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환은 1940~60년대에 활동한 한국의 주요 만화가의 한명이다. 김용환은 어린이 만화에서 시사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만화를 그렸다. 뿐만 아니라 김용환은 해방 후 한국의 만화잡지와 만화신문의 발행을 주도 했고 한국만화의 선구자로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김용환은 만화뿐만 아니라 잡지와 신문, 소설의 삽화, 동양화, 역사화, 캐리커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다. 미술공부를 위해 일본으로 유학을 갔던 것이 계기가 되어 김용환은 일본에서 기타 코우지(북굉이(北宏二)) 라는 이름의 삽화가로 데뷔하게 된다. 이후 김용환은 일본의 유명 출판사의 잡지와 소설의 삽화가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그러나 국내에는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대한 간단한 이력과 몇 장의 삽화만이 소개 되어 있을뿐 구체적인 작품이나 그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한국에 소개되지 않았던 김용환의 일본 활동과 작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김용환이 삽화가 기타 코우지로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잡지에 어떠한 작품들을 실었는지, 그리고 삽화가로서 기타 코우지의 평가에 대해서도 서술해 보겠다. 본 논문은 일본의 국회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기타 코우지의 이름으로 남겨진 잡지와 단행본의 삽화들에 대해 고찰 했다. 본 연구를 통해 김용환은 일본에서 다양한 출판사와 잡지에서 활발하게 활동 했으며 김용환이 삽화를 그린 많은 잡지들이 유명 출판사에서 간행된 인기 잡지였던 점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김용환이 일본에서도 그 실력을 크게 인정받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김용환의 삽화 상당수가 1930년대 말에서 1940년대 초에 그려졌다. 이 시기는 일본이 국가 총동원법을 내세워 전쟁을 위해 국가의 모든 역량을 집결 시키던 시기로 출판물도 엄격한 검열을 받았다. 이 시기 출판물의 대부분은 군국주의를 옹호하고 전쟁을 미화하는 내용이었고 김용환의 삽화 역시 예외일 수 없었다.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있어 큰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의 발굴이라는 부분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향후 김용환의 작품에 대한 평가와 김용환의 다양한 이력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한다.
김용환은 1940~60년대에 활동한 한국의 주요 만화가의 한명이다. 김용환은 어린이 만화에서 시사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만화를 그렸다. 뿐만 아니라 김용환은 해방 후 한국의 만화잡지와 만화신문의 발행을 주도 했고 한국만화의 선구자로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김용환은 만화뿐만 아니라 잡지와 신문, 소설의 삽화, 동양화, 역사화, 캐리커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다. 미술공부를 위해 일본으로 유학을 갔던 것이 계기가 되어 김용환은 일본에서 기타 코우지(북굉이(北宏二)) 라는 이름의 삽화가로 데뷔하게 된다. 이후 김용환은 일본의 유명 출판사의 잡지와 소설의 삽화가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그러나 국내에는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대한 간단한 이력과 몇 장의 삽화만이 소개 되어 있을뿐 구체적인 작품이나 그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한국에 소개되지 않았던 김용환의 일본 활동과 작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김용환이 삽화가 기타 코우지로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잡지에 어떠한 작품들을 실었는지, 그리고 삽화가로서 기타 코우지의 평가에 대해서도 서술해 보겠다. 본 논문은 일본의 국회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기타 코우지의 이름으로 남겨진 잡지와 단행본의 삽화들에 대해 고찰 했다. 본 연구를 통해 김용환은 일본에서 다양한 출판사와 잡지에서 활발하게 활동 했으며 김용환이 삽화를 그린 많은 잡지들이 유명 출판사에서 간행된 인기 잡지였던 점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김용환이 일본에서도 그 실력을 크게 인정받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김용환의 삽화 상당수가 1930년대 말에서 1940년대 초에 그려졌다. 이 시기는 일본이 국가 총동원법을 내세워 전쟁을 위해 국가의 모든 역량을 집결 시키던 시기로 출판물도 엄격한 검열을 받았다. 이 시기 출판물의 대부분은 군국주의를 옹호하고 전쟁을 미화하는 내용이었고 김용환의 삽화 역시 예외일 수 없었다.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있어 큰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의 발굴이라는 부분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향후 김용환의 작품에 대한 평가와 김용환의 다양한 이력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한다.
Kim, Yong-Hwan is a one of the South Korean major cartoonists between 1940s and 1960s. Kim, Yong-Hwan drew a variety of genres from children's cartoon to current-affair cartoon. Furthermore, Kim, Yong-Hwan took the lead in publishing cartoon magazine and newspaper after the Independence, and has bee...
