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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도권 여객선 운항 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assenger Ship's Operational Environments in Wan-do Area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6, 2013년, pp.581 - 586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 ,  이상민 (군산대학교) ,  성유창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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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도군을 중심으로 한 서남 해안권 해상교통의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이 증가하는 여객과 관광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 안전 및 편의 시설 개선을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완도항 항만수역, 완도권내 통항 항로 그리고 여객선 운항 환경등에 대한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완도권 해상교통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여객선 운항 환경 개선에 대한 설문을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해역의 항해 위해도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여객선 운항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중에서 여객선 운임 체제개선, 타 시도 지역과 비교를 통항 개선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항로상 산재해 있는 어장과 그로 인해 좁아진 항로가 여객선 운항에 가장 큰 위험요소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객선 운영측면에서는 타 지역에 비하여 자동화물비가 비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a traffic volume in Southwest sea including Wando area have increased every year. However the improvement of the facilities for convenience and safety in port and sea was not enough to meet the increasing demand of traffic and passengers' need. This study dealt with the situations and statu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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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여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운항 횟수 증편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운항관리자, 관련 기관 단체의 전문가 및 해당 선박의 소유주 등의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설문조사한 결과 모든 그룹에서 증편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완도 해상권역에 대한 항구 및 항로 주변 현황을 분석하고, 여객선 운항 항로에 대한 현황 및 항로상 장애물, 불법 양식장 등의 항해 위해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완도권 여객선 운항 환경 중에서 최근 많은 논의가 되고 있는 운임 지원 정책과 자동화물비 제도에 대하여 타 지역 사례와 비교 분석하였다.
  • 여객선 이용 목적의 경우는, 직장업무가 53%, 친인척 방문 14%, 기타 24%를 각각 차지하여, 직장관련 이용이 많았다. 여객선 운영 평가 사항으로 여객선 이용시 불편함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점에서 불편을 느꼈는지를 물어보았다.
  • 여객선 이용에 따른 불편사항을 조사하고, 바람직한 여객선 운항 정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여객선 운항과 관련된 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여객선 운영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운임실태, 운항측면의 불편, 여객선 연계 교통 등 다양한 운항 현황 중에서 현재 완도권 여객선 이용자들에게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자동화물 운임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 자세한 어장 분포에 따른 항해 위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완도해역 부근에 대한 어장 및 어초의 분포를 저자들이 직접 살펴보았다. 그 결과 완도항 및 청산도 항 부근에 어장 어초가 산재해 있어 항해에 위협요소가 존재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2) 소안 및 갈두 : 저조 시 접안지로서의 수심이 얕음. 접안시설은 차도선 전용 선착장으로서 2척이 접안하는 소규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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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화물비란? 자동화물비는 항만운송사업법 제1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7조에 의거하여 지방해양수산청장이 인가한 요금의 일종이다. 완도항의 경우 1991년 10월 14일 국제무역항으로 승격된 이후 차량을 도선하는 경우에 이전에 없던 자동화물비를 징수하게 되었으며, 현재 완도항운 노조에서 차량이 선박에 탑재되면, 그 차량의 유도 및 안전 확보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따라 징수를 하고 있다.
여객선을 이용하여 섬으로 입도하는 관광객이 증가하는 이유는? 주 5일 근무제 정착과 지역축제 등 관광인프라 활성화로 여객선을 이용하여 섬으로 입도하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여객선을 이용하여 입도하는 사람의 숫자는 도서민에 비하여 관광객의 숫자가 월등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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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shipping association(2012), The status of coastal passenger ships in 2012, p. 126. 

  2. J.H. Ryu(2011), Islands and islands, p. 10. 

  3. NSO(2009), Korea City yearbook, p. 120. 

  4. S.H.Yoon et al. (2012), "A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plan os shipping landes scattered fish farms", KOSMES 2012 fall conference, p. 104-106. 

  5. K.I. Kim et al. (2012), "Marine traffic status and analysis in Wando", KOSMES 2012 fall conference, p. 273-276. 

  6. J.M. Park (2012), "Marina designation study in Wando", KOSMES 2012 fall conference, p. 286-288. 

  7. N.IM(2007), "A study on design of emergency anchorage at adjacent waters of wando port", J. of KOSMES, Vol. 14, No. 1, p. 65-69. 

  8. Wando (2009), Marine traffic system evaluation and study works, p.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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