 대상이 아닌 고객으로 보고, 그들의 필요와 지불 의사를 분석함으로써 적정한 가격의 디자인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활동가 단체와 일부 공과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적정기술 활동이 이루어지며 유관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정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학술/정책연구의 사례는 많지 않으며, 공식화된 연구소 조직이나 정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부재한 현실이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학(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과 과학기술정책의 관점에서 적정기술의 개념과 역사적 맥락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한국적 맥락의 적정기술을 모색하고, 나아가 국내 대학의 공학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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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간기술이란? 그는 1960년대 초부터 인도, 라틴아메리카 등지의 발전을 위해서는 개도국의 빈곤문제를 악화시키는 원시적 도구들과 선진국의 강력한 기술 사이에 위치하는 적절한 수준의 기술인 ‘중간기술(intermediate technology)’이 필요함을 설파하였다. 중간기술은 현지의 재료와 적은 자본, 그리고 비교적 간단한 기술과 지역 지식(local knowledge)을 사용하는 소규모 기술로서, 그 지역에 일자리를 창출하는 자조(自助)의 기술이다. Schumacher는 1966년 ITDG(Intermediate Technology Development Group, 현재의 Practical Action)를 설립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경제적, 기술적 격차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기술 원조 활동이란? 미국의 경우, 2차대전 직후부터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술 원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기술 원조 활동이란, 경제 개발을 위한 과학기술 및 경영학적 지식을 전수하는 작업과 생산 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생산기구와 재정을 보조하는 작업을 말한다.
적정기술 활동주체들은 무엇이 있는가? 적정기술 개발 작업은 그동안 상품 디자인 분야에서 고려되지 않아왔던 소외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기술을 만들어가는 디자인 단계에서의 혁신일 수도 있고, 이미 잘 확립되어 있는 기술(proven technology)을 적절히 활용하여 개도국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는 경제적, 제도적 문제의 해결 과정일 수도 있다(고빈다라잔·트림블, 2013). 활동 주체들로서는 NGO 및 선교단체들부터 ODA를 집행하는 공여국의 원조 기관, 대안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힘쓰는 연구 기관, 교육 기관, 특히 공과대학 등이 존재한다. 이렇게 다양한 적정기술 관련 행위자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관점은 다소 상이하며, 활동 양상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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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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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정태(2010). 유엔새천년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적정기술. 적정 기술,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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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송성수(2012). 통섭교육으로서 공학소양교육의 위상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15(1): 18-25. 

  10. 신선경(2010). 국경을 넘는 과학기술자들: 적정기술과 소외된 90%를 위한 과학기술. 공학교육, 17(4): 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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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Smith, C. E. ed.(2007). Design for the Other 90%, Editions Assouline, 허성용 ? 허영란 ? 홍성욱 역(2010).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 에딧더월드 ? 한밭대학교 적정기술연구소. 

  38. Winner, L.(1986). The Whale and the Reactor: A Search for Limits in an Age of High Technology.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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