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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3, 2013년, pp.55 - 78
The issues on the representation of digital images, the uncanny is not considered aesthetically but must be overcome. It seems that the future of visual media using digital images, depends on the development and advancement of the digital technology. However, the Brothers Quay regarded as unique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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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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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세계가 무엇을 재현하는가 하는 불확실성은 사라지고 라이브 액션은 현실을, 애니메이션은 등장인물의 숨겨진 욕망들이 표출되는 환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단편에서는 애니메이션이 라이브액션에 비해 차지하는 비율이 같거나 더 컸지만, 장편에서는 라이브액션이 차지하는 비율이 훨씬 커진다. 따라서 두 세계가 무엇을 재현하는가 하는 불확실성이 사라지고, 라이브 액션은 현실을, 애니메이션은 등장인물의 숨겨진 욕망들이 표출되는 환상을 나타나게 된다. | |
창작자에게 있어 언캐니란 무엇인가요? | 창작자에게 있어 언캐니는 일종의 균열이다. 인간을 닮은 가상캐릭터들의 어색한 시선과 표정, 부자연스러운 사지의 움직임은 이야기의 흐름을 중단시키고 낯설고 섬뜩한 느낌을 주는 움직임 그 자체를 드러낸다. | |
옌치는 언캐니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을 무엇이라고 보았나요? | 그러나 옌치가 새로운 것, 낯선 것을 언캐니와 연결시킨 이유는 그것이 낯선 테크놀로지와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9) 옌치는 경계의 혼란에 기반하는 심리적 불확실성(psychischer Unsicherheit)10)이 언캐니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라고 보았는데, 그 중에서 상당히 자주, 강력하게, 매우 일반적인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은 살아있는 존재가 정말 살아있는 것인지 또는 죽은 사물이 정말 죽은 것인지에 대한 의혹이다.11) 다시 말해, 시체와 인간을 닮은 형상들이 살아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혹, 살아있는 유기체가 사실은 움직이는 기계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닐까하는 의혹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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