Kim, Yong-Hwan is a one of the South Korean major cartoonists between 1940s and 1960s. Kim, Yong-Hwan drew a variety of genres from children's cartoon to current-affair cartoon. Furthermore, Kim, Yong-Hwan took the lead in publishing cartoon magazine and newspaper after the Independence, and has been highly appreciated as a pioneer of Korean cartoon. Kim, Yong-Hwan created many works in the fields of illustrations, Oriental painting, history painting, caricature, etc. After going study for painting to Japan, Kim, Yong-Hwan made his debut as an illustrator called Kita Koji in Japan. However, not much is known about his works in Japan, only there is a simple data about his Japan period and some pieces of illustration during Japan years. In this paper, I examined in detail about Kim, Yong-Hwan's work activity in Japan which has been little known in Korea for a long time. I studied on illustrations in magazines and books which he drew in the name of Kita Koji, on the basis of the data of the National Diet Library of Japan. I could know that Kim, Yong-Hwan worked actively in a diversity of publishers and magazines. In addition, I could realize that many magazines in which Kim, Yong-Hwan drew illustrations were very popular ones. This demonstrates that Kim, Yong-Hwan was much recognized in Japan for his talent. However, a large number of Kim, Yong-Hwan's illustrations were published from late 1930s to mid-1940s. This period was the years that Japan concentrated all her energy for World War II. All the publishing were severely censored during this period. A majority of publishing in this period supported Japanese militarism, and glorified Japan's war policy. Kim, Yong-Hwan's illustrations were no exception, too. It was really sorry about his activity during his Japan period. This essay means a lot to a field of cartoon studies in terms of a collection of materials during Kim, Yong-Hwan's Japan period. Besides, I think that henceforth, this paper can contribute to a follow-up study on Kim, Yong-Hwan' work and his broad background.
Kim, Yong-Hwan is a one of the South Korean major cartoonists between 1940s and 1960s. Kim, Yong-Hwan drew a variety of genres from children's cartoon to current-affair cartoon. Furthermore, Kim, Yong-Hwan took the lead in publishing cartoon magazine and newspaper after the Independence, and has been highly appreciated as a pioneer of Korean cartoon. Kim, Yong-Hwan created many works in the fields of illustrations, Oriental painting, history painting, caricature, etc. After going study for painting to Japan, Kim, Yong-Hwan made his debut as an illustrator called Kita Koji in Japan. However, not much is known about his works in Japan, only there is a simple data about his Japan period and some pieces of illustration during Japan years. In this paper, I examined in detail about Kim, Yong-Hwan's work activity in Japan which has been little known in Korea for a long time. I studied on illustrations in magazines and books which he drew in the name of Kita Koji, on the basis of the data of the National Diet Library of Japan. I could know that Kim, Yong-Hwan worked actively in a diversity of publishers and magazines. In addition, I could realize that many magazines in which Kim, Yong-Hwan drew illustrations were very popular ones. This demonstrates that Kim, Yong-Hwan was much recognized in Japan for his talent. However, a large number of Kim, Yong-Hwan's illustrations were published from late 1930s to mid-1940s. This period was the years that Japan concentrated all her energy for World War II. All the publishing were severely censored during this period. A majority of publishing in this period supported Japanese militarism, and glorified Japan's war policy. Kim, Yong-Hwan's illustrations were no exception, too. It was really sorry about his activity during his Japan period. This essay means a lot to a field of cartoon studies in terms of a collection of materials during Kim, Yong-Hwan's Japan period. Besides, I think that henceforth, this paper can contribute to a follow-up study on Kim, Yong-Hwan' work and his broad backgr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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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국내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던 김용환의 일본 활동을 조명 해 보고 코주부의 작가 김용환이 아니라 기타 코우지(北宏二)10)의 작품세계와 그 평가에 대해 살펴 보려고 한다. 이 논문은 지금까지의 기타 코우지 로서의 김용환에 대한 새로운 평가이자 기타 코우지 연구에 대한 제안이다.
본 논문은 일본 국회 도서관 데이터베이스에서 기타 코우지라는 이름으로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했다. 기타 코우지의 이름으로 발표된 삽화는 1935년부터 1965년 사이에 발행된 잡지와 단행본에 실린 것들로 잡지 103건, 단행본 16건이 검색 되었다.
의 작품세계와 그 평가에 대해 살펴 보려고 한다. 이 논문은 지금까지의 기타 코우지 로서의 김용환에 대한 새로운 평가이자 기타 코우지 연구에 대한 제안이다.
