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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 공공병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에 관한 연구
The patient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s and the revisiting intention in a public hospit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275 - 6283  

왕미숙 (서울의료원 간호부) ,  임난영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  정현철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일개 공공병원을 이용하는 환자 330명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공공의료 서비스를 개선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결과 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4.11점, 재이용의사는 평균 3.94점을 나타냈다.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설명력은 32.9%였다(t=11.335, p<.001). 결론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다시 의료기관을 찾을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공의료기관을 찾는 대상자들의 요구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병원 인근 지역주민과의 친화력 강화 및 편의 시설 확충 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betterment of public medical services.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quality of the services and the intention of revisiting the hospital was administered to 330 patients in a public hospital located in Seoul. The mean satisfaction of hosp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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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공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의료서비스 및 재이용의사를 파악하고자 수행 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공공의료를 이용하는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를 파악하고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전략적인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여자가 62.
  • 이에 본 연구는 공공의료를 이용하는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를 파악하고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간에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4) 의료서비스 부문별 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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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 구매에 대한 고객만족은 어떠한 요인인가? 의료서비스 구매에 대한 고객만족은 병원 경영자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데 서비스 구매에 대한 평가와 그 평가에 따라 이루어지는 재이용, 긍정적인 구전행동 및 충성 고객 등의 구매 후 행동이 병원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9]. 민간병원들이 고급 의료기술과 서비스로 의료시장을 형성하여 나가고 있는 반면 의료시장에서 공공병원의 위상과 경쟁력은 점점 약화되고 있다.
병원들의 마케팅 활동이 강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IT 산업 발달로 국민들의 의료 및 의료기관 정보습득이 용이하게 되었고 의료법의 개정으로 의료광고의 제한이 다소 완화 되면서 병원들의 마케팅 활동이 강화 되고 있다[5]. 미국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각 병원에 홍보부를 두어 운영하였으며 그 이후 병원 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병원 홍보부를 마케팅 부서로 바꾸어 운영하기 시작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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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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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 K. Moon, Study on the effects of hospital serv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4. 

  3. C. Kwon, S. H. Lee, & M. S. Sohn, "Market Segmentation of Outpatient Services on the based of Consumption Values in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2, No. 1, pp. 96-113, 1997. 

  4. C. K. Lee,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shared decision-making and patient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yungwon University, 2008. 

  5. Y. M. Jung, "The research on marketing activities and financial performance in small and medium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5, No. 3, pp. 33-46, 2010. 

  6. O. H. Cho, S. H. Lee, H. J. Lee, & K. H. Jhun, Medical service marketing, Seoul: Toeseoldan, 1999. 

  7. S. I. Kang, Study on the awareness of public medical authority users and workers in the medical care service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05. 

  8. K. H. 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cal care service quality on patient satisfaction, hospital image and customer loyalty,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2006. 

  9. W. O. Bearden, & J.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0, No. 1, pp. 21-28, 1983. DOI: http://dx.doi.org/10.2307/3151408 

  10. J. J. Moon, A study on the public healthcare plan and evaluation for enhancing public interest in public hospitals,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6. 

  11. H. W. Lee, Comparison of operational performance between public hospitals and private hospital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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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J. Moon, Study on the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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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 460-469, 1980. DOI: http://dx.doi.org/10.2307/3150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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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S. Lee,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0. 

  19. J. H. Nam, Analysis on determinants of utilizing public health service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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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 Jang, The influence of the perception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its satisfac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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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 W. Ha, M. G. Kang, J. Park, & Y.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non-medical services on loyalty of inpatients in a university hospital", The Medical Journal of Chosun University, Vol. 32, No. 3, pp. 49-6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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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Y. C. Jin, Research of patients satisfactory factor in outpatient medicals service,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5. 

  29. H, K. Yoo, Th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o the degree of patient's satisfaction: Focused on D hospital in Suwon city, Master's thesis, Ajoo University, 2003. 

  30. J. S. Kim,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Hospital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th of Mouth,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0, pp. 4645-4652,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0.4645 

  31. M. J. Binter,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Journal of Marketing, Vol 54, No. 2, pp. 69-82, 1990. DOI: http://dx.doi.org/10.2307/1251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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