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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 개발환경 Edu-IDEC를 이용한 컴파일러 수업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Compiler Teaching Model Using the Compiler Developing Environment Edu-IDEC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6, 2013년, pp.33 - 43  

권정훈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대학원) ,  박은경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성우경 ((주)넥슨 신사업본부 신사업1실) ,  김현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융합공학과) ,  배종민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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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와 언어구현 교과목은 컴퓨터과학 교과과정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주제로 인식되어 왔다. 그것은 컴파일러에 관한 지식이 프로그래밍 언어와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컴파일러 기술이 많은 응용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한된 자원과 시간적 제약 때문에 컴파일러 기술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컴파일러 개발환경인 Edu-IDEC을 이용한 컴파일러 수업모형을 제시한다. Edu-IDEC는 로봇 플랫폼에서의 컴파일러 개발환경으로서, 컴파일러 제작도구, 레퍼런스 컴파일러, 구문트리 시각화도구, 목적언어 시각화 도구, 로봇제어기, 그리고 로봇시뮬레이터 등의 기능이 있으며, 이클립스 플러그인 기반으로 동작한다. 그리고 제시된 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평가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iler and language implementation courses have long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subject in Computer Science curricula. It is because not only the knowledge for a compiler plays important roles in understanding programming languages and systems but compiler technologies can be used in many 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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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du-IDEC을 이용한 컴파일러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 모형의 궁극적인 목적은 Edu-IDEC을 이용하여 보다 쉽게 컴파일러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서 컴파일러 복잡도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돕는 것이며, 나아가 컴파일러 구현을 통해서 다양한 응용영역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 본 논문에서는 Edu-IDEC를 활용한 컴파일러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교육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Edu-IDEC을 이용한 컴파일러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 모형의 궁극적인 목적은 Edu-IDEC을 이용하여 보다 쉽게 컴파일러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서 컴파일러 복잡도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돕는 것이며, 나아가 컴파일러 구현을 통해서 다양한 응용영역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보다 강력한 교육지원 기능을 가지고 있는 Edu-IDEC를 활용한 컴파일러 수업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교육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 Java/C 언어 기반의 Chirp언어와 Handy Crickets 이라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이용한 컴파일러 교육용 개발환경을 이용한 6주간의 교육과정을 정의하였다. 이 모델의 목적은 고학년에 개설된 과목을 중간학년에서 개설하도록 하여 더 많은 학생이 수강토록 유도하는 것이다. 실제로는 RobotStudio[6]을 수업에 활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이에 우리는 실습 위주의 컴파일러 교과목 운영을 도와주는 컴파일러 개발환경 Edu-IDEC(Educational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for Compiler Development)을 개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Edu-IDEC를 이용한 컴파일러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수업에 적용하여 그 평가결과를 제시한다. Edu-IDEC에는 레고(LEGO) 마인드스톰 NXT 로봇을 목적시스템으로 하는 레퍼런스 컴파일러, 컴파일러 제작도구, 목적언어 테스트 도구, 코드생성 시각화 도구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통합 개발 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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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botStudio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RobotStudio는 이클립스(Eclipse) RCP(Rich Client Platform)로 구현된 Cricket 로봇 컨트롤러 기반의 교육용 컴파일러 개발환경이다. RobotStudio는 편집기, 파일관리, 텍스트 출력창 등을 제공하는 GUI 작업환경, 자원관리기, 레퍼런스 컴파일러, 그리고 Cricket 로봇 시뮬레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NXT 로봇 환경에 비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쉽게 유도하기 어렵고, 컴파일러 이해를 돕는 지원기능이 미약한 편이다.
RobotStudio의 단점은 무엇인가? RobotStudio는 편집기, 파일관리, 텍스트 출력창 등을 제공하는 GUI 작업환경, 자원관리기, 레퍼런스 컴파일러, 그리고 Cricket 로봇 시뮬레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NXT 로봇 환경에 비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쉽게 유도하기 어렵고, 컴파일러 이해를 돕는 지원기능이 미약한 편이다.
RobotStudio란? RobotStudio[4]와 Edu-IDEC[5]는 교육용 컴파일러 개발과제를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프로 그래밍 환경이다. RobotStudio는 이클립스(Eclipse) RCP(Rich Client Platform)로 구현된 Cricket 로봇 컨트롤러 기반의 교육용 컴파일러 개발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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