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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4 = no.58, 2013년, pp.14 - 21
송연수 ((주)바우컨설탄트 도로부) , 복진훈 ((주)바우컨설탄트 도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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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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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유체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한 유체실험으로 정의하여 설계 시 참고자료 및 설계기준으로의 정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에 현재 고속도로의 경우 설계강우강도를 일반 적인 도로의 10년 빈도보다는 강화하여 적용하고 있고, 2011년 12월 국토부에서 개정된 IDF곡선을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강우강도는 강화되어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도로의 평면 및 종단선형과 편경사의 관계를 고려한 배수설계는 현재 적용되는 배수설계 법이 존재하지 않고, 그 관계를 수리학적으로 풀어내기 힘든 부분이 있으므로 편경사 변화구간에 대한 물고임 우려구간의 길이 산정, 종단곡선 오목부의 물고임구간 길이 산정 등 3D유체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한 유체실험으로 정의하여 설계 시 참고자료 및 설계기준으로의 정립이 필요하다. | |
비가 왔을 때 사고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9명으로 맑은 날 대비 1.3배나 높게 나타나는 등 노면배수가 불량하여 우수가 직접 배제되지 않을 경우에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 접속면과 노면사이 우수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수막현상 및 물튀김에 의한 시거불량 등은 사고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
도로에서 발생하는 노면배수가 발생한 사례는 무엇인가? | 특히, 노면배수 배수불량구간 개선방법은 강우강도 상향조정 등의 이유로 설계 당시에 고려되어야 할 구간과 시공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구간으로 나뉠 수 있다. 그 사례로 남해고속도로(동광양IC)는 평면선형 S커브구간(편경사 변화구간)과 완만한 종단선형으로 인한 물고임이 발생하였는데, 이는 설계당시부터 평면선형 변화부의 편경사와 종단곡선의 SAG와는 겹치지 않게 설치하고 종단곡선이 +에서 -로 변화되는 종단곡선 SAG부에서는 기준보다 더 많은 집수정 및 도수로를 설치하여 종단곡선으로 인한 물고임 현상을 설계당시부터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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