대상 데이터
‘코단샤 세계명작전집(講談社世界名作全集)’ 중 제6권 『소공자』 와 37권 엠마 오르치 원작 『스칼렛 핌퍼넬(虹はこべ)』 의 삽화를 담당 했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기타 코우지로서 김용환의 작품을 수집하고 분석 했다. 김용환은 해방 후 한국 만화계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위에서 언급된 잡지들 이외에 김용환은 1940년대에 발행된 몇몇 잡지에도 빈도가 높지는 않으나 삽화를 선보였다. 쇼가쿠칸(小学館)에서 발행한 주간 아동지인 『쇼코쿠민노토모(小国民の友)』 의 1944년 3월호와 5월호에 소설 삽화가 실렸다. 그리고 아사히신문사(朝日新聞社)의 주간 아동잡지 『슈칸 쇼코쿠민(週刊小國民』 1943년 12월호와 1944년 8월호에도 소설 삽화가 실렸다.
성능/효과
그리고 지금까지 김용환은 일본에서 기타 코우지라는 필명의 삽화가로 활약했다는 부분은 알려져 있었지만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많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김용환은 일본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는 삽화가였지만 인지도나 인기 면에서 한계가 뚜렷하게 존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김용환이 군국주의를 미화하고 일본의 제국주의와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많은 잡지의 삽화를 그렸다는 것도 밝혀냈다.
후속연구
기타 코우지의 이름으로 발표된 삽화는 1935년부터 1965년 사이에 발행된 잡지와 단행본에 실린 것들로 잡지 103건, 단행본 16건이 검색 되었다. 본 논문에서 인용된 자료는 모두 일본 국회 도서관의 소장 자료이며 일본 국회 도서관에 소장되지 않은 자료가 존재하거나 검색 시스템에서 자료가 누락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미리 밝혀둔다.
이 연구를 발전 시켜 기타 코우지 혹은 김용환의 작품 세계와 그 평가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 그리고 일본에서의 활동이 이후의 한국 활동과 작품에 미친 영향, 즉 삽화가 기타 코우지로서의 경험이 만화가 김용환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고찰을 향후 연구 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지금까지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던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대한 실증과 사료의 발굴, 그리고 앞으로의 좀 더 깊이 있는 김용환 연구를 위한 기초적 연구라는 부분에서 본 논문의 가장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발전 시켜 기타 코우지 혹은 김용환의 작품 세계와 그 평가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 그리고 일본에서의 활동이 이후의 한국 활동과 작품에 미친 영향, 즉 삽화가 기타 코우지로서의 경험이 만화가 김용환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고찰을 향후 연구 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지금까지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던 김용환의 일본 활동에 대한 실증과 사료의 발굴, 그리고 앞으로의 좀 더 깊이 있는 김용환 연구를 위한 기초적 연구라는 부분에서 본 논문의 가장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용환은 누구인가?
『토끼와 원숭이』 는 아동문학가 마해송의 원작을 김용환(金龍煥)이 만화로 각색한 것이다. 현존하는 한국 최고(最古)의 만화 단행본의 작가인 김용환은 만화뿐만 아니라 삽화, 동양화, 역사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활약했고 특히 1940~50년대 한국 만화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해방 후부터 1950년대 말까지 만화가로 활동했던 기간은 짧았지만 그가 한국 만화사에 남긴 흔적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토끼와 원숭이는 어떤 작품인가?
2012년 6월 현존하는 한국 최초의 만화 단행본 『토끼와 원숭이』 가 일반에게 공개 되었다. 1946년 5월 1일 발행된 『토끼와 원숭이』 는 동물을 의인화해 글과 그림을 병기한 만화적인 형태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1). 2013년 2월 『토끼와 원숭이』 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등록문화재로 등재되었다2).
김용환이 발행을 주도한 매체는 무엇인가?
그 후 한국에서 만화가로 활동하며 어린이 만화에서 시사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만화를 발표 하며 큰 인기를 누린다. 뿐만 아니라 만화잡지 『만화행진3)』 과 주간신문 형태의 『만화신문4)』 의 발행을 주도 하는 등 해방 후 척박한 한국 만화시장의 성장과 만화 독자의 형성에도 큰 역할을 했다. 이후 김용환의 활동 영역은 더욱 확대 되어 아동만화, 시사만화, 캐리커처, 펜화, 동양화, 잡지 삽화와 단행본의 삽화에 이르기까지 그가 발표한 작품은 그 장르도 발표 매체도 다